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의 자연친화 교육프로그램이 자연친화적 지식 및 긍정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Nature Friendly Education Program on Preschooler's Ecological Knowledge and Positive Attitudes toward Nature 원문보기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ommunity Living Science, v.20 no.3, 2009년, pp.331 - 341  

김영희 (한경대학교 아동가족복지학과) ,  이장희 (한경대학교 아동가족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nature friendly education program that would support ecological literacy of preschool children and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program on their ecological knowledge and positive attitudes toward nature.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59 children from two 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수 학습원리에 따르는 체계적인 교육계획을 구성하고 전개하는 교육프로그램으로 자연친화를 주제로 한 통합적 교육 활동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 프로그램은 분리된 내용영역보다는 통합된 전체경험으로 학습한다는 유아의 발달적 특성에 따라 자연 속에서 만들어지는 구체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총체적 학습을 일컫는다.
  • 교육활동들은 유아들이 단순히 탐구의 대상으로 자연을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과 적극적으로 교류하는 가운데 자연을 온전히 느끼고 인식하며 체험하는 과정으로 구성되어있다. 또한 개발된 프로그램을 유아교육 기관에 실시한 후 유아의 자연친화적 지식 및 긍정적 태도의 변화를 통해 프로그램 실시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자연친화적 태도 및 지식이해를 중심으로 통합적 접근에 의한 프로그램 개발을 구상하였다. 자연친화에 대한 지식의 수준을향상시키고 자연친화적 태도를 긍정적으로 강화시키기 위한 활동내용은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을개발하여 현장에 적용해 본 연구들(오복희 2000; 이장희 등 2009; 임갑빈.
  • 동 . 식물에 관심을 갖고 보살피는 지도를 함으로서 유아기부터 자연친화적 지식과 긍정적인 태도를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통합적 접근에 의한 자연친화 교육프로그램을 8주간 총 24 회 실시하였으며, 실험집단 유아 30명과 통제집단 유아 29명을 대상으로 자연친화적 긍정적 태도 및 지식정도를 살펴보았다.
  •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본 연구에서 개발한자연친화 교육프로그램의 시행결과 유아의 자연친화적 지식 및 긍정적 태도에 차이가 있는가를집중적으로 분석한다. 구체적으로,
  • 특히,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어린이집의지역적 특성을 고려하여 그 효과를 비교하는 것도 흥미로울 것으로 짐작된다. 자연환경을 가깝게 만날 수 없어서 교실내에서 자연체험학습을한 유아들을 비교집단으로 설정하고 자연친화 교육이 용이한 지역에서 본 프로그램을 경험한 유아들과 집단간 비교를 해보는 것도 의미 있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으리라고 본다.

가설 설정

  • 1) 교육프로그램 실시 전후 실험집단 내 자연 친화적 지식에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권기남(2005) 유아환경 교육프로그램이 지식, 정서적태도, 행동통제감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효과.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 권미량.김은주(2005) 생태유아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탐색적 연구. 아동교육연구 25(6), 111-129. 

  3. 김은주(2004) 생태유아교육의 교육원리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4(5), 167-186. 

  4. 김정원(2003) 문학을 이용한 유아환경교육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4(6), 95-115. 

  5. 민광순.문혁준(2006)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원장, 교사 및 학부모의 인식과 요구도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4(3), 69-77. 

  6. 박성은(2003) 자연체험활동을 통해 본 유아의 환경 태도 변화에 관한연구. 상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7. 손영빈.윤기영(2005) 유아 자연체험활동에 대한 델파이 조사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2(4), 233-259. 

  8. 오복희(2000) 자연친화적 보육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 정서발달에 미치는 효과 분석.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이경희(1995) 유치원 환경교육의 실천과 발전방안. 환경교육 8, 5-10. 

  10. 이명환(2003) 독일의 숲 유치원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3(4), 23-48. 

  11. 이장희.장현주.이순배(2009) 유아를 위한 자연친화 교육 프로그램. 교문사. 

  12. 이정우.황경혜(2000) 어머니의 환경보전 행동이 아동기 자녀의 환경보전 행동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38(2), 109-122. 

  13. 임갑빈.박영란(2007) 생태유아교육 탐구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과학 탐구 능력 및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 14(1), 125-165. 

  14. 조형숙(2005) 유아를 위한 자연친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유아교육연구 25(5), 343-366. 

  15. 최미현(2000) 생태중심적 유아환경교육에 과한 기초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7(1), 161-186. 

  16. 하정연(2004)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일과운영과 환경구성에 관한 실천사례연구. 유아교육 연구 24(3), 95-118. 

  17. 한태현(2001) 유치원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환경보전 능력향상에 미치는 효과. 아동교육 10(2), 49-60. 

  18. 허윤정(2001) 통합적 접근에 의한 동물기르기가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Bogner FX(1998) The influence of short-term outdoor ecology education on long-term variables of environmental perspective.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29(4), 17-29. 

  20. Cohen R, Tunick BP(1993) Snail tails and tadpole tails. MN: Redleaf Press. 

  21. Dettmann-Easler D, Pease JL(1999) Evaluating the effectiveness of residential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s in fostering positive attitudes toward wildlife.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31(1), 33-39. 

  22. Falk JH(2005) Free-Choice environmental learning: framing the discussion.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 11(3), 265-280. 

  23. Kruse CK, Card JA(2004) Effects of a conservation education camp program on campers' self-reported knowledge, attitude, and behavior.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35(4), 33-45. 

  24. Leeming FC, Porter BE, Dwyer WO, Cobern MK, Oliver DP (1997) Effect of participation in class activities on children's environmental attitudes and knowledge.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28(2), 33-42. 

  25. Musser LM, Malkus AJ(1994) The Children's attitudes toward the environmental scale.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25(3), 22-26. 

  26. Musser LM, Diamond KE(1999) The Children's attitudes toward the environmental scale for preschool Children.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30(2), 23-30. 

  27. Shepard CL, Speelman L(1985) Affecting environmental attitudes through outdoor education.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17(2), 20-23. 

  28. Tikka PM, Kuitunen MT, Tynys SM(2000) Effects of educational background on students' attitudes, activity levels, and knowledge concerning the environment.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31(3), 12-19. 

  29. Wilson RA(1996)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s for preschool children.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2794), 28-3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