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자연친화 교육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친사회적 행동과 자연친화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교육적 효과를 검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이해와 접근으로 도심의 유아교육기관에 적절한 교육적 환경을 중재하여 자연친화 교육활동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시흥시에 위치한 S유치원의 만5세 유아 2반 6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대상유아에게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을 8주 동안 주 2회 총 16회 실시하였다.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측정도구는 E.Mcginnis와 A. P. oldstein(1990)의 ‘Skill Situations Measures'를 이원영, 박찬옥, 노영희(1993)가 번안, 발췌하여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검사도구‘로 제작한 것을 사용하였고, 자연친화적 태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Musser와 Diamond(1999)가 제작한 CATES-PV(Children's Attitudes Toward the Envionment Scale-Preschool Version)를 허윤정(2001)이 번안 ․수정하고 소경희(2007)가 일부 보완한 ‘자연친화적 태도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자연친화교육 전․후의 사전․사후 검사에서 수집된 자료를 ...
저자 | 권습자 |
---|---|
학위수여기관 | 수원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유아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12 |
총페이지 | vi, 131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93490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