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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적 품질과 서비스 품질 및 감성 품질이 고객 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스마트폰(G제품 · I제품)을 대상으로
The Effect of Functional Quality, Service Quality and Emotional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원문보기


신일환 (숭실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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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11월 14일 가트너는 `2012년 3분기 세계 휴대폰 시장 점유율 조사` 보고서를 발표하며 2012년 3분기 휴대폰 판매량은 1년 전보다 3% 하락한 4억2800만대이며, 그 중 스마트폰 판매량은 1억6920만대로 전체 시장의 39.6%를 차지한다고 밝혔다. 스마트폰 판매량만 놓고 보면 전년 3분기 대비 46.9% 성장했다. 가트너의 이번 보고서(Market Share: Mobile Phones by Region and Country, 3Q12)는 다른 시장 조사 업체들의 보고서와 달리 실제 사용자에게 판매된 단말기를 대상으로 한다. 공급대수가 아니라 엔드유저 대상 판매대수를 기준으로 하고 있다. 가트너는 “3분기 스마트폰 판매량의 46.5%가 삼성전자와 애플”이며 두 회사가 스마트폰 시장을 통제하고 있다고 전했다. 삼성전자가 32.5%, 애플이 14%를 차지하고 있다. 본 연구는 스마트폰의 품질 특성에 관한 연구로 사용자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느끼는 기능적 품질, 서비스 품질, 감성품질 특성이 고객만족과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연구를 진행 하였다. 먼저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과 세 가지 품질 특성에 대하여 살펴보고, 문헌 고찰을 통하여 고객만족과 충성도를 중심으로 소비자들이 느끼는 품질특성을 알아보고자 spss 18.0을 사용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적 분석을 통해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세 가지 품질요인과 고객만족 간 ...

주제어

#기능적 품질 서비스 품질 감성 품질 스마트폰 스마트폰 특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일환
학위수여기관 숭실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영학과
지도교수 유한주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ix, 70 p.
키워드 기능적 품질 서비스 품질 감성 품질 스마트폰 스마트폰 특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2239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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