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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을 이용한 뇌졸중 후 상지 편마비 환자의 상지 게임재활훈련 프로그램 개발 및 임상적 유용성 평가에 대한 예비연구
Development and Clinical Evaluation of the Upper Extremity Rehabilitation Game Program for Patients with Upper Extremity Hemiplegia After Stroke Using Smartphone: Preliminary Study 원문보기

Journal of biomedical engineering research : the officia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dical & Biological Engineering, v.36 no.5, 2015년, pp.155 - 161  

임현미 (계명대학교 의과대학 의용공학과) ,  최윤희 (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 재활의학과) ,  백남종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  구정훈 (계명대학교 의과대학 의용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paper, we developed the mobile based rehabilitation system for patients with upper extremity hemiplegia after stroke and evaluated clinical usefulness and effectiveness of the system. The sensors built in the smartphone were used to track patients' upper limb motion and the movements was tr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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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기기를 이용하여 뇌졸중 후 상지 편마비 환자를 위한 재활훈련 시스템을 개발하고, 그 프로그램의 임상적 유용성 평가에 대한 예비연구를 하고자 한다.
  • 본 예비연구는 모바일기반의 상지재활 프로그램을 이용한 훈련이 뇌졸중 후 상지 편마비 환자의 기능회복과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실시되었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 제안한 모바일 기반의 재활운동은 가상현실 게임 재활치료의 장점을 갖고 앞선 제한사항들을 보완할 수 있다. 첫째, 환자가 시스템을 직접 다루기 쉽다는 것이다. 재활훈련 후 수행된 모바일 재활의 만족도 질문결과를 보면 많은 환자들이 장비와 소프트웨어의 사용에 어려움 없이 편리하다고 응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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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강제유도 운동치료는 어떤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가? CIMT 중재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면, 선별된 뇌졸중 환자를 대상으로 강제유도 운동치료 실시 후에 운동대뇌피질의 표식(representation)과 연관된 손 기능의 향상을 보고하였다[6]. 그러나 강제유도 운동치료는 환자의 불편감과 낙상과 같은 안전에 대한 문제를 가지고 있고, 많은 환자들이 중도에 포기하는 경우가 많아 동기 욕구가 높은 환자들만 모든 치료 시간을 견디어 낸다는 제한 점이 있다[7].
가상현실을 이용한 운동이 가지는 지속적인 운동관리의 어려움을 보완하기 위한 것은 무엇인가? 이와 같이 가상현실을 이용한 운동은 환자의 치료 효과와 참여도를 더욱 향상시키지만, 재활운동을 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고가의 장비와 시설이 요구되므로 실제 치료실 혹은 가정에서의 지속적인 운동관리에는 어려움이 따른다.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할 수 있는 재활 패러다임은 모바일 재활이다. 최근 모바일 기기의 발전으로 인한 재활과 모바일 기기의 결합으로 가정에서 쉽게 재활운동을 할수 있는 방법들이 소개되고 있다.
뇌 손상은 무엇의 원인이 되는가? 뇌 손상은 관련된 영역의 편마비를 발생시키며, 마비측의 사지를 사용할 수 없게 만드는 후유 장애의 원인이 된다[1]. 뇌졸중 환자의 69%가 상지 운동장애를 경험하고, 56%의 환자가 5년 이상이 지나도 편마비로 인해 불편을 겪고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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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Taub, E., Miller, N. E., Novack, T. A., Cook, E. W., & Fleming, W. C. "Techniques to improve chronic motor deficit after stroke". Archives of Physical Medicine and Rehabilitation, 74, pp. 347-354, 1993. 

  2. Gillot, A. J., Holder-Walls A., Kurtz, J. R., Varley, N. C. "Perceptions and Experiences of Two Survivors of Stroke Who Participated in Constraint-Induced Movement Therapy Home Programs", 2003. 

  3. Broeren, J., Rydmark, M., & Sunnerhagen, K. S. "Virtual reality and haptics as a training device for movement rehabilitation after stroke: A single-case study", Archives of Physical Medicine and Rehabilitation, 85, pp. 1247-1250, 2004. 

  4. Feys, H. M., De Weerdt, W. J., Selz, B. E., Cox Steck, G. A., Spichiger, R., Vereeck, L. E., et al. "Effect of a therapeutic intervention for the hemiplegic upper limb in the acute phase after stroke: A single-blind, randomized, controlled multicenter trial", Stroke, 29, pp. 785-792, 1999. 

  5. Liepert, J., Bauder, H., Miltner, W. H., Taub, E., & Weiller, C. "Treatment induced cortical reorganization after stroke in humans", Stroke, 31, pp. 1210-1216, 2002. 

  6. Liepert, J., Bauder, H., Miltner, W. H., Taub, E., & Weiller, C. "Treatment induced cortical reorganization after stroke in humans". Stroke, 31, pp. 1210-1216, 2002. 

  7. S. J., Levine, P., & Leonard, C. "Modified constraint-induced movement therapy in acute stroke: A randomized controlled pilot study", Neurorehabilitation and Neural Repair, 19, pp. 27-32, 2005. 

  8. Adamovich, S. V., Fluet, G. G., Tunik, E., & Merians, A. S. "Sensorimotor training in virtual reality: A review", Neuro Rehabilitation, 25, pp. 29-44, 2009. 

  9. Holden, M. K., & Dyar, T. "Virtual environment training: A new tool for neurorehabilitation", Neurology Report, 26, pp. 62-74, 2002. 

  10. Broeren, J., Rydmark, M., & Sunnerhagen, K. S. "Virtual reality and haptics as a training device for movement rehabilitation after stroke: A single-case study", Archives of Physical Medicine and Rehabilitation, 85, pp. 1247-1250, 2004. 

  11. Hyunmi Lim, Jeonghun Ku, et al, "Preliminary study for the evaluation of the usefulness of the mobile game based upper extremity rehabilitation program" in Proc. 47th The Korean Society of Medical & Biological Engineering, Gumi, Korea, May. 2013. 

  12. Brunnstrom, Signe. "Movement therapy in hemiplegia: a neurophysiological approach", Facts and Comparisons, 1970. 

  13. Lance JW. "Control of muscle tone, re exes and movement: Robert Wartenberg Lecture", Neurology, 30, pp. 1303-13, 1976. 

  14. Fugl-Meyer A. R., Jaasko L, Leyman I., Olsson S. and Steglind, S. "The post-stroke hemiplegic patient; 1. method for evaluation of physical performance", Scand J Regabil Med, vol. 7, pp. 13-31, 1975. 

  15. EuroQol group. EuroQol: "a new facility for the measurement of health-related quality of life", The EuroQol Group.Health Policy 1990. 

  16. Jeonghun Ku, Hyungjun Lim, Youn Joo Kang. "Upper Extremity Rehabilitation using Virtual Reality after Stroke", Brain & NeuroRehabilitation, vol. 7, pp. 30-38,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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