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분청사기는 고려 후기에 등장하여 조선개국과 함께 크게 발전하다가 임진왜란과 함께 그 자취를 감추게 된다. 그러나 약 200년간 분청사기가 조선사회에 남긴 도자사적 의미가 크다. 그렇다면 고려에서 조선으로 이양되는 문화적 전환기를 극복하며 조선사회 조우하며 발전하였는지가 의문이다.
본고는 ‘광주 충효동 분청사기’가 어떻게 생산체재를 구축하고, 어떤 종류의 분청사기를 생산하였으며, 왜 무등산권에서 충효동 분청사기 도요지가 그 중심 역할을 하였는지를 분석한 것이다. 그리고 ‘광주 충효동 분청사기’의 기술이 무엇이며, 이 기술발전의 동인은 어떤 계승을 통해 이루어지고 새롭게 대응해나간 것인지를 추적한 것이다.
이를 통해 ‘광주 충효동 분청사기’는 생산품의 종류가 다양하게 생산되고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광주 충효동 분청사기’는 왕실의 태항아리, 관청의 공납품, 양반의 묘지석, 선비의 문방구류, 일반백성의 식기류를 생산하였다. 이는 ‘광주 충효동 분청사기’는 전국적으로 계급과 귀천에 상관없이 일반 백성들의 생활품으로 위상을 확보하였던 것이다. ‘광주 충효동 분청사기’는 전국적인 수요 창출과 대중성 확보에 성공하여 대형 요지를 만들게 되었다. ‘광주 충효동 분청사기’요지에서 발굴된 100여개에 이르는 명문 도편은 도공 이름을 새기면서 품질향상을 지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고려에서 조선으로의 전환기에 청자기술을 계승한 도공들에 의해 생산된 ‘광주 충효동 분청사기’는 끊임없는 새로운 기술개발로 시대의 변화에 적응 발전하였었다.
‘광주 충효동 분청사기’는 기본적으로 고려청자의 제작 기술을 이용하여 표면에 분을 발라 청자와 전혀 다른 모습의 자기를 생산하였다. 분청자기의 표면 문양은 상감, ...
한국의 분청사기는 고려 후기에 등장하여 조선개국과 함께 크게 발전하다가 임진왜란과 함께 그 자취를 감추게 된다. 그러나 약 200년간 분청사기가 조선사회에 남긴 도자사적 의미가 크다. 그렇다면 고려에서 조선으로 이양되는 문화적 전환기를 극복하며 조선사회 조우하며 발전하였는지가 의문이다.
본고는 ‘광주 충효동 분청사기’가 어떻게 생산체재를 구축하고, 어떤 종류의 분청사기를 생산하였으며, 왜 무등산권에서 충효동 분청사기 도요지가 그 중심 역할을 하였는지를 분석한 것이다. 그리고 ‘광주 충효동 분청사기’의 기술이 무엇이며, 이 기술발전의 동인은 어떤 계승을 통해 이루어지고 새롭게 대응해나간 것인지를 추적한 것이다.
이를 통해 ‘광주 충효동 분청사기’는 생산품의 종류가 다양하게 생산되고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광주 충효동 분청사기’는 왕실의 태항아리, 관청의 공납품, 양반의 묘지석, 선비의 문방구류, 일반백성의 식기류를 생산하였다. 이는 ‘광주 충효동 분청사기’는 전국적으로 계급과 귀천에 상관없이 일반 백성들의 생활품으로 위상을 확보하였던 것이다. ‘광주 충효동 분청사기’는 전국적인 수요 창출과 대중성 확보에 성공하여 대형 요지를 만들게 되었다. ‘광주 충효동 분청사기’요지에서 발굴된 100여개에 이르는 명문 도편은 도공 이름을 새기면서 품질향상을 지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고려에서 조선으로의 전환기에 청자기술을 계승한 도공들에 의해 생산된 ‘광주 충효동 분청사기’는 끊임없는 새로운 기술개발로 시대의 변화에 적응 발전하였었다.
