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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과 콘텐츠, 디자인 속성이 스마트폰의 지속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effect of platform, contents, and design constructs on the repurchase intention of Smartphone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8 no.7, 2013년, pp.139 - 148  

남수태 (원광대학교 정보관리학과, 정보과학연구소) ,  이현창 (원광대학교 정보전자상거래학부, 정보과학연구소) ,  진찬용 (원광대학교 정보전자상거래학부, 정보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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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의 아이폰 출시는 플랫폼과 콘텐츠 그리고 디자인 특성을 새로운 요인으로 부각하게 하였다.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사용자를 폭발적으로 증가하게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술수용모델을 기반으로 스마트폰 지속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기존의 문헌 연구를 통하여 플랫폼, 콘텐츠 그리고 디자인 속성을 외부요인으로 도출하였다. 실증적 분석을 위해 부산 경남지역에 거주하는 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수집된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이들 요인들과 지속구매의도와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Smart PLS(partial least square)을 이용하였다. 분석결과 플랫폼이 인지된 사용 용이성 경로를 제외하고는 모든 경로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한계와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launch of Apple iPhone, platform and contents and design characteristics were highlights of the new factors. In addition, Smartphone users have increased explosively. In this research, we aim to analyze factors affecting on repurchase intention of a Smartphone based on Technology Acceptanc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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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스마트폰의 정보시스템 품질이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4]에서 스마트폰의 품질과 정보의 품질 및 서비스 품질은 유용성과 사용 용이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이들 요인들은 사용의도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운영체제에 따른 스마트폰의 지속적 사용 결정요인 비교 연구[5]에서 운영체제에 따른 비교분석을 통해 개인의 혁신성과 사회적 영향 요인 및 결과품질이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스마트폰 기능적 속성의 중요도에 관한 연구[6]에서는 스마트폰 보유자와 미보유자 그룹으로 나누어 하드웨어특성의 선호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는데 두 그룹 모두 무선 인터넷 플랫폼이 가장 선호하는 특성이라고 하였다.
  • 다음으로 디자인 속성도 인지된 유용성과 사용 용이성에 강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확인시켜 주었다. 그리고 인지된 사용 용이성이 인지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기존연구의 결과를 재확인 시켜주었다. 이는 사용하기 쉽고 편리하면 인지된 유용성에 더 크게 영향을 미친다는 다른 연구들과 일치한 결과를 보였다.
  • 왜냐하면, 기업이나 서비스 제공 업체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할 때 중요하게 생각되는 속성을 찾아 부각시키거나 또는 우려되는 점을 파악해 제거함으로써 제품 및 서비스의 소비자 수용과 확산속도를 높일 수 있고, 현재 고객들의 인식에 대한 분석은 제품 및 서비스의 발전에 따른 미래 수요 예측에 도움이 되기때문이다. 다만, 3가지 요인 이외를 고려하지 못한 점은 인정되나 향후 연구과제로 남겨두고 본 연구에서는 플랫폼과 콘텐츠 그리고 디자인 요인이 지속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 보고자 하였다.
  • 스마트폰의 장점인 콘텐츠의 다양성임을 실증분석을 통해 증명되었다. 다음으로 디자인 속성도 인지된 유용성과 사용 용이성에 강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확인시켜 주었다. 그리고 인지된 사용 용이성이 인지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기존연구의 결과를 재확인 시켜주었다.
  • 또한 스마트폰의 특성이 지속구매의도에 관한 연구[13]에서 이러한 요인들이 매개변수가 없는 구조에서 지속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술수용모델을 기반하여 이러한 요인들이 인지된 유용성과 사용 용이성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지, 이러한 영향 요인이 사용자의 태도 및 지속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그림 1과 같이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 그러나 스마트폰의 플랫폼이나 콘텐츠 및 디자인과 관련된 연구는 여전히 부족한 실정이며 구매의도나 지속구매의도와 관련된 연구는 아직 초기단계에 머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최근에 부각되고 있는 플랫폼과 콘텐츠 그리고 디자인 요인이 유용성과 사용 용이성을 매개하여 지속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종합적으로 살펴볼 때 국내의 스마트폰 보급이 초기 도입단계를 지나 빠르게 성장하여 대중화 단계로 접근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제 스마트폰은 필요에 의해 구입하여 사용하거나 스마트폰 자체의 기능을 활용하려는 이용자들 중심으로 스마트폰이 활용되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의 제공과 혁신적인 디자인과 얇은 두께 및 가벼운 무게와 다양한 컬러의 단말기를 설계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우선되어야 할 것을 관련 산업계에 연구결과에 따른 실무적 시사점으로 제시한다.
  • 디자인은 일반적으로 단말기의 외형적인 기구물적 요소와 사용자 인터페이스적 요소로 구분하여 설명되어진다. 본 연구에서는 전자에 해당하며 스마트폰 단말기의 외형 디자인적인 요소로써 크기, 두께, 무게 및 시각적인 색상이 구매선택 요인으로 작용하는가에 대한 연구로 한정하고자 한다[13]. 한편, 1990년대 초반 모바일폰의 대중화 초기의 형태이며 가정에서 사용하는 무선전화기와 유사한 형태였다.

