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공교육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에 대한 대안으로 기독교 홈스쿨링 초등교육과정을 설계하여 제안하였다.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제 I장에서는 서론에서는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그리고 연구의 방법과 제한사항에 대하여 논하였다. 기독교 홈스쿨링 초등교육과정을 설계함에 있어 로날드 하버마스와 클라우스 이슬러의 교육과정 이론과 마리아 해리스의 교육방법적 측면을 혼합하여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게 적용시키는 것을 연구의 기본방향이라고 제시하였다. 제 II장에서는 우리나라의 교육기본법을 살펴보며 공교육의 이념과 가치를 우선적으로 살펴보았다. 그리고 공교육에 대한 문제점을 살펴보았다. 우리나라의 공교육은 교육의 수급자 중심이 아니라 공급자 중심의 교육이다. 따라서 공급자의 통제를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획일화되고 일원화되는 문제점이 발생하게 되었다. 또한 경쟁주의적 교육구조로 인하여 사교육의 심화, 입시의 과열 등으로 교육의 수급자인 자녀들의 스트레스와 각 가정의 교육비 지출 등의 부작용을 초래하게 되었다. 더 나아가 교육의 수급자인 자녀들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부족하며 그들의 입장에서 적용가능한 교육과정의 제시가 부족한 상황이다. 그 대안으로 홈스쿨링이 있음을 제시하였다. 홈스쿨링은 공교육의 문제점을 해소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제시할 뿐 아니라 자녀에게 가장 적합한 교육과정을 설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더 나아가 기독교 홈스쿨링은 성경에서 언급하는 바와 같이 가정에서의 교육적 기능을 감당할 수 있는 성경적 방법임을 제시하였다. 제 III장에서는 기독교 홈스쿨링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먼저 각 나라의 홈스쿨링 현황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독일을 제외한 유럽, 그리고 미국 등 서구에서는 이미 법제화를 통하여 홈스쿨링을 인정하고 독려하고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아시아에서는 대만과 일본에 대하여 살펴봄으로써 홈스쿨링의 장점과 그에 대한 지원의 필요성에 대하여 논하였다. 반면, 우리나라에서는 홈스쿨링을 법적으로 인정하지 않고 있다. 홈스쿨링에 대한 지원이 미비할 뿐 아니라 정확히 우리나라에서 홈스쿨링의 실시하는 가정에 대해서도 정확하게 파악이 되지 않는 실정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독교 홈스쿨링이 가지는 성경의 가치 실현, 부모의 교육기능 확보, 인성과 자율적 교육의 실시 등, 교육적 장점과 잠재력이 많음은 부인할 수 없다. 따라서 법제화를 위한 노력과 시민들의 의식구조를 개선하는 일이 필요하다. 더 나아가 기독교 홈스쿨링을 각 가정에서 실시하기 위하여 교회의 협조와 기독교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한 기독교 교육적 노력의 필요성을 논하였다. 제 IV장에서는 기독교 홈스쿨링 초등교육과정을 설계하기 위하여 초등교육과정에 속하는 자녀들의 인간발달학적 특성에 대하여 우선적으로 논하였다. 그리고 로날드 하버마스와 클라우스 이슬러의 교육과정 이론, 마리아 해리스의 교육방법적 측면을 고려하여 기독교 홈스쿨링 초등교육과정의 ...
저자 | 김동국 |
---|---|
학위수여기관 | 총신대학교 일반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기독교교육학과 |
지도교수 | 김희자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ii, 65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03313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