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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존중에 기초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nature-friendly education program based on life respect 원문보기


정현주 (배재대학교 유아교육과 유아교육학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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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를 위한 자연친화교육은 자연을 직접 관찰하고 체험하면서 자연을 하나의 생명으로 인식하고 존중하도록 하는 의미 있는 교육이다. 유아가 식물과 동물을 기르고 돌보는 과정에서 지속적이고 직접적인 체험활동을 통한 자연친화교육은 유아기에 올바른 생명존중인식과 환경친화적태도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를 대상으로 생명존중에 기초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선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생명존중에 기초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 가? 1-1. 생명존중에 기초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는 어떠한가? 1-2. 생명존중에 기초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어떠한 가? 1-3. 생명존중에 기초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 법은 어떠한가? 1-4. 생명존중에 기초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의 평가는 어떠한 가? [연구문제 2] 생명존중에 기초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는 어떠한가? 2-1. 생명존중에 기초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생명존 중인식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2. 생명존중에 기초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환경친 화적태도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연구문제 1]에 대한 생명존중에 기초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 개발 절차와 방법은 다음과 같다. 생명존중에 기초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생명존중교육과 자연친화교육에 대한 문헌고찰 및 선행연구 분석을 바탕으로 본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설정, 내용요소 구성, 교수·학습 방법을 선정하여 유아교육 전문가와 현장교사의 내용타당검증을 거쳐 본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평가방법을 선정하였다. 생명존중에 기초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의 내용과 현장 적합성에 대해 검토한 후 수정 과정을 거쳐 프로그램 최종안을 결정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 2]에 대한 생명존중에 기초한 자연치화교육 프로그램 적용 효과는 다음과 같다. 생명존중에 기초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생명존중인식, 환경친화적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생명존중인식 검사에는 김귀순(2001)과 배용철(2003)이 사용한 질문지를 기초로 이희옥(2005)이 유아의 수준에 맞도록 수정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유아의 환경친화적태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Musser 와 Diamond(1999)가 제작한 CATES-PV(The Chidren’s Attituddes Toward the Environment Scale-Preschool Version)를 허윤정(2001)이 번안하여 수정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은 D시에 위치한 M유치원과 N유치원의 만5세 각 1학급(실험집단 M유치원 28명, 비교집단 N유치원 28명)으로 선정하였다. 실험기간은 4월 7일부터 10월 17일 까지 총 28주간 매주 1∼2회씩 36회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은 생명존중에 기초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는데, 15가지의 식물과 2종류의 동물을 기르고 돌보는 활동을 실시하였다. 비교집단은 생활주제와 연결된 자연친화교육을 실시하였다.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현주
학위수여기관 배재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유아교육과 유아교육학전공
지도교수 이성희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xi, 23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5222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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