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인식이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인식요인들을 자연환경 요인, 내부시설수준 요인, 브랜드가치 요인, 경제성 요인, 사회환경 요인으로 분류하여 각 요인들이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내부시설수준 요인, 브랜드가치 요인, 경제성 요인에 대한 브랜드 아파트 인식요인이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에 유의적인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실증결과는 아파트 건설회사들이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인식요인들(내부시설수준 요인, 브랜드가치 요인, 경제성 요인)을 분석하여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높일 수 있는 마케팅전략을 수립하고 구매 후 만족도가 높은 인식요인들을 고려하여 브랜드 아파트를 개발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는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인식이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인식요인들을 자연환경 요인, 내부시설수준 요인, 브랜드가치 요인, 경제성 요인, 사회환경 요인으로 분류하여 각 요인들이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내부시설수준 요인, 브랜드가치 요인, 경제성 요인에 대한 브랜드 아파트 인식요인이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에 유의적인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실증결과는 아파트 건설회사들이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인식요인들(내부시설수준 요인, 브랜드가치 요인, 경제성 요인)을 분석하여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높일 수 있는 마케팅전략을 수립하고 구매 후 만족도가 높은 인식요인들을 고려하여 브랜드 아파트를 개발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 of perception factors on the brand apartment for customer satisfaction by classifying perception factors into environmental factor, interior factor, brand value factor, economic factor and social factor. Variables used in this study were compiled f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 of perception factors on the brand apartment for customer satisfaction by classifying perception factors into environmental factor, interior factor, brand value factor, economic factor and social factor. Variables used in this study were compiled from the survey, which was done by the people living in Pusan from Aug. 17, 2009 to Aug. 31, 2009. In the results of this study, the perception that the brand apartment had better interior quality, brand value, saleability and possibility of price rising than the common one had effects on customer satisfaction. This study analyzed the effect of perception factors on the brand apartment for post-purchase satisfaction of customer. It is expected that the results of study would help construction companies establish marketing strategies to increase customer's interest and develop the brand apartment in consideration of perception factors with a high post-purchase satisfac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 of perception factors on the brand apartment for customer satisfaction by classifying perception factors into environmental factor, interior factor, brand value factor, economic factor and social factor. Variables used in this study were compiled from the survey, which was done by the people living in Pusan from Aug. 17, 2009 to Aug. 31, 2009. In the results of this study, the perception that the brand apartment had better interior quality, brand value, saleability and possibility of price rising than the common one had effects on customer satisfaction. This study analyzed the effect of perception factors on the brand apartment for post-purchase satisfaction of customer. It is expected that the results of study would help construction companies establish marketing strategies to increase customer's interest and develop the brand apartment in consideration of perception factors with a high post-purchase satisf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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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영환은 아파트 구매(전·월세계약)시 영향을 미치는 주거환경요인을 자연환경요인, 가격환경요인, 교육 및 교통 환경요인, 건축물환경요인, 사회 환경요인으로 나누었고, 자연환경, 건축물환경, 사회 환경, 가격환경요인의 만족도가 주거 후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9].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브랜드 아파트의 인식요인들을 선행연구를 토대로 자연환경 요인, 내부시설수준 요인, 브랜드가치 요인, 경제성 요인, 사회환경 요인으로 나누어 분석하고자 한다.
왜냐하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모형의 종속변수인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를 측정하는데 있어 설문지의 7-2번 문항을 사용하였는데, 설문지 7번 문항에서 현재 브랜드 아파트에 살고 있다고 답한 86명의 설문응답자를 대상으로 7-2번 문항의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를 측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브랜드 아파트에 살고 있는 86명의 설문 응답자들의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를 측정하여 이들을 대상으로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인식이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 분석은 SPSS 12.
