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사용 실태 조사 및 스마트폰 사용이 학교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A Surve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use of smartphones, and the impact these phones have upon students satisfaction with school life. 원문보기


김광진 (군산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사용 실태를 파악하고,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사용이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서 실시되었으며, 전라북도 군산시에 살고 있는 초등학생 589명(남학생 292명, 여학생 297명)을 표집대상으로 하였다. 스마트폰 사용 실태 및 사용과 관련된 경험이나 생각을 조사하기 위해 ‘초등학생의 성격유형과 학교 생활 만족도와의 관계’라는 김향란(2002)의 연구에서 사용된 척도와 ‘학교생활 만족도에 관한 연구’라는 고정옥(2010)의 연구에서 사용된 척도를 검사 도구로 활용하였으며,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사용이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청소년 및 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 경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변인’에서 박지선(2011)의 척도, ‘성인들의 스마트폰 중독과 정신건강에 관한 연구’에서 박용민(2011)의 척도, ‘베이비붐세대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스마트폰 사용행태에 관한 연구‘에서 안민혜(2011)의 척도를 검사 도구로 채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학교생활만족도에 관련된 변인을 학교생활 전반, 교사와의 관계, 교우와의 관계, 학교 환경, 학급 분위기, 학업 및 수업일반의 총 6개로 명명하고, 각각의 변인을 대변하는 설문 문항을 구성하여 연구를 하였으며,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스마트폰 사용의 일반적 실태 조사에서 갤럭시를 사용하는 초등학생이 102명(36.4%)으로 가장 많았고, 사용 기간을 묻는 문항에서는 6개월 미만의 사용자가 109명(39.4%)으로 가장 많았으며, 스마트폰 사용 동기를 묻는 문항에서는 기타(재미있을 것 같아서, 친구들의 권유로 등)가 81명(29.1%)으로 가장 많았다. 또한 하루 중 스마트폰 사용시간은 1시간 미만이 107명(38.4%)으로 가장 많았고, 스마트폰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시간대는 오후 7시에서 10시 사이가 105명(37.6%)으로 가장 많았으며, 한 달 평균 사용료(단말기 할부금 포함)는 3만원에서 4만원 미만이 106명(38.7%)으로 가장 많았다. 한편 스마트폰 사용 후, 사용량 증감 정도를 묻는 문항에서는 비슷하다고 응답한 학생이 95명(34.7%)으로 가장 많았고, 주로 사용하는 장소에 대한 문항에서는 210명(75.3%)이 집이라고 응답하였으며,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을 묻는 문항에서는 102명(36.7%)이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광진
학위수여기관 군산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행정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ix, 12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0209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