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은 한국어 교육에서 그간 논의된 적이 없었던 반어법 관련 연결어미에 대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연결어미의 의미 기능 중 하나로 ‘반어법’을 설정하여 연결어미와 반어법이 함께 실현되는 용례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반어법 관련 연결어미 목록을 선정하였다. 1장에서는 이 논문의 목적과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반어법 관련 연결어미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반어법과 연결어미를 함께 교육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2장에서는 연결어미의 개념 및 분류 체계를 살펴보기 위해 학교 문법을 포함한 국어학에서의 연구와 한국어 교육에서의 연구를 차례로 살펴보았다. 그리고 기존의 연결어미 연구에서는 반어법에 해당하는 의미 기능을 직접 언급하거나 논의한 적이 없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문에서는 선행 연구에서 제시한 연결어미의 목록을 검토하되, 연결어미의 분류 체계에 없는 ‘반어법’이라는 의미 기능을 포함하여 연결어미의 목록을 재설정하였다. 이때 반어법 관련 연결어미와 함께 나타나는 후행절 서술어와의 관계를 중점적으로 검토하여 반어법 실현 양상을 살펴보았다. 일부 특정한 연결어미의 후행절에는 주로 수사 의문문이 나타나 반어법을 실현하는데, 이러한 연결어미와 반어법의 상관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수사 의문문은 ‘형태로는 의문문이지만 내용상으로는 서술문으로 해석되는 의문문’이므로 그 자체가 반어법이기 때문에 반어법의 하위 범주로 설정하여 다루었다. 3장에서는 반어법과 관련된 의미 기능을 실현하는 연결어미를 추출하기 위해 한국어 교육에 필요한 반어법 관련 연결어미 목록을 조사하였다. 일차적으로 한국어 교육용 사전에 수록된 연결어미를 분석하여 13개의 반어법 관련 연결어미를 추출하였다. 추출된 연결어미를 중심으로 다양한 한국어 교육용 문법서 및 국어학 문법서에 제시되어 있는 설명과 예문을 검토하여 의미적 특성을 밝히고, 반어법의 실현 양상을 살펴보았다. 또한 실제 언어생활에 쓰이는 예를 알아보기 위해 ...
이 논문은 한국어 교육에서 그간 논의된 적이 없었던 반어법 관련 연결어미에 대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연결어미의 의미 기능 중 하나로 ‘반어법’을 설정하여 연결어미와 반어법이 함께 실현되는 용례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반어법 관련 연결어미 목록을 선정하였다. 1장에서는 이 논문의 목적과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반어법 관련 연결어미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반어법과 연결어미를 함께 교육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2장에서는 연결어미의 개념 및 분류 체계를 살펴보기 위해 학교 문법을 포함한 국어학에서의 연구와 한국어 교육에서의 연구를 차례로 살펴보았다. 그리고 기존의 연결어미 연구에서는 반어법에 해당하는 의미 기능을 직접 언급하거나 논의한 적이 없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문에서는 선행 연구에서 제시한 연결어미의 목록을 검토하되, 연결어미의 분류 체계에 없는 ‘반어법’이라는 의미 기능을 포함하여 연결어미의 목록을 재설정하였다. 이때 반어법 관련 연결어미와 함께 나타나는 후행절 서술어와의 관계를 중점적으로 검토하여 반어법 실현 양상을 살펴보았다. 일부 특정한 연결어미의 후행절에는 주로 수사 의문문이 나타나 반어법을 실현하는데, 이러한 연결어미와 반어법의 상관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수사 의문문은 ‘형태로는 의문문이지만 내용상으로는 서술문으로 해석되는 의문문’이므로 그 자체가 반어법이기 때문에 반어법의 하위 범주로 설정하여 다루었다. 3장에서는 반어법과 관련된 의미 기능을 실현하는 연결어미를 추출하기 위해 한국어 교육에 필요한 반어법 관련 연결어미 목록을 조사하였다. 일차적으로 한국어 교육용 사전에 수록된 연결어미를 분석하여 13개의 반어법 관련 연결어미를 추출하였다. 추출된 연결어미를 중심으로 다양한 한국어 교육용 문법서 및 국어학 문법서에 제시되어 있는 설명과 예문을 검토하여 의미적 특성을 밝히고, 반어법의 실현 양상을 살펴보았다. 또한 실제 언어생활에 쓰이는 예를 알아보기 위해 말뭉치를 기반으로 빈도수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로 7개의 반어법 관련 연결어미가 나타났지만, 이 중에서 약 50% 이상의 높은 빈도수를 보이는 상위 4개의 연결어미를 반어법 관련 연결어미로 최종 선정하였다. 