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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파트 브랜드 이미지와 소비자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Brand Images of Apartments and purchase intentions of customer 원문보기


서덕도 (영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지역개발 지역개발 및 부동산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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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요약


외환위기와 분양가 자율화 정책이 시행되면서 아파트 공급업체들은 아파트의 브랜드화 전략을 도입하였다. 최근 부동산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차별화된 품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브랜드 아파트가 주택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브랜드가 단순한 상표의 기능을 넘어 아파트 가격 형성의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으며, 상품 구매의 중요한 결정요인이 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건설회사간의 브랜드 이미지 형성을 위한 경쟁은 매우 치열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첨단기능의 브랜드 이미지, 친환경 이미지, 인간중심의 가치관 이미지, 고급주택 이미지 등 다양한 아파트 브랜드가 등장하였다. 이에 건설회사는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인지도가 주택의 구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브랜드의 개발과 홍보에 주력하는 실정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본 연구는 아파트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와 소비자의 구매의도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아파트 소비자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속성과 브랜드 이미지, 소비자의 구매의도간 관계를 살펴보고,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해보았다.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브랜드 아파트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들을 경제적 가치, 심미적 가치, ...

주제어

#브랜드 이미지 구매의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서덕도
학위수여기관 영남대학교 행정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지역개발 지역개발 및 부동산
지도교수 김정훈,이성근
발행연도 2012
키워드 브랜드 이미지 구매의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94024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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