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를 위한 자연친화교육은 자연을 직접 관찰하고 체험하면서 자연을 하나의 생명으로 인식하고 존중하도록 하는 의미 있는 교육이다. 유아가 식물과 동물을 기르고 돌보는 과정에서 지속적이고 직접적인 체험활동을 통한 자연친화교육은 유아기에 올바른 생명존중인식과 환경친화적태도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를 대상으로 생명존중에 기초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선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생명존중에 기초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 가? 1-1. 생명존중에 기초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는 어떠한가? 1-2. 생명존중에 기초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어떠한 가? 1-3. 생명존중에 기초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 법은 어떠한가? 1-4. 생명존중에 기초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의 평가는 어떠한 가? [연구문제 2] 생명존중에 기초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는 어떠한가? 2-1. 생명존중에 기초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생명존 중인식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2. 생명존중에 기초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환경친 화적태도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연구문제 1]에 대한 생명존중에 기초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 개발 절차와 방법은 다음과 같다. 생명존중에 기초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생명존중교육과 자연친화교육에 대한 문헌고찰 및 선행연구 분석을 바탕으로 본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설정, 내용요소 구성, 교수·학습 방법을 선정하여 유아교육 전문가와 현장교사의 내용타당검증을 거쳐 본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평가방법을 선정하였다. 생명존중에 기초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의 내용과 현장 적합성에 대해 검토한 후 수정 과정을 거쳐 프로그램 최종안을 결정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 2]에 대한 생명존중에 기초한 자연치화교육 프로그램 적용 효과는 다음과 같다. 생명존중에 기초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생명존중인식, 환경친화적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생명존중인식 검사에는 김귀순(2001)과 배용철(2003)이 사용한 질문지를 기초로 이희옥(2005)이 유아의 수준에 맞도록 수정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유아의 환경친화적태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Musser 와 Diamond(1999)가 제작한 CATES-PV(The Chidren’s Attituddes Toward the Environment Scale-Preschool Version)를 허윤정(2001)이 번안하여 수정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은 D시에 위치한 M유치원과 N유치원의 만5세 각 1학급(실험집단 M유치원 28명, 비교집단 N유치원 28명)으로 선정하였다. 실험기간은 4월 7일부터 10월 17일 까지 총 28주간 매주 1∼2회씩 36회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은 생명존중에 기초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는데, 15가지의 식물과 2종류의 동물을 기르고 돌보는 활동을 실시하였다. 비교집단은 생활주제와 연결된 자연친화교육을 실시하였다. ...
유아를 위한 자연친화교육은 자연을 직접 관찰하고 체험하면서 자연을 하나의 생명으로 인식하고 존중하도록 하는 의미 있는 교육이다. 유아가 식물과 동물을 기르고 돌보는 과정에서 지속적이고 직접적인 체험활동을 통한 자연친화교육은 유아기에 올바른 생명존중인식과 환경친화적태도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를 대상으로 생명존중에 기초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선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생명존중에 기초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 가? 1-1. 생명존중에 기초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는 어떠한가? 1-2. 생명존중에 기초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어떠한 가? 1-3. 생명존중에 기초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 법은 어떠한가? 1-4. 생명존중에 기초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의 평가는 어떠한 가? [연구문제 2] 생명존중에 기초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는 어떠한가? 2-1. 