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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졸중 편마비 재활훈련을 위한 리듬게임 설계 및 구현
Designing and materialization of rhythm game for rehabilitation training of hemiplegic stroke 원문보기


박영규 (광운대학교 정보콘텐츠대학원 교육용 게임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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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졸중은 의학의 발달과 더불어 생활수준의 향상, 고령 인구의 증가로 그 발생률이 점점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특히 뇌졸중 환자 중 대략 56%이상은 편마비로 인하여 일상생활이 힘들 정도로 불편을 가진다. 이러한 뇌졸중 편마비 환자의 재활에 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치료사의 요구에 의해 시행되는 것이기 때문에 혼자서는 할 수 없으며, 치료를 하기 위해서 치료 시설을 찾아 가는 등의 수고를 겪어야 한다. 하지만 치료를 위한 치료사의 수가 많지 않고, 우리나라 의료기관이 주로 대형 의료기관 위주로 편성되어 있고 급성 질환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다. 또한 시설의 대부분이 도시지역에 집중되어 있어서 지방이나 농어촌 지역 등에는 수준 높은 재활 의료 서비스가 보급되어 있지 않다. 이렇게 전문 인력과 시설을 보충하는 것이 어려운 상황에서 가정에서 경제적 부담없이 재활이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 할 수 있다면 뇌졸중 환자의 재활에 더욱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게임을 이용하여 치료사의 유도나 시설 방문 없이 재활치료를 할 수 있는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아직은 본격적인 재활 치료용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ong with development of medical science, stroke is showing an increasing trend of occurrence due to improvement in living standards and increase in aged population. In particular, about 56% of all stroke patients are suffering from hemiplegia, which bring difficulty in everyday activities. There a...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영규
학위수여기관 광운대학교 정보콘텐츠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용 게임 전공
지도교수 정형원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x, 5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95839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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