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광주 충효동 백자의 과학기술적 연구
A Scientific Study of Whiteware from Gwangju Chunghyo-dong 원문보기

한국문화재보존과학회 2007년도 제25회 학술대회발표 논문집, 2007 May 19, 2007년, pp.44 - 45  

이영은 (경기도 박물관 보존과학실) ,  서동민 (중앙대학교 대학원 과학문화학과) ,  고경신 (중앙대학교 대학원 과학문화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PW2404)를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유약의 주성분 분석은 전자 현미 분석 장치(EPMA, Electron Probe Microanalyzer)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미세구조는 에폭시 수지에 정착시킨 도편을 에칭한 후 광학현미경(Optical Microscope, Metaphot VWD)을 이용하여 관찰하였으며, 결정이나 미세부분들은 전자현미경의 반사 전자 상(BEI, Backscattered Electron Image)으로 관찰하면서 에너지 분산분석 기 (EDS, Energy Dispersive Xeray Spectrometer)로 성분을 분석하였다. 색도 및 반사도는 분광측색계(Minolta, CM-2600d)를 이용하여 측정하였고 벌크밀도와 흡수율 측정, 재번조 실험을 통한 번조온도의 추정을 실시하였다.
  • 미세구조는 에폭시 수지에 정착시킨 도편을 에칭한 후 광학현미경(Optical Microscope, Metaphot VWD)을 이용하여 관찰하였으며, 결정이나 미세부분들은 전자현미경의 반사 전자 상(BEI, Backscattered Electron Image)으로 관찰하면서 에너지 분산분석 기 (EDS, Energy Dispersive Xeray Spectrometer)로 성분을 분석하였다. 색도 및 반사도는 분광측색계(Minolta, CM-2600d)를 이용하여 측정하였고 벌크밀도와 흡수율 측정, 재번조 실험을 통한 번조온도의 추정을 실시하였다.
  • 태토의 주성분은 X-선 형광분석기 (XRF, X-ray Fluorescence Sequential Spectrometer, Philips Inc. PW2404)를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유약의 주성분 분석은 전자 현미 분석 장치(EPMA, Electron Probe Microanalyzer)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미세구조는 에폭시 수지에 정착시킨 도편을 에칭한 후 광학현미경(Optical Microscope, Metaphot VWD)을 이용하여 관찰하였으며, 결정이나 미세부분들은 전자현미경의 반사 전자 상(BEI, Backscattered Electron Image)으로 관찰하면서 에너지 분산분석 기 (EDS, Energy Dispersive Xeray Spectrometer)로 성분을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 따라서 경질백자를 제작하기 위한 원료의 선정에 있어서 그 전에 사용된 원료에 어떠한 광물성분을 더 첨가하였다기 보다는 완전히 다른 성질의 원료를 선택한 것으로 보는 것이 더욱 타당할 것이다. 즉, CHW2-6 층과 CHW2-3의 사이, 즉 1477년을 기점으로 하여 백자의 원료를 다르게 선택하였고, 이러한 변화는 질적인 향상으로 이어졌다. 재번조 실험으로 번조온도를 추정한 결과, 이러한 연질로 분류되는 477도편의 경우 1225+25℃, 경질로 분류되는 494도편의 경우에는 1250±25℃로 추정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