또한 본 연구를 위하여 아파트 브랜드의 인지도와 선호도를 조사하였는데, 그 결과에 따르면 대체로 도급순위가 높은 건설업체가 브랜드 인지도와 선호도 역시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기업의 실명과 브랜드 명을 순위별로 나타내는 것은 생략하기로 한다.
본 연구는 종속변수인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 설문대상자들에게 현재 브랜드 아파트에 살고 있는지를 질문하여 브랜드 아파트에 살고 있다고 응답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브랜드 아파트에 살고 있는 이유와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를 측정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인식요인들을 자연환경 요인, 내부시설수준 요인, 브랜드가치 요인, 경제성 요인, 사회환경 요인으로 분류하여 각 요인들이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가설 1] 브랜드 아파트 인식에서 자연환경 요인은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브랜드 아파트 인식에서 내부시설수준 요인은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 브랜드 아파트 인식에서 브랜드가치 요인은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4] 브랜드 아파트 인식에서 경제성 요인은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5] 브랜드 아파트 인식에서 사회환경 요인은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서정래는 아파트 브랜드가 소비자의 아파트 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에서 기존의 ‘기업명+아파트명’의 아파트와 브랜드가 있는 아파트간의 브랜드 자산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측정하고 브랜드 자산에 대한 인식이 구매의사로 연결되는지를 분석하였다[7]. 그리고 아파트 구매 결정과정에서 소비자가 브랜드에 대한 정보를 실질적으로 접하는 매체 노출 정도와 구매의사와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아파트 브랜드에 관한 인식 정도와 아파트 구매와는 양(+)의 상관관계를 가져 소비자에게 확실하게 인식되어 있는 아파트 브랜드일수록 구매에 선택될 확률이 높다는 것이 밝혀졌다.
다음으로 본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항목에 대한 신뢰성이 검증된 최종항목에 대하여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은 베리멕스 회전방식(Varimax rotation)을 사용하여 주성분분석으로 요인을 추출하였다.
주거환경요인을 물리적, 사회적, 경제적, 에너지 비용요인 등으로 나누었고, 아파트 설계요인들은 토지요인, 시장요인, 건설공정요인, 에너지 비용요인 등으로 나누었다. 또한 주거만족도는 쾌적성, 보건성, 편리성, 안전성, 사회성으로 나누어, 아파트 주거환경요인들이 아파트 설계요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아파트 설계요인들은 주거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아파트 브랜드를 인식하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단순확률 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표본을 추출하였다. 본 조사는 2009년 8월 17일부터 2009년 8월 31일까지 부산지역에 살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우편, 이메일, 방문조사에 의해 설문지를 회수하였다.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인식요인들은 자연환경 요인, 내부시설수준 요인, 브랜드가치 요인, 경제성 요인, 사회환경 요인으로 요인분석을 통해 5가지 요인으로 추출하였다.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를 종속변수로 두고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인식요인들을 설명변수로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브랜드 아파트에 관한 인식요인들(자연환경, 내부시설수준, 브랜드가치, 경제성, 사회환경)의 각각은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을 예상하였다.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인식이 브랜드 아파트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친다면, 아파트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인식 요인들은 브랜드 아파트 구매한 후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브랜드 아파트를 구입할 때 고려한 인식요인들이 구매 후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함으로써, 소비자들이 어떤 인식요인들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분석할 수 있다.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인식이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각 인식요인에 대한 각각의 가설의 연구모형을 설정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인식요인들은 자연환경 요인, 내부시설수준 요인, 브랜드가치 요인, 경제성 요인, 사회환경 요인으로 요인분석을 통해 5가지 요인으로 추출하였다.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를 종속변수로 두고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인식요인들을 설명변수로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인식이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설문문항을 작성하였다. 설문지 구성 및 내용은 크게 아파트 브랜드에 관한 일반적인 사항에 대한 설문문항(7개),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인식에 관한 설문문항(5개), 일반적인 사항을 조사하기 위한 사회 인구학적 특성에 관한 설문문항(8개)으로 이루어져 있다.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인식이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인식요인들을 자연환경 요인, 내부시설수준 요인, 브랜드가치 요인, 경제성 요인, 사회환경 요인으로 분류하여 각 요인들이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 분석하였다.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인식이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각 인식요인에 대한 각각의 가설의 연구모형을 설정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인식요인들은 자연환경 요인, 내부시설수준 요인, 브랜드가치 요인, 경제성 요인, 사회환경 요인으로 요인분석을 통해 5가지 요인으로 추출하였다.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인식이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설문문항을 작성하였다. 설문지 구성 및 내용은 크게 아파트 브랜드에 관한 일반적인 사항에 대한 설문문항(7개),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인식에 관한 설문문항(5개), 일반적인 사항을 조사하기 위한 사회 인구학적 특성에 관한 설문문항(8개)으로 이루어져 있다.