선정된 연결어미는 ‘-(으)ㄴ들, -(으)ㄹ진대, -기로서니, -거늘’ 이렇게 4개로 나타났다. 4장에서는 3장에서의 논의를 토대로 한국어 교육에서 반어법 관련 연결어미를 효과적으로 교육하기 위한 방안으로 문형 제시와 실제적 텍스트를 활용한 교육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반어법 관련 연결어미의 목록은 수없이 많은 연결어미 중에 극히 일부에 불과하지만, 이는 실제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반어법 관련 연결어미를 교육하는 데 일조할 수 있을 것이다.Thepurposeofthisstudyistoexamineconjunctiveendingswhichhave notbeen discussed sofarin theeducation ofKorean language.Forthis purpose,thisstudychose'irony',oneofthesemanticfunctionsconjunctive endingshave,andanalyzedtheexamplesinwhichconjunctiveendingsare realized along with irony.Based on such analysis,thestudy selected the conjunctiveendingsrelatedtoironyforKoreanlanguagelearners. In the firstchapter,the purpose and the necessity ofthis study was presented.Thisstudyexaminedwhatconjunctiveendingsare,andsuggested theneedtoteachironyalongwithconjunctiveendings. In the second chapter,the study inquired into the studies ofKorean languageeducation andKorean linguisticssoastoexaminethedefinition andclassificationschemeofconjunctiveendings.Asaresult,itverifiedthat established studies ofconjunctiveendingshavenotdirectly mentioned or - viii - discussed meaningsfunction corresponding to irony.Therefore,thelistof conjunctive endings suggested by previous studies were reviewed in the body,butitwasupdatedincludingsemanticfunctionofironyexcludedfrom theclassificationscheme.Thestudyfocusedonthereview oftherelation with predicative offollowing clause appearing together with conjunctive endingrelatedtoironyinordertoexaminedthepattenintherealizationof irony.In following clauseofsomespecificconjunctiveendingsdidmainly rhetoricalquestions appear for the realization of irony,and this study intendedtodiscoverthecorrelationbetweentheseconjunctiveendingsand irony.Rhetoricalquestionswhichare,inform,interrogativesentenceinform, butincontents,interpretedasnarrativesentenceareironyitself.Therefore, theyweretreatedassubcategoryofirony. Inthethirdchapter,inordertosubtractconjunctiveendingswhichrealize semanticfunctionrelatedtoirony,thestudyexaminedthelistofconjunctive endingsrelatedtoironneededforKoreanlanguageeducation.Itanalyzedthe conjunctiveendingslistedindictionariesforKoreanlanguageeducationand subtracted13irony-relatedconjunctiveendings.Focusedonsuchsubtracted conjunctive endings,the study reviewed the explanation and examples presented in various grammar texts ofKorean language education and Koreanlinguistics,discoveredsemanticfeatures,andexaminedthepatternin the realization of irony.In order to examine examples used in actual languageutilization,thefrequency based on corpuswasresearched.Asa result,7 iron related conjunctive endings were discovered,but top 4 conjunctive endings were ultimately selected as irony-related conjunctive endingsthatindicated ahigh frequency rateofabove50%.Theselected - ix - conjunctiveendingsarefourofthefollowings:‘-(으)ㄴ들,-(으)ㄹ진대,-기로 서니,-거늘’. Inthefourthchapter,basedonthediscussionmadeinthepreviousthird chapter,thestudysuggestedsentencestructureandteachingmethodutilizing actualtextsasmeanstoeffectivelyeducateirony-relatedconjunctiveendings inKoreanlanguageeducation. Thelistofirony-relatedconjunctiveendingssuggestedinthisstudyis justapartofcountlessconjunctiveendings,butwillbeofhelpinteaching irony-relatedconjunctiveendingsinthesceneofKoreanlanguageeducation scene.
