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미용산업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미용실 관계마케팅 실행요인인 고객지향성, 유대관계, 커뮤니케이션, 전문성, 물리적 시설, 가격과 만족, 신뢰, 전환비용의 관계적 요인이 고객충성도에 어떠한 영양을 미치는지 알아봄으로서 미용실을 경영하는데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을 뿐 아니라 이를 통한 미용산업의 ...
이 연구는 미용산업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미용실 관계마케팅 실행요인인 고객지향성, 유대관계, 커뮤니케이션, 전문성, 물리적 시설, 가격과 만족, 신뢰, 전환비용의 관계적 요인이 고객충성도에 어떠한 영양을 미치는지 알아봄으로서 미용실을 경영하는데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을 뿐 아니라 이를 통한 미용산업의 확대 재생산에 기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세부목적은 다음과 같다. 미용실 관계마케팅 실행요인(고객지향성, 유대관계, 커뮤니케이션, 전문성, 물리적 시설, 신뢰), 전환비용, 신뢰, 만족(경제적 만족, 비경제적 만족), 고객충성도(태도적 충성도, 행동적 충성도)의 전반적인 경향에 대해 살펴보고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관계마케팅 차이를 알아본다. 미용실 전환비용, 신뢰, 만족, 고객충성도를 알아보고 미용실 관계마케팅 실행요인이 전환비용, 신뢰, 만족(경제적, 비경제적만족), 고객충성도(태도적 충성, 행동적 충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미용실 전환비용, 신뢰, 만족이 태도적충성도 및 행동적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본다. 자료 분석 방법으로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데이터 코딩과 데이터 크리닝과정을 거쳐, SPSS v. 12.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측정 도구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요인 분석,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미용실 관계마케팅 실행요인, 전환비용, 신뢰, 만족, 고객충성도에 대해 알아보고,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독립표본 t-test 및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사후검정 방법으로는 Duncan test, 각 변수 간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미용실 관계마케팅 실행요인이 전환비용, 신뢰, 만족,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및 미용실 전환비용, 신뢰, 만족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성별은 남자 138명(54.3%), 여자 116명(45.7%)으로 나타났고, 연령은 10대 22명(8.7%), 20대 60명(23.6%), 30대 77명(30.3%), 40대 67명(26.4%), 50대 이상 28명(11.0%)으로 나타났다. 학력은 중학교 졸업 44명(17.3%), 고등학교 졸업 87명(34.3%), 전문대학 졸업 66명(26.0%), 대학교 졸업 46명(18.1%), 대학원 이상 11명(4.3%)으로 나타났고, 직업은 서비스직, 생산직이 각 41명(16.1%), 전문직 32명(12.6%), 사무직 31명(12.2%), 자영업, 학생이 각 28명(11.0%)으로 나타났고, 월평균 소득은 100만원 미만 45명(17.7%), 100-200만원 미만 88명(34.6%), 200-300만원 미만 77명(30.3%), 300만원 이상 44명(17.3%)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결과 미용실의 관계마케팅 실행요인(고객지향성, 전문성, 유대관계, 가격, 커뮤니케이션, 물리적 시설)은 전환비용, 신뢰, 만족(경제적 만족, 비경제적 만족), 고객충성도(태도적 충성도, 행동적 충성도)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p<.05), 전환비용, 신뢰, 만족(경제적 만족, 비경제적 만족)도 고객충성도(태도적 충성도, 행동적 충성도)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1). 미용실의 전반적인 관계마케팅 실행요인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한 결과, 성별에 따른 관계마케팅 하위요인별 고객지향성, 전문성, 커뮤니케이션 요인에 대해 여자의 경우 고객지향성이나 커뮤니케이션에 있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난 반면 남자의 경우 전문성에 있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p<.05). 연령에 따른 관계마케팅 실행요인과 하위요인별 전문성, 가격, 물리적 시설 요인에 대해, 10대에 비해 20대 이상에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p<.05), 학력에 따른 관계마케팅의 하위요인별 물리적 시설에 대해 중학교 졸업에 비해 고등학교 졸업 이상에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p<.05). 직업에 따른 관계마케팅 실행요인과 하위요인별 전문성, 유대관계 요인에 대해, 학생의 경우 가장 낮게 나타난 반면 전문직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p<.05), 월평균 소득에 따라서 관계마케팅의 하위요인별 전문성에 대해, 100만원 미만에 비해 100만원 이상에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p<.05). 미용실 전환비용 및 신뢰를 알아보기 위하여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한 결과 연령에 따라서, 10대에 비해 20대 이상에서 상대적으로 높게 났으며(p<.05), 학력에 따라서, 대학교 졸업 이상에 비해 전문대학 졸업 이하의 경우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p<.05). 미용실 만족 및 고객충성도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한 결과 연령에 따른 만족과 하위요인별 비경제적 만족에 있어서 10대에 비해 20대 이상에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고, 고객충성도와 하위요인별 태도적 충성도, 행동적 충성도에 있어서도 10대에 비해 20대 이상에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p<.05). 학력에 따른 전반적인 만족과 하위요인별 경제적, 비경제적 만족에 있어서는 전문대학 졸업에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고, 고객충성도와 하위요인별 태도적 충성도에 있어서도 전문대