아파트 구매(전·월세계약)시 영향을 미치는 주거환경요인을 자연환경요인, 가격환경요인, 교육 및 교통환경요인, 건축물환경요인, 사회환경요인으로 나누어 이들이 주거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실증분석결과의 회귀분석에서는 설문지 86부를 사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왜냐하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모형의 종속변수인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를 측정하는데 있어 설문지의 7-2번 문항을 사용하였는데, 설문지 7번 문항에서 현재 브랜드 아파트에 살고 있다고 답한 86명의 설문응답자를 대상으로 7-2번 문항의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를 측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브랜드 아파트에 살고 있는 86명의 설문 응답자들의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를 측정하여 이들을 대상으로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인식이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김춘수는 주거환경요인이 아파트 주거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분석하였다[4]. 주거환경요인을 물리적, 사회적, 경제적, 에너지 비용요인 등으로 나누었고, 아파트 설계요인들은 토지요인, 시장요인, 건설공정요인, 에너지 비용요인 등으로 나누었다. 또한 주거만족도는 쾌적성, 보건성, 편리성, 안전성, 사회성으로 나누어, 아파트 주거환경요인들이 아파트 설계요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아파트 설계요인들은 주거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논문의 아파트 브랜드에 관한 일반적 인식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회수한 설문지 235부를 사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실증분석결과의 회귀분석에서는 설문지 86부를 사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왜냐하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모형의 종속변수인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를 측정하는데 있어 설문지의 7-2번 문항을 사용하였는데, 설문지 7번 문항에서 현재 브랜드 아파트에 살고 있다고 답한 86명의 설문응답자를 대상으로 7-2번 문항의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를 측정하였다.
본 논문의 아파트 브랜드에 관한 일반적 인식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회수한 설문지 235부를 사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실증분석결과의 회귀분석에서는 설문지 86부를 사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아파트 브랜드를 인식하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단순확률 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표본을 추출하였다. 본 조사는 2009년 8월 17일부터 2009년 8월 31일까지 부산지역에 살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우편, 이메일, 방문조사에 의해 설문지를 회수하였다. 설문지는 총 1,000부를 배포하여, 236부를 회수하였으며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 1부를 제외한 235부를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조사는 2009년 8월 17일부터 2009년 8월 31일까지 부산지역에 살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우편, 이메일, 방문조사에 의해 설문지를 회수하였다. 설문지는 총 1,000부를 배포하여, 236부를 회수하였으며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 1부를 제외한 235부를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인식이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는데, 회귀분석을 실행하기 이전에 설명변수인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인식요인들 사이에 서로 관련성이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브랜드 아파트에 살고 있는 86명의 설문 응답자들의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를 측정하여 이들을 대상으로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인식이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 분석은 SPSS 12.0의 통계 패키지를 이용하여 본 연구의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론/모형
다음으로 본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항목에 대한 신뢰성이 검증된 최종항목에 대하여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은 베리멕스 회전방식(Varimax rotation)을 사용하여 주성분분석으로 요인을 추출하였다. 요인추출방법으로는 고유값(Eigen value)이 1 이상인 것을 선택하였으며, 각 항목들이 요인에 들어갈 수 있는 판단기준인 요인 부하량은 0.