생명존중에 기초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생명존 중인식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2. 생명존중에 기초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환경친 화적태도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연구문제 1]에 대한 생명존중에 기초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 개발 절차와 방법은 다음과 같다. 생명존중에 기초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생명존중교육과 자연친화교육에 대한 문헌고찰 및 선행연구 분석을 바탕으로 본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설정, 내용요소 구성, 교수·학습 방법을 선정하여 유아교육 전문가와 현장교사의 내용타당검증을 거쳐 본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평가방법을 선정하였다. 생명존중에 기초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의 내용과 현장 적합성에 대해 검토한 후 수정 과정을 거쳐 프로그램 최종안을 결정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 2]에 대한 생명존중에 기초한 자연치화교육 프로그램 적용 효과는 다음과 같다. 생명존중에 기초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생명존중인식, 환경친화적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생명존중인식 검사에는 김귀순(2001)과 배용철(2003)이 사용한 질문지를 기초로 이희옥(2005)이 유아의 수준에 맞도록 수정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유아의 환경친화적태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Musser 와 Diamond(1999)가 제작한 CATES-PV(The Chidren’s Attituddes Toward the Environment Scale-Preschool Version)를 허윤정(2001)이 번안하여 수정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은 D시에 위치한 M유치원과 N유치원의 만5세 각 1학급(실험집단 M유치원 28명, 비교집단 N유치원 28명)으로 선정하였다. 실험기간은 4월 7일부터 10월 17일 까지 총 28주간 매주 1∼2회씩 36회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은 생명존중에 기초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는데, 15가지의 식물과 2종류의 동물을 기르고 돌보는 활동을 실시하였다. 비교집단은 생활주제와 연결된 자연친화교육을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18.0 Program을 이용하여 유아의 생명존중인식, 환경친화적태도에 대하여 각 집단 간 사전·사후 검사점수에 대한 공변량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연구문제별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생명존중에 기초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은 ‘자연을 존중하고 생명을 존중하는 인식을 증진시키고 환경친화적인 태도를 향상시켜서 자연과 인간이 함께 공존하며 더불어 살아가야 됨을 알도록 한다.’로 설정하였다. 본 프로그램의 목표는 ‘식물과 동물을 기르고 돌보는 경험을 즐긴다.’, ‘식물과 동물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을 갖는다.’, ‘식물과 동물에 대한 생명존중의식으로 타인에 대한 배려심을 증진한다.’,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면서 자연과의 공존관계를 이해한다.’로 설정하였다. 프로그램의 교육내용으로는 ‘자연에 대한 사랑’, ‘자연에 대한 감사’, ‘자아존중’, ‘타인존중’, ‘자연과 공존·공생’, ‘생명존중’으로 선정하였다. 교수·학습 단계는 ‘자연과 친해지기’, ‘생명과 자연과 교감하기’, ‘생명돌보기’, ‘함께 나누기’의 4단계로 구성하였다. 교수·학습 활동은 유아-교사 주도의 이야기나누기, 식물과 동물 기르기와 돌보기 중심의 직접 체험활동으로 하였다. 식물 관련 활동으로는 직접 땅파기, 모종 및 씨앗 심기, 물주기, 풀 뽑기, 벌레잡기, 모종 솎아주기 등과 같은 식물 기르기와 돌보기가 있으며, 동물관련 활동으로는 동물 먹이주기, 인사하기, 노래불러주기, 이야기하기와 같은 동물 기르기와 돌보기 및 교감하기가 적용되었다. 이는 유아들이 직접 씨앗을 뿌리고 수확하기까지 지속적으로 식물과 동물과 교감을 하면서 인식 및 태도가 내면화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토의, 게임, 조형, 언어, 신체, 요리활동, 동화 및 동극에 적용하였다. 평가는 유아에 대한 평
