버스정보안내기의 이용요인 및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부산광역시를 중심으로- An Empirical Study on the Factor to Affect a BIT use and Its Vitalization 경영정보학과 김 순 자 지 도 교 수 홍 순 구 현재 정부는 대중교통 활성화 정책으로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국내의 각 지방자치단체별 특성을 고려하여 버스정보시스템 중 버스정보안내기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구축운영 및 확대 실시되고 있다. 부산광역시에서 2003년에 최초로 구축한 후 지속적인 확대 및 계획에도 불구하고 버스이용자 측면에서 정류장에 설치된 버스정보안내기의 이용요인 및 정보제공에 대한 만족도 연구가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버스정보시스템의 버스정보안내기에 관련된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국. 내외 구축사례를 분석한 후 연구 모형을 개발하여 이용요인 및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목적의 달성을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대상은 현재 부산시에 거주하면서 버스정류장에 설치된 버스정보안내기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시민을 선정하여 설문지를 직접배부한 후 회수하였다. 수집된 설문지는 ...
버스정보안내기의 이용요인 및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부산광역시를 중심으로- An Empirical Study on the Factor to Affect a BIT use and Its Vitalization 경영정보학과 김 순 자 지 도 교 수 홍 순 구 현재 정부는 대중교통 활성화 정책으로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국내의 각 지방자치단체별 특성을 고려하여 버스정보시스템 중 버스정보안내기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구축운영 및 확대 실시되고 있다. 부산광역시에서 2003년에 최초로 구축한 후 지속적인 확대 및 계획에도 불구하고 버스이용자 측면에서 정류장에 설치된 버스정보안내기의 이용요인 및 정보제공에 대한 만족도 연구가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버스정보시스템의 버스정보안내기에 관련된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국. 내외 구축사례를 분석한 후 연구 모형을 개발하여 이용요인 및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목적의 달성을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대상은 현재 부산시에 거주하면서 버스정류장에 설치된 버스정보안내기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시민을 선정하여 설문지를 직접배부한 후 회수하였다. 수집된 설문지는 SPSS 20.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 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구조방정식모형을 활용하여 가설검증을 실시하였다. 설문 분석결과 버스정보안내기 이용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시스템의 가용성(미설치된 곳 및 고장으로 인한 불편)을 제외한 버스정보의 유용성(버스도착시간 일치, 버스정보의 상세성, 주된 정보 충분성, 부가 정보 충분성), 시스템의 편의성(화면의 크기, 색상, 밝기)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에 버스정보안내기에서 제공되는 정보와 실제 버스 도착시간의 일치성, 제공되는 정보의 상세성, 주된 정보의 충분성, 부가 정보의 충분성의 개선 등을 통해 버스정보안내기에서 제공하는 정보의 유용성을 증진시킴으로써 이용만족도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버스정보안내기의 화면 및 문자의 크기, 색상, 밝기 조절을 통해 버스정보안내기의 편의성을 개선함으로써 이용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나타났다. 버스정보안내기의 제공정보가 이용자에게 미치는 이용만족도 조사결과는 이용에 만족한다(매우 그렇다, 그렇다)가 72.7%로 나타났으며 계속 이용할 것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90.7%(매우 그렇다, 그렇다)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또한 버스정보안내기의 미설치 및 고장으로 인한 불편한 적이 있었느냐는 설문분석결과는 미설치된 곳의 이용불편정도(매우 그렇다, 그렇다)가 9.9%가 불편하다고 답변하였으며 고장으로 인한 이용 불편정도(매우 그렇다, 그렇다)가 33.1%로 조사되어 버스정보안내기의 확대 설치 및 유지보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용자측면에서 버스정보안내기의 문제점 및 개선요구 사항을 도출하고, 이용요인 및 활성화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지역특성에 맞게 버스정보안내기를 확대 구축하고자 하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이용자 중심의 버스정보 제공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주요어 : 버스정보시스템, 버스정보안내기, 활성화 방안, 이용요인
버스정보안내기의 이용요인 및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부산광역시를 중심으로- An Empirical Study on the Factor to Affect a BIT use and Its Vitalization 경영정보학과 김 순 자 지 도 교 수 홍 순 구 현재 정부는 대중교통 활성화 정책으로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국내의 각 지방자치단체별 특성을 고려하여 버스정보시스템 중 버스정보안내기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구축운영 및 확대 실시되고 있다. 부산광역시에서 2003년에 최초로 구축한 후 지속적인 확대 및 계획에도 불구하고 버스이용자 측면에서 정류장에 설치된 버스정보안내기의 이용요인 및 정보제공에 대한 만족도 연구가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버스정보시스템의 버스정보안내기에 관련된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국. 내외 구축사례를 분석한 후 연구 모형을 개발하여 이용요인 및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목적의 달성을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대상은 현재 부산시에 거주하면서 버스정류장에 설치된 버스정보안내기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시민을 선정하여 설문지를 직접배부한 후 회수하였다. 수집된 설문지는 SPSS 20.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 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구조방정식모형을 활용하여 가설검증을 실시하였다. 설문 분석결과 버스정보안내기 이용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시스템의 가용성(미설치된 곳 및 고장으로 인한 불편)을 제외한 버스정보의 유용성(버스도착시간 일치, 버스정보의 상세성, 주된 정보 충분성, 부가 정보 충분성), 시스템의 편의성(화면의 크기, 색상, 밝기)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에 버스정보안내기에서 제공되는 정보와 실제 버스 도착시간의 일치성, 제공되는 정보의 상세성, 주된 정보의 충분성, 부가 정보의 충분성의 개선 등을 통해 버스정보안내기에서 제공하는 정보의 유용성을 증진시킴으로써 이용만족도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버스정보안내기의 화면 및 문자의 크기, 색상, 밝기 조절을 통해 버스정보안내기의 편의성을 개선함으로써 이용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나타났다. 버스정보안내기의 제공정보가 이용자에게 미치는 이용만족도 조사결과는 이용에 만족한다(매우 그렇다, 그렇다)가 72.7%로 나타났으며 계속 이용할 것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90.7%(매우 그렇다, 그렇다)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또한 버스정보안내기의 미설치 및 고장으로 인한 불편한 적이 있었느냐는 설문분석결과는 미설치된 곳의 이용불편정도(매우 그렇다, 그렇다)가 9.9%가 불편하다고 답변하였으며 고장으로 인한 이용 불편정도(매우 그렇다, 그렇다)가 33.1%로 조사되어 버스정보안내기의 확대 설치 및 유지보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용자측면에서 버스정보안내기의 문제점 및 개선요구 사항을 도출하고, 이용요인 및 활성화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지역특성에 맞게 버스정보안내기를 확대 구축하고자 하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이용자 중심의 버스정보 제공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주요어 : 버스정보시스템, 버스정보안내기, 활성화 방안, 이용요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