성능/효과
분석결과 아파트 브랜드 이미지의 요인 중 기업요인, 감성적요인, 신분상징적요인과 아파트 주거만족도/태도의 특성 중에는 경제성, 안전성, 사회성이 신규아파트 구매의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아파트 브랜드 이미지 보다는 아파트 주거만족도/태도가 지속적 거주의향에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브랜드 아파트의 자연환경 요인과 사회환경 요인에 대한 인식이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에 양(+)의 영향을 줄 것이라고 예상하였는데 통계적 유의성이 발견되지 않아 [가설 1]과 [가설 5]는 지지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브랜드 아파트 인식에 관한 설문문항이 브랜드 아파트 인식요인을 모두 포함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브랜드 아파트 인식에 관한 요인들을 더 찾아내어 분석한다면 더 정교한 결과가 제시될 것이다.
둘째, 브랜드가치에 대한 브랜드 아파트 인식요인이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에 유의적인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3]이 지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를 위하여 아파트 브랜드의 인지도와 선호도를 조사하였는데, 그 결과에 따르면 대체로 도급순위가 높은 건설업체가 브랜드 인지도와 선호도 역시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기업의 실명과 브랜드 명을 순위별로 나타내는 것은 생략하기로 한다.
이창용은 아파트 브랜드 이미지와 아파트 주거만족도가 신규 아파트 구매의향 및 지속적 거주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10]. 분석결과 아파트 브랜드 이미지의 요인 중 기업요인, 감성적요인, 신분상징적요인과 아파트 주거만족도/태도의 특성 중에는 경제성, 안전성, 사회성이 신규아파트 구매의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아파트 브랜드 이미지 보다는 아파트 주거만족도/태도가 지속적 거주의향에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브랜드 아파트 인식에 관한 요인들 사이에는 서로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회귀분석을 실시할 때 VIF값으로 변수들간의 다중공선성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상관관계분석표는 제시하지 않기로 한다.
브랜드 아파트에 거주하고 있다고 응답한 86명을 대상으로 브랜드 아파트의 거주이유를 조사한 결과, ‘브랜드가 있는 아파트가 더 신뢰감이 들어서’ 24명(27.9%), ‘입지여건 등이 좋을 것 같아서’ 24명(27.9%), ‘환경, 전망 등이 좋을 것 같아서’ 12명(14.0%), ‘첨단기능이 잘 구비되어 있을 것 같아서’ 10(11.6%), ‘브랜드 이름에서 연상되는 이미지 때문에’ 4명(4.6%), 기타 12명(14.0%)으로 나타났다.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를 종속변수로 두고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인식요인들을 설명변수로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브랜드 아파트에 관한 인식요인들(자연환경, 내부시설수준, 브랜드가치, 경제성, 사회환경)의 각각은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을 예상하였다.
표희석은 아파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측정하고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구매의사로 연결되는지를 분석하였다[13].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브랜드 아파트 구매의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한 결과, 브랜드 이미지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이미지 조화성이 브랜드 이미지와 구매의도 간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환경 요인의 계수값은 0.004(t값 : 0.039)로 양(+)의 값이 나타났지만 통계적 유의성이 발견되지 않아, 브랜드 아파트 인식에서 사회환경 요인은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에 양(+)의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 5]가 지지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경제성에 대한 브랜드 아파트 인식요인이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에 유의적인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4]가 지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를 측정함에 있어 매우 제한적인 변수를 사용했다는 것이다. 현재 브랜드 아파트에 만족하는지를 리커트 5점 척도로만 분석하였는데 만족도를 측정하는 설문문항을 더 개발한다면 만족도에 관해서도 요인분석을 통해 더 정교한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 변수를 측정할 수 있을 것이다.