이 논문은 한국어 교육에서 그간 논의된 적이 없었던 반어법 관련 연결어미에 대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연결어미의 의미 기능 중 하나로 ‘반어법’을 설정하여 연결어미와 반어법이 함께 실현되는 용례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반어법 관련 연결어미 목록을 선정하였다. 1장에서는 이 논문의 목적과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반어법 관련 연결어미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반어법과 연결어미를 함께 교육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2장에서는 연결어미의 개념 및 분류 체계를 살펴보기 위해 학교 문법을 포함한 국어학에서의 연구와 한국어 교육에서의 연구를 차례로 살펴보았다. 그리고 기존의 연결어미 연구에서는 반어법에 해당하는 의미 기능을 직접 언급하거나 논의한 적이 없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문에서는 선행 연구에서 제시한 연결어미의 목록을 검토하되, 연결어미의 분류 체계에 없는 ‘반어법’이라는 의미 기능을 포함하여 연결어미의 목록을 재설정하였다. 이때 반어법 관련 연결어미와 함께 나타나는 후행절 서술어와의 관계를 중점적으로 검토하여 반어법 실현 양상을 살펴보았다. 일부 특정한 연결어미의 후행절에는 주로 수사 의문문이 나타나 반어법을 실현하는데, 이러한 연결어미와 반어법의 상관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수사 의문문은 ‘형태로는 의문문이지만 내용상으로는 서술문으로 해석되는 의문문’이므로 그 자체가 반어법이기 때문에 반어법의 하위 범주로 설정하여 다루었다. 3장에서는 반어법과 관련된 의미 기능을 실현하는 연결어미를 추출하기 위해 한국어 교육에 필요한 반어법 관련 연결어미 목록을 조사하였다. 일차적으로 한국어 교육용 사전에 수록된 연결어미를 분석하여 13개의 반어법 관련 연결어미를 추출하였다. 추출된 연결어미를 중심으로 다양한 한국어 교육용 문법서 및 국어학 문법서에 제시되어 있는 설명과 예문을 검토하여 의미적 특성을 밝히고, 반어법의 실현 양상을 살펴보았다. 또한 실제 언어생활에 쓰이는 예를 알아보기 위해 말뭉치를 기반으로 빈도수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로 7개의 반어법 관련 연결어미가 나타났지만, 이 중에서 약 50% 이상의 높은 빈도수를 보이는 상위 4개의 연결어미를 반어법 관련 연결어미로 최종 선정하였다. 선정된 연결어미는 ‘-(으)ㄴ들, -(으)ㄹ진대, -기로서니, -거늘’ 이렇게 4개로 나타났다. 4장에서는 3장에서의 논의를 토대로 한국어 교육에서 반어법 관련 연결어미를 효과적으로 교육하기 위한 방안으로 문형 제시와 실제적 텍스트를 활용한 교육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반어법 관련 연결어미의 목록은 수없이 많은 연결어미 중에 극히 일부에 불과하지만, 이는 실제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반어법 관련 연결어미를 교육하는 데 일조할 수 있을 것이다.Thepurposeofthisstudyistoexamineconjunctiveendingswhichhave notbeen discussed sofarin theeducation ofKorean language.Forthis purpose,thisstudychose'irony',oneofthesemanticfunctionsconjunctive endingshave,andanalyzedtheexamplesinwhichconjunctiveendingsare realized along with irony.Based on such analysis,thestudy selected the conjunctiveendingsrelatedtoironyforKoreanlanguagelearners. In the firstchapter,the purpose and the necessity ofthis study was presented.Thisstudyexaminedwhatconjunctiveendingsare,andsuggested theneedtoteachironyalongwithconjunctiveendings. In the second chapter,the study inquired into the studies ofKorean languageeducation andKorean linguisticssoastoexaminethedefinition andclassificationschemeofconjunctiveendings.Asaresult,itverifiedthat established studies ofconjunctiveendingshavenotdirectly mentioned or - viii - discussed meaningsfunction corresponding to irony.Therefore,thelistof conjunctive endings suggested by previous studies were reviewed in the body,butitwasupdatedincludingsemanticfunctionofironyexcludedfrom theclassificationscheme.Thestudyfocusedonthereview oftherelation with predicative offollowing clause appearing together with conjunctive endingrelatedtoironyinordertoexaminedthepattenintherealizationof irony.In following clauseofsomespecificconjunctiveendingsdidmainly rhetoricalquestions appear for the realization of irony,and this study intendedtodiscoverthecorrelationbetweentheseconjunctiveendingsand irony.Rhetoricalquestionswhichare,inform,interrogativesentenceinform, butincontents,interpretedasnarrativesentenceareironyitself.Therefore, theyweretreatedassubcategoryofirony. Inthethirdchapter,inordertosubtractconjunctiveendingswhichrealize semanticfunctionrelatedtoirony,thestudyexaminedthelistofconjunctive endingsrelatedtoironneededforKoreanlanguageeducation.Itanalyzedthe conjunctiveendingslistedindictionariesforKoreanlanguageeducationand subtracted13irony-relatedconjunctiveendings.Focusedonsuchsubtracted conjunctive endings,the study reviewed the explanation and examples presented in various grammar texts ofKorean language education and Koreanlinguistics,discoveredsemanticfeatures,andexaminedthepatternin the realization of irony.In order to examine examples used in actual languageutilization,thefrequency based on corpuswasresearched.Asa result,7 iron related conjunctive endings were discovered,but top 4 conjunctive endings were ultimately selected as irony-related conjunctive endingsthatindicated ahigh frequency rateofabove50%.Theselected - ix - conjunctiveendingsarefourofthefollowings:‘-(으)ㄴ들,-(으)ㄹ진대,-기로 서니,-거늘’. Inthefourthchapter,basedonthediscussionmadeinthepreviousthird chapter,thestudysuggestedsentencestructureandteachingmethodutilizing actualtextsasmeanstoeffectivelyeducateirony-relatedconjunctiveendings inKoreanlanguageeducation. Thelistofirony-relatedconjunctiveendingssuggestedinthisstudyis justapartofcountlessconjunctiveendings,butwillbeofhelpinteaching irony-relatedconjunctiveendingsinthesceneofKoreanlanguageeducation scene.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