이 연구는 미용산업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미용실 관계마케팅 실행요인인 고객지향성, 유대관계, 커뮤니케이션, 전문성, 물리적 시설, 가격과 만족, 신뢰, 전환비용의 관계적 요인이 고객충성도에 어떠한 영양을 미치는지 알아봄으로서 미용실을 경영하는데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을 뿐 아니라 이를 통한 미용산업의 확대 재생산에 기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세부목적은 다음과 같다. 미용실 관계마케팅 실행요인(고객지향성, 유대관계, 커뮤니케이션, 전문성, 물리적 시설, 신뢰), 전환비용, 신뢰, 만족(경제적 만족, 비경제적 만족), 고객충성도(태도적 충성도, 행동적 충성도)의 전반적인 경향에 대해 살펴보고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관계마케팅 차이를 알아본다. 미용실 전환비용, 신뢰, 만족, 고객충성도를 알아보고 미용실 관계마케팅 실행요인이 전환비용, 신뢰, 만족(경제적, 비경제적만족), 고객충성도(태도적 충성, 행동적 충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미용실 전환비용, 신뢰, 만족이 태도적충성도 및 행동적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본다. 자료 분석 방법으로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데이터 코딩과 데이터 크리닝과정을 거쳐, SPSS v. 12.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측정 도구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요인 분석,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미용실 관계마케팅 실행요인, 전환비용, 신뢰, 만족, 고객충성도에 대해 알아보고,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독립표본 t-test 및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사후검정 방법으로는 Duncan test, 각 변수 간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미용실 관계마케팅 실행요인이 전환비용, 신뢰, 만족,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및 미용실 전환비용, 신뢰, 만족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성별은 남자 138명(54.3%), 여자 116명(45.7%)으로 나타났고, 연령은 10대 22명(8.7%), 20대 60명(23.6%), 30대 77명(30.3%), 40대 67명(26.4%), 50대 이상 28명(11.0%)으로 나타났다. 학력은 중학교 졸업 44명(17.3%), 고등학교 졸업 87명(34.3%), 전문대학 졸업 66명(26.0%), 대학교 졸업 46명(18.1%), 대학원 이상 11명(4.3%)으로 나타났고, 직업은 서비스직, 생산직이 각 41명(16.1%), 전문직 32명(12.6%), 사무직 31명(12.2%), 자영업, 학생이 각 28명(11.0%)으로 나타났고, 월평균 소득은 100만원 미만 45명(17.7%), 100-200만원 미만 88명(34.6%), 200-300만원 미만 77명(30.3%), 300만원 이상 44명(17.3%)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결과 미용실의 관계마케팅 실행요인(고객지향성, 전문성, 유대관계, 가격, 커뮤니케이션, 물리적 시설)은 전환비용, 신뢰, 만족(경제적 만족, 비경제적 만족), 고객충성도(태도적 충성도, 행동적 충성도)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p<.05), 전환비용, 신뢰, 만족(경제적 만족, 비경제적 만족)도 고객충성도(태도적 충성도, 행동적 충성도)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1). 미용실의 전반적인 관계마케팅 실행요인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한 결과, 성별에 따른 관계마케팅 하위요인별 고객지향성, 전문성, 커뮤니케이션 요인에 대해 여자의 경우 고객지향성이나 커뮤니케이션에 있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난 반면 남자의 경우 전문성에 있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p<.05). 연령에 따른 관계마케팅 실행요인과 하위요인별 전문성, 가격, 물리적 시설 요인에 대해, 10대에 비해 20대 이상에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p<.05), 학력에 따른 관계마케팅의 하위요인별 물리적 시설에 대해 중학교 졸업에 비해 고등학교 졸업 이상에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p<.05). 직업에 따른 관계마케팅 실행요인과 하위요인별 전문성, 유대관계 요인에 대해, 학생의 경우 가장 낮게 나타난 반면 전문직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p<.05), 월평균 소득에 따라서 관계마케팅의 하위요인별 전문성에 대해, 100만원 미만에 비해 100만원 이상에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p<.05). 미용실 전환비용 및 신뢰를 알아보기 위하여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한 결과 연령에 따라서, 10대에 비해 20대 이상에서 상대적으로 높게 났으며(p<.05), 학력에 따라서, 대학교 졸업 이상에 비해 전문대학 졸업 이하의 경우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p<.05). 미용실 만족 및 고객충성도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한 결과 연령에 따른 만족과 하위요인별 비경제적 만족에 있어서 10대에 비해 20대 이상에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고, 고객충성도와 하위요인별 태도적 충성도, 행동적 충성도에 있어서도 10대에 비해 20대 이상에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p<.05). 학력에 따른 전반적인 만족과 하위요인별 경제적, 비경제적 만족에 있어서는 전문대학 졸업에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고, 고객충성도와 하위요인별 태도적 충성도에 있어서도 전문대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