유아를 위한 자연친화교육은 자연을 직접 관찰하고 체험하면서 자연을 하나의 생명으로 인식하고 존중하도록 하는 의미 있는 교육이다. 유아가 식물과 동물을 기르고 돌보는 과정에서 지속적이고 직접적인 체험활동을 통한 자연친화교육은 유아기에 올바른 생명존중인식과 환경친화적태도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를 대상으로 생명존중에 기초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선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생명존중에 기초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 가? 1-1. 생명존중에 기초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는 어떠한가? 1-2. 생명존중에 기초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어떠한 가? 1-3. 생명존중에 기초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 법은 어떠한가? 1-4. 생명존중에 기초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의 평가는 어떠한 가? [연구문제 2] 생명존중에 기초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는 어떠한가? 2-1. 생명존중에 기초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생명존 중인식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2. 생명존중에 기초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환경친 화적태도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연구문제 1]에 대한 생명존중에 기초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 개발 절차와 방법은 다음과 같다. 생명존중에 기초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생명존중교육과 자연친화교육에 대한 문헌고찰 및 선행연구 분석을 바탕으로 본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설정, 내용요소 구성, 교수·학습 방법을 선정하여 유아교육 전문가와 현장교사의 내용타당검증을 거쳐 본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평가방법을 선정하였다. 생명존중에 기초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의 내용과 현장 적합성에 대해 검토한 후 수정 과정을 거쳐 프로그램 최종안을 결정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 2]에 대한 생명존중에 기초한 자연치화교육 프로그램 적용 효과는 다음과 같다. 생명존중에 기초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생명존중인식, 환경친화적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생명존중인식 검사에는 김귀순(2001)과 배용철(2003)이 사용한 질문지를 기초로 이희옥(2005)이 유아의 수준에 맞도록 수정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유아의 환경친화적태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Musser 와 Diamond(1999)가 제작한 CATES-PV(The Chidren’s Attituddes Toward the Environment Scale-Preschool Version)를 허윤정(2001)이 번안하여 수정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은 D시에 위치한 M유치원과 N유치원의 만5세 각 1학급(실험집단 M유치원 28명, 비교집단 N유치원 28명)으로 선정하였다. 실험기간은 4월 7일부터 10월 17일 까지 총 28주간 매주 1∼2회씩 36회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은 생명존중에 기초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는데, 15가지의 식물과 2종류의 동물을 기르고 돌보는 활동을 실시하였다. 비교집단은 생활주제와 연결된 자연친화교육을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18.0 Program을 이용하여 유아의 생명존중인식, 환경친화적태도에 대하여 각 집단 간 사전·사후 검사점수에 대한 공변량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연구문제별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생명존중에 기초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은 ‘자연을 존중하고 생명을 존중하는 인식을 증진시키고 환경친화적인 태도를 향상시켜서 자연과 인간이 함께 공존하며 더불어 살아가야 됨을 알도록 한다.’로 설정하였다. 본 프로그램의 목표는 ‘식물과 동물을 기르고 돌보는 경험을 즐긴다.’, ‘식물과 동물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을 갖는다.’, ‘식물과 동물에 대한 생명존중의식으로 타인에 대한 배려심을 증진한다.’,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면서 자연과의 공존관계를 이해한다.’로 설정하였다. 프로그램의 교육내용으로는 ‘자연에 대한 사랑’, ‘자연에 대한 감사’, ‘자아존중’, ‘타인존중’, ‘자연과 공존·공생’, ‘생명존중’으로 선정하였다. 교수·학습 단계는 ‘자연과 친해지기’, ‘생명과 자연과 교감하기’, ‘생명돌보기’, ‘함께 나누기’의 4단계로 구성하였다. 교수·학습 활동은 유아-교사 주도의 이야기나누기, 식물과 동물 기르기와 돌보기 중심의 직접 체험활동으로 하였다. 식물 관련 활동으로는 직접 땅파기, 모종 및 씨앗 심기, 물주기, 풀 뽑기, 벌레잡기, 모종 솎아주기 등과 같은 식물 기르기와 돌보기가 있으며, 동물관련 활동으로는 동물 먹이주기, 인사하기, 노래불러주기, 이야기하기와 같은 동물 기르기와 돌보기 및 교감하기가 적용되었다. 이는 유아들이 직접 씨앗을 뿌리고 수확하기까지 지속적으로 식물과 동물과 교감을 하면서 인식 및 태도가 내면화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토의, 게임, 조형, 언어, 신체, 요리활동, 동화 및 동극에 적용하였다. 평가는 유아에 대한 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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