가설 설정

  • [H10] 태도는 지속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플랫폼은 인지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플랫폼은 인지된 사용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콘텐츠는 인지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콘텐츠는 인지된 사용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디자인 특성은 인지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디자인 특성은 인지된 사용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인지된 사용 용이성은 인지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8] 인지된 유용성은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9] 인지된 사용 용이성은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또한 구매의도는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으로서 구매행동을 하는 의도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 대상과 관련하여 개인이 구매행동을 취하리라고 여겨지는 기대 수준의 총체를 의미하는 것이라고 하였다[15].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지된 학습이론을 근거하여 태도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가정하고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기술수용모델은 다양한 정보기술들을 대상으로 여러 연구자들에 의해 다양한 변수를 포함시키거나 모형을 수정하여 범위를 확장해서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실증 분석되어 검증되어 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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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정보기술 분야에서 플랫폼의 뜻은? 플랫폼이란 말은 원래 기차역의 승강장을 의미한다. 현대정보기술 분야에서의 플랫폼의 뜻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연결해주는 도구라는 뜻으로도 사용되어지고 있다. 그 외에 모듈을 플랫폼이라고도 한다.
스마트폰의 정보시스템 품질이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에서 어떤 결과가 나타났나? 스마트폰의 정보시스템 품질이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4]에서 스마트폰의 품질과 정보의 품질 및 서비스 품질은 유용성과 사용 용이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이들 요인들은 사용의도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운영체제에 따른 스마트폰의 지속적 사용 결정요인 비교 연구[5]에서 운영체제에 따른 비교분석을 통해 개인의 혁신성과 사회적 영향 요인 및 결과품질이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스마트폰 이용자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배경에는 무엇이 있나? 최근, 스마트폰 이용자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는 애플의 아이폰 시리즈의 출시와 이를 대항한 구글의 연합전선인 안드로이드 플랫폼 진영이 쌍벽을 이루면서 스마트폰 산업계를 뜨겁게 달구고 있다. 이러한 경쟁의 관계는 우리나라 스마트폰 관련 부품 제조업 기업들은 반가운 이야기로 들리기는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 불안감도 감출수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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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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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I. J. Hwang and S. I. Lee, "The study of knowing the intention to adopt smartphone by extending technology acceptance model," KIIE Fall Conference, pp. 1-8, 2010. 

  3. S. H. Son, Y. J. Choi and H. S. Hwang, "Understanding acceptance of smartphone among early adopters using ETAM," Asian Communication Research, Vol. 55, No. 2, pp. 227-251,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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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H. K. Kim and H. J. Jo, "The effects of consumption value of smartphone users on relational factors and repurchase intention,"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and Management, Vol. 10, No. 9,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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