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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인식과 만족도간의 관계
The Relations between Awareness and Residental Satisfaction on Brand Apartmen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1 no.11, 2010년, pp.4188 - 4196  

이동찬 (아이에스동서(주)) ,  이찬호 (부산대학교 경영대학) ,  황규성 (동의과학대학 부동산경영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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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인식이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인식요인들을 자연환경 요인, 내부시설수준 요인, 브랜드가치 요인, 경제성 요인, 사회환경 요인으로 분류하여 각 요인들이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내부시설수준 요인, 브랜드가치 요인, 경제성 요인에 대한 브랜드 아파트 인식요인이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에 유의적인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실증결과는 아파트 건설회사들이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인식요인들(내부시설수준 요인, 브랜드가치 요인, 경제성 요인)을 분석하여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높일 수 있는 마케팅전략을 수립하고 구매 후 만족도가 높은 인식요인들을 고려하여 브랜드 아파트를 개발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 of perception factors on the brand apartment for customer satisfaction by classifying perception factors into environmental factor, interior factor, brand value factor, economic factor and social factor. Variables used in this study were compiled f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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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영환은 아파트 구매(전·월세계약)시 영향을 미치는 주거환경요인을 자연환경요인, 가격환경요인, 교육 및 교통 환경요인, 건축물환경요인, 사회 환경요인으로 나누었고, 자연환경, 건축물환경, 사회 환경, 가격환경요인의 만족도가 주거 후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9].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브랜드 아파트의 인식요인들을 선행연구를 토대로 자연환경 요인, 내부시설수준 요인, 브랜드가치 요인, 경제성 요인, 사회환경 요인으로 나누어 분석하고자 한다.
  • 왜냐하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모형의 종속변수인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를 측정하는데 있어 설문지의 7-2번 문항을 사용하였는데, 설문지 7번 문항에서 현재 브랜드 아파트에 살고 있다고 답한 86명의 설문응답자를 대상으로 7-2번 문항의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를 측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브랜드 아파트에 살고 있는 86명의 설문 응답자들의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를 측정하여 이들을 대상으로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인식이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 분석은 SPSS 12.
  • 또한 본 연구를 위하여 아파트 브랜드의 인지도와 선호도를 조사하였는데, 그 결과에 따르면 대체로 도급순위가 높은 건설업체가 브랜드 인지도와 선호도 역시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기업의 실명과 브랜드 명을 순위별로 나타내는 것은 생략하기로 한다.
  • 본 연구는 종속변수인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 설문대상자들에게 현재 브랜드 아파트에 살고 있는지를 질문하여 브랜드 아파트에 살고 있다고 응답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브랜드 아파트에 살고 있는 이유와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를 측정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인식요인들을 자연환경 요인, 내부시설수준 요인, 브랜드가치 요인, 경제성 요인, 사회환경 요인으로 분류하여 각 요인들이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브랜드 아파트 인식에서 자연환경 요인은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브랜드 아파트 인식에서 내부시설수준 요인은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브랜드 아파트 인식에서 브랜드가치 요인은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브랜드 아파트 인식에서 경제성 요인은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브랜드 아파트 인식에서 사회환경 요인은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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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택 브랜드는 일반적으로 어떤 명칭을 말하는가? 일반적으로 주택을 건설하는 건설업체가 건물에 대해 인식할 수 있도록 붙인 명칭이 주택 브랜드인데[2], 1990년대 중반에 들어와서 대형 아파트 단지의 미분양사태, 다양화되는 소비자의 기호와 주택시장의 경쟁심화로 인해 건설업체들이 아파트의 이미지 강화 및 인지도를 제고하기 위해서 아파트의 브랜드 전략을 강화하였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주거공간은 무엇인가? 현재 우리나라의 주택분포에서 아파트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고 아파트에 대한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많은 소비자가 아파트를 선호하고 만족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아파트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주거공간임을 알 수 있다.
많은 연구에서 주거만족도와 관련이 있다고 나타난 요소들은 무엇인가? 주거만족도는 생활만족이나 생활의 질을 판단하기 위한 종속변인으로 많이 이용되어왔다. 많은 연구에서 생활만족과 생활의 질, 그리고 행복감이 사람들의 주거만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거환경요인과 만족도 연구는 주거환경의 질적 수준의 평가보다는 주거환경요인과 만족도간의 관련 요인들을 파악하는데 있다[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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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김유일, "주거만족도에 관한 경험적 연구",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88. 

  2. 김정현, "주택브랜드가 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7. 

  3. 김종배, "아파트 브랜드가 소비자의 구매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4. 김춘수, "주거환경 요인이 아파트 주거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창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5. 김한수, 임준홍, 이수상. "도심 주거지에서의 주거환경 만족도와 선호성향에 관한 연구", 한국주거학회지, 제9권, 제1호, pp. 99-107, 1998. 

  6. 박은희. "소비자의 아파트 브랜드 인지도가 아파트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7. 서정래. "아파트 브랜드가 소비자의 아파트 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8. 신경숙. "아파트 브랜드가 아파트 구매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9. 이영환. "아파트구매결정 요인이 주거 만족도에 미치는 연구- 부산.경남.울산지역을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10. 이창용. "아파트브랜드 이미지와 아파트 주거만족도/태도가 신규 아파트 구매의향 및 지속적 거주의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산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11. 이훈, "주거환경의 체계적 평가방법론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86. 

  12. 임소연, 김재경, 안옥희. "거주지역의 정주성 향상을 위한 연구 I : 미래주거생활주기에 따른 대구지역 대학생의 지역선호와 가치를 중심으로" 한국주거학회지, 제10권, 제4호, pp. 1-10, 1999. 

  13. 표희석, "아파트 브랜드 이미지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14. 한배흥, "아파트 구매에서 아파트 브랜드의 영향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15. Francescato, G., S. Weidemann, J. R. Anderson, and R. Chenoweth, "Evaluating Residents' Satisfaction in Housing for Low and Moderate Income Families: A Multimethod Approach", in Carson D.H.(ed) Man-Environment Interactions: Evaluations and Applications, Vol. 5(Methods and Measures), EDRA, 1974. 

  16. Galster, G. C. and G. W. Hesser, "Residential Satisfaction: Compositional and Contextual Correlates" Environment and Behavior, Vol. 13, pp. 735-758, 1981. 

  17. Harris, C. M. "The Relationship between Housing Quality, Housing Satisfaction and Residential Adaptation: A Normative Housing Study" M. S. Thesis. Ames, Iowa: Iowa State University, 1976. 

  18. Weidemann, S. and J. R. Anderson, " Residents' Perceptions of Satisfaction and Safety" Environment and Behavior, Vol. 14, pp. 695-724,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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