신뢰성 검증결과, 사회환경의 신뢰도 계수값이 0.899로 가장 높고, 자연환경이 0.772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사회과학의 경우에는 알파계수의 하한선을 0.
김종배는 소비자의 아파트 브랜드에 대한 인식을 고찰하고, 브랜드가 아파트 구매에 있어서 구체적인 구매결정 요인으로서 다른 구매결정요인과 비교하여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3]. 아파트 구입에 미치는 요인을 조사한 결과, 아파트 브랜드 자체보다는 건설회사의 인지도가 더 큰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아파트 구입에 있어서 브랜드의 중요성은 인식하면서도 아파트 구입시 브랜드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서 브랜드는 구매력 내지 구매요인에서 다른 요인들과 확실하게 차별화 될 만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되지는 않았다.
연구결과, 설문응답자들은 아파트 구매에 있어 브랜드가 중요하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고, 아파트 브랜드의 고급스러움과 환경친화적인 이미지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아파트 구입에 미치는 요인을 조사한 결과를 살펴보면 건설회사의 인지도보다 아파트 브랜드에 더욱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급순위(2004)가 높은 건설회사 들의 아파트 브랜드일수록 대체로 인지도가 높았는데, 인지도가 높은 아파트 브랜드는 선호도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도급순위(2004)가 높은 건설회사 들의 아파트 브랜드일수록 대체로 인지도가 높았는데, 인지도가 높은 아파트 브랜드는 선호도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파트 구입에 있어서는 브랜드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도 구매력과는 관계가 적은 것으로 나타나, 아파트 브랜드에 대한 영향보다는 실질적인 아파수요(내집마련)에 가장 많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고, 주변환경, 교육환경 등과 같은 외부요인이 아파트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아파트 구매 결정과정에서 소비자가 브랜드에 대한 정보를 실질적으로 접하는 매체 노출 정도와 구매의사와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아파트 브랜드에 관한 인식 정도와 아파트 구매와는 양(+)의 상관관계를 가져 소비자에게 확실하게 인식되어 있는 아파트 브랜드일수록 구매에 선택될 확률이 높다는 것이 밝혀졌다.
신경숙은 우리나라의 아파트 브랜드에 따른 소비자의 인식과 태도를 살펴보고, 아파트 브랜드 가치가 아파트 구매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8]. 연구결과, 설문응답자들은 아파트 구매에 있어 브랜드가 중요하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고, 아파트 브랜드의 고급스러움과 환경친화적인 이미지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아파트 구입에 미치는 요인을 조사한 결과를 살펴보면 건설회사의 인지도보다 아파트 브랜드에 더욱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브랜드 아파트 인식에 관한 요인 중 자연환경 요인의 계수값이 0.042(t값 : 0.482)로 양(+)의 값이 나타났지만 통계적 유의성이 발견되지 않아, 브랜드 아파트 인식에서 자연환경 요인은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에 양(+)의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 1]이 지지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약하면, 브랜드 아파트 인식에 관한 요인들 중 내부 시설수준, 브랜드가치, 경제성 요인이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에 양(+)의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브랜드 아파트의 내부시설수준이 더 좋다고 인식하는 것, 일반아파트보다 브랜드 아파트의 가치가 더 높다고 인식하는 것, 브랜드 아파트의 향후 매매용이성, 미래의 가격상승가능성이 더 높다고 인식하는 것이 브랜드 아파트에 살고 있는 설문대상자들의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를 더 높여준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첫째, 가설검증을 위한 실증분석에 사용된 설문이 부산지역 브랜드 아파트 거주 주민들을 대상으로 진행했다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나라 전체를 대상으로 조사 분석한 결과와 비교할 때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브랜드 아파트 인식에 관한 요인 중 내부시설수준에 대한 브랜드 아파트 인식요인이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에 유의적인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2]가 지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로 제시하지는 않았으나 요인분석 결과, 브랜드가치, 사회환경, 내부시설수준, 자연환경, 경제성의 모든 요인에서 고유값이 1 이상으로 나타났고, 설문문항의 요인 부하량이 0.6이상으로 나타나 타당성이 확인되었다.