‘광주 충효동 분청사기’는 기본적으로 고려청자의 제작 기술을 이용하여 표면에 분을 발라 청자와 전혀 다른 모습의 자기를 생산하였다. 분청자기의 표면 문양은 상감, 면상감, 박지 등의 상감청자 문양 기술이 기본적으로 이용되었다. 그러나 복잡한 상감기술보다는 생산성이 높은 무늬를 찍어서 만드는 인화방법으로 개선하였다. 이러한 공정개선의 변화된 기술 방식 도입과 유약의 개선을 통해 거친 태토를 부드러운 흰 천으로 두르듯이 분을 도포하여 새로운 제품으로 변화를 이끌었다. 도공들은 성형된 분청으로 발라진 면을 깎아 내거나 채색을 더하여 디자인하였다. 또, 자연스런 무늬를 나타내기 위해 기면을 솔로 분(粉)을 쓸듯이 시문하였다. 이러한 단조로우면서 다양한 제작 기술은 ‘광주 충효동 분청사기’가 대량생산을 위해 마지막까지 시도한 귀얄방법이었다.
이상의 ‘광주 충효동 분청사기’는 기술개발, 품질향상, 공정개선을 추구하며 대중화, 수요창출을 확보한 발전적 생산체계를 갖춘 요지였다. 이 점에 주목하여 보면 ‘광주 충효동 분청사기’는 초기에는 청자의 제작 기술을 전승하였지만, 발전기에 이르러 모든 분야에서 고려청자와 다른 이분적 양상을 띤 독창적인 분청사기로 변화하였다. 태토의 사용에 있어서도 고령토의 정제된 청자 흙에서 화강암 사암질의 거친 태토로 자기를 생산하였다. 유약은 푸른빛을 만드는 청자 유약에서 회색빛 분청사기 유약을 사용하였다. 이는 청자의 가마의 불꽃으로 색상을 조절하는 어려움을 벗어나, 파스텔 같은 흰 분액상으로 색상을 조절하였다. 1,200도의 온도에서 생산하게 된 ‘광주 충효동 분청사기’는 1,350도에 구워지는 청자보다 낮은 온도에서 소성이 가능케 함으로 화목절감과 함께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였다.
‘광주 충효동 분청사기’는 태토(흙), 유약, 소성 온도 등의 소성의 3대 여건을 개선함으로 경제성에 부합하게 되었다. 이러한 결과로 전국적으로 수요자 층을 확보하였던 것이다. 즉, ‘고려청자’는 안정적이며 귀족적 모습의 고급 자기였다면, ‘광주 충효동 분청사기’는 동적이며 부드러운 모습의 생활용 자기이었다.
‘광주 충효동 분청사기’ 현대적 활용 방안은 지역 정체성과 경제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 ‘광주 충효동 분청사기 도요타운’이 문화관광의 공간으로 자리매김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안이 강구되어야 한다. 첫째, 박물관, 상설전시관, 체험관을 구비한 ‘광주 충효동 분청사기 도요타운’의 건립이 요구된다. 둘째, 수요확대를 위한 디자인개발과 상품화로 축제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한국의 분청사기는 고려 후기에 등장하여 조선개국과 함께 크게 발전하다가 임진왜란과 함께 그 자취를 감추게 된다. 그러나 약 200년간 분청사기가 조선사회에 남긴 도자사적 의미가 크다. 그렇다면 고려에서 조선으로 이양되는 문화적 전환기를 극복하며 조선사회 조우하며 발전하였는지가 의문이다.
본고는 ‘광주 충효동 분청사기’가 어떻게 생산체재를 구축하고, 어떤 종류의 분청사기를 생산하였으며, 왜 무등산권에서 충효동 분청사기 도요지가 그 중심 역할을 하였는지를 분석한 것이다. 그리고 ‘광주 충효동 분청사기’의 기술이 무엇이며, 이 기술발전의 동인은 어떤 계승을 통해 이루어지고 새롭게 대응해나간 것인지를 추적한 것이다.
