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광주광역시의 지역의 특성과 현실을 고려하여 대중교통중 버스 이용률을 높일 수 있는 활성화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광주광역시의 대중교통시행 실태와 시민만족도 조사결과를 분석하여 대중교통 문제점을 도출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고자 한다.
광주광역시 담당부서에서 매년 실시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대중교통 중 시내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를 중심으로 만족도 조사를 분석하였고, 6개의 측정지표를 토대로 시내버스 대중교통 문제점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책적으로 시내버스 대중교통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친절교육 프로그램과 성과시스템을 운영 그리고 교통약자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둘째, ...
본 연구에서는 광주광역시의 지역의 특성과 현실을 고려하여 대중교통중 버스 이용률을 높일 수 있는 활성화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광주광역시의 대중교통시행 실태와 시민만족도 조사결과를 분석하여 대중교통 문제점을 도출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고자 한다.
광주광역시 담당부서에서 매년 실시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대중교통 중 시내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를 중심으로 만족도 조사를 분석하였고, 6개의 측정지표를 토대로 시내버스 대중교통 문제점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책적으로 시내버스 대중교통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친절교육 프로그램과 성과시스템을 운영 그리고 교통약자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둘째, 안전교육과 기능시험을 정기적으로 이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BIS시스템과 주민신고 시스템으로 현재도 잘 운영이 되고 있으나, 변화하는 대중교통환경에 맞게 보완 및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넷째, 청결성을 제고시키기 위해서는 클린시스템을 구축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광주광역시 담당부서에서 클린시스템 모니터 업체를 선정하여 운영여부 조사를 실시하고, 조사결과 자료를 제공받아 버스업체에 통보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다섯째, 쾌적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클린시스템 모니터 항목에 추가하여 운영을 한다면 더 효과적일 것이며, 광고요청 업체로부터 방향제 등을 지원받아 차량내에 설치를 한다면 한결 더 쾌적해 질 것이다. 여섯째, 버스노선과 환승체계 개선을 위해서는 대중교통환승을 위한 수요자가 원하는 ITS 서비스의 효율적이고 원활한 제공을 위해서는 환승센터 내 정보관제센터를 설치하여 교통, 여행, 관광, 숙박, 기상, 주요지명, 행정정보 등을 수집하고 대중교통수단 이용안내 및 지하철 등 환승정보와 주요 지형지물에 대한 정보도 아울러 제공되어야 한다. 또한 환승시설을 확충하는 등 교통수단간 연계가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강화하여야 하며, 생활권 중심의 광역 노선을 확대 운영한다면 서비스에 대한 만족 정도는 높아 질 것이다.
이와 같이 개선방안들이 잘 이루어지고, 광주광역시에서 급변화 하는 대중교통 환경에 대처할 수 있는 서비스도 개발하여 제공되고, 자치단체장의 의식과 버스업체 관계자 및 버스운전기사의 의식전환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본 연구에서는 광주광역시의 지역의 특성과 현실을 고려하여 대중교통중 버스 이용률을 높일 수 있는 활성화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광주광역시의 대중교통시행 실태와 시민만족도 조사결과를 분석하여 대중교통 문제점을 도출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고자 한다.
광주광역시 담당부서에서 매년 실시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대중교통 중 시내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를 중심으로 만족도 조사를 분석하였고, 6개의 측정지표를 토대로 시내버스 대중교통 문제점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책적으로 시내버스 대중교통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친절교육 프로그램과 성과시스템을 운영 그리고 교통약자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둘째, 안전교육과 기능시험을 정기적으로 이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BIS시스템과 주민신고 시스템으로 현재도 잘 운영이 되고 있으나, 변화하는 대중교통환경에 맞게 보완 및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넷째, 청결성을 제고시키기 위해서는 클린시스템을 구축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광주광역시 담당부서에서 클린시스템 모니터 업체를 선정하여 운영여부 조사를 실시하고, 조사결과 자료를 제공받아 버스업체에 통보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다섯째, 쾌적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클린시스템 모니터 항목에 추가하여 운영을 한다면 더 효과적일 것이며, 광고요청 업체로부터 방향제 등을 지원받아 차량내에 설치를 한다면 한결 더 쾌적해 질 것이다. 여섯째, 버스노선과 환승체계 개선을 위해서는 대중교통환승을 위한 수요자가 원하는 ITS 서비스의 효율적이고 원활한 제공을 위해서는 환승센터 내 정보관제센터를 설치하여 교통, 여행, 관광, 숙박, 기상, 주요지명, 행정정보 등을 수집하고 대중교통수단 이용안내 및 지하철 등 환승정보와 주요 지형지물에 대한 정보도 아울러 제공되어야 한다. 또한 환승시설을 확충하는 등 교통수단간 연계가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강화하여야 하며, 생활권 중심의 광역 노선을 확대 운영한다면 서비스에 대한 만족 정도는 높아 질 것이다.
이와 같이 개선방안들이 잘 이루어지고, 광주광역시에서 급변화 하는 대중교통 환경에 대처할 수 있는 서비스도 개발하여 제공되고, 자치단체장의 의식과 버스업체 관계자 및 버스운전기사의 의식전환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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