후속연구
구매시 고려하는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인식요인들이 구매 후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한 본 연구의 실증결과는 아파트 건설회사들이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인식요인들을 분석하여 소비자의 구매욕구를 높일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구매 후 만족도가 높은 인식요인들을 고려하여 브랜드 아파트를 개발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구매시 고려하는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인식요인들이 구매 후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한 본 연구의 실증결과는 아파트 건설회사들이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인식요인들을 분석하여 소비자의 구매욕구를 높일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구매 후 만족도가 높은 인식요인들을 고려하여 브랜드 아파트를 개발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첫째, 가설검증을 위한 실증분석에 사용된 설문이 부산지역 브랜드 아파트 거주 주민들을 대상으로 진행했다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나라 전체를 대상으로 조사 분석한 결과와 비교할 때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향후 연구에서는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인식요인의 변수들을 더 많이 고려하고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에 관한 측정을 조금 더 정교하게 하여 전국의 아파트에 살고 있는 주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대상을 조금 더 세분화 하여 분석한다면 보다 의미 있는 연구결과가 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수도권에서의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인식과 지방에서의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인식을 비교 분석하여 그 차이점을 제시한다면 이를 고려한 브랜드 아파트 개발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며 이는 향후 연구과제로 남긴다.
둘째, 브랜드 아파트 인식에 관한 설문문항이 브랜드 아파트 인식요인을 모두 포함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브랜드 아파트 인식에 관한 요인들을 더 찾아내어 분석한다면 더 정교한 결과가 제시될 것이다.
향후 연구에서는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인식요인의 변수들을 더 많이 고려하고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에 관한 측정을 조금 더 정교하게 하여 전국의 아파트에 살고 있는 주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대상을 조금 더 세분화 하여 분석한다면 보다 의미 있는 연구결과가 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수도권에서의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인식과 지방에서의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인식을 비교 분석하여 그 차이점을 제시한다면 이를 고려한 브랜드 아파트 개발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며 이는 향후 연구과제로 남긴다.
셋째,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를 측정함에 있어 매우 제한적인 변수를 사용했다는 것이다. 현재 브랜드 아파트에 만족하는지를 리커트 5점 척도로만 분석하였는데 만족도를 측정하는 설문문항을 더 개발한다면 만족도에 관해서도 요인분석을 통해 더 정교한 브랜드 아파트 만족도 변수를 측정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택 브랜드는 일반적으로 어떤 명칭을 말하는가?
일반적으로 주택을 건설하는 건설업체가 건물에 대해 인식할 수 있도록 붙인 명칭이 주택 브랜드인데[2], 1990년대 중반에 들어와서 대형 아파트 단지의 미분양사태, 다양화되는 소비자의 기호와 주택시장의 경쟁심화로 인해 건설업체들이 아파트의 이미지 강화 및 인지도를 제고하기 위해서 아파트의 브랜드 전략을 강화하였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주거공간은 무엇인가?
현재 우리나라의 주택분포에서 아파트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고 아파트에 대한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많은 소비자가 아파트를 선호하고 만족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아파트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주거공간임을 알 수 있다.
많은 연구에서 주거만족도와 관련이 있다고 나타난 요소들은 무엇인가?
주거만족도는 생활만족이나 생활의 질을 판단하기 위한 종속변인으로 많이 이용되어왔다. 많은 연구에서 생활만족과 생활의 질, 그리고 행복감이 사람들의 주거만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거환경요인과 만족도 연구는 주거환경의 질적 수준의 평가보다는 주거환경요인과 만족도간의 관련 요인들을 파악하는데 있다[18].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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