이를 통해 ‘광주 충효동 분청사기’는 생산품의 종류가 다양하게 생산되고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광주 충효동 분청사기’는 왕실의 태항아리, 관청의 공납품, 양반의 묘지석, 선비의 문방구류, 일반백성의 식기류를 생산하였다. 이는 ‘광주 충효동 분청사기’는 전국적으로 계급과 귀천에 상관없이 일반 백성들의 생활품으로 위상을 확보하였던 것이다. ‘광주 충효동 분청사기’는 전국적인 수요 창출과 대중성 확보에 성공하여 대형 요지를 만들게 되었다. ‘광주 충효동 분청사기’요지에서 발굴된 100여개에 이르는 명문 도편은 도공 이름을 새기면서 품질향상을 지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고려에서 조선으로의 전환기에 청자기술을 계승한 도공들에 의해 생산된 ‘광주 충효동 분청사기’는 끊임없는 새로운 기술개발로 시대의 변화에 적응 발전하였었다.
‘광주 충효동 분청사기’는 기본적으로 고려청자의 제작 기술을 이용하여 표면에 분을 발라 청자와 전혀 다른 모습의 자기를 생산하였다. 분청자기의 표면 문양은 상감, 면상감, 박지 등의 상감청자 문양 기술이 기본적으로 이용되었다. 그러나 복잡한 상감기술보다는 생산성이 높은 무늬를 찍어서 만드는 인화방법으로 개선하였다. 이러한 공정개선의 변화된 기술 방식 도입과 유약의 개선을 통해 거친 태토를 부드러운 흰 천으로 두르듯이 분을 도포하여 새로운 제품으로 변화를 이끌었다. 도공들은 성형된 분청으로 발라진 면을 깎아 내거나 채색을 더하여 디자인하였다. 또, 자연스런 무늬를 나타내기 위해 기면을 솔로 분(粉)을 쓸듯이 시문하였다. 이러한 단조로우면서 다양한 제작 기술은 ‘광주 충효동 분청사기’가 대량생산을 위해 마지막까지 시도한 귀얄방법이었다.
이상의 ‘광주 충효동 분청사기’는 기술개발, 품질향상, 공정개선을 추구하며 대중화, 수요창출을 확보한 발전적 생산체계를 갖춘 요지였다. 이 점에 주목하여 보면 ‘광주 충효동 분청사기’는 초기에는 청자의 제작 기술을 전승하였지만, 발전기에 이르러 모든 분야에서 고려청자와 다른 이분적 양상을 띤 독창적인 분청사기로 변화하였다. 태토의 사용에 있어서도 고령토의 정제된 청자 흙에서 화강암 사암질의 거친 태토로 자기를 생산하였다. 유약은 푸른빛을 만드는 청자 유약에서 회색빛 분청사기 유약을 사용하였다. 이는 청자의 가마의 불꽃으로 색상을 조절하는 어려움을 벗어나, 파스텔 같은 흰 분액상으로 색상을 조절하였다. 1,200도의 온도에서 생산하게 된 ‘광주 충효동 분청사기’는 1,350도에 구워지는 청자보다 낮은 온도에서 소성이 가능케 함으로 화목절감과 함께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였다.
‘광주 충효동 분청사기’는 태토(흙), 유약, 소성 온도 등의 소성의 3대 여건을 개선함으로 경제성에 부합하게 되었다. 이러한 결과로 전국적으로 수요자 층을 확보하였던 것이다. 즉, ‘고려청자’는 안정적이며 귀족적 모습의 고급 자기였다면, ‘광주 충효동 분청사기’는 동적이며 부드러운 모습의 생활용 자기이었다.
‘광주 충효동 분청사기’ 현대적 활용 방안은 지역 정체성과 경제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 ‘광주 충효동 분청사기 도요타운’이 문화관광의 공간으로 자리매김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안이 강구되어야 한다. 첫째, 박물관, 상설전시관, 체험관을 구비한 ‘광주 충효동 분청사기 도요타운’의 건립이 요구된다. 둘째, 수요확대를 위한 디자인개발과 상품화로 축제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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