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기 성장의 핵심이 되는 사회적 유능감이 그들의 아버지,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의해 어떠한 영향을 주고받는지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유아의 바람직한 사회적 유능감 향상에 도움을 주기 위한 부모교육의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위와 같은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설정된 구체적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아버지와 어머니의 양육태도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2.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은 성별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3. 아버지, 어머니의 양육태도는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대상은 D시에 위치한 12개의 어린이집에 다니는 만 3, 4, 5세 유아 300명과 그들의 담임교사 84명, 유아의 아버지와 어머니 각각 300명으로 구성하였다.
부모의 양육태도 검사 도구는 Schaefer(1959)의 Maternal Behavior Research Instrument (MBRI)를 이원영(1993)이 번안하고, 박효주(2011)가 수정 사용한 것을 사용하였으며,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을 평정하기 위해서 사회적 유능감 구성요소에 관한 이론적 근거(Hurley, 2003)를 토대로 이혜원(2005)이 제작하고, 강혜연(2010)이 교정한 교사용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고 그룹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
본 연구는 유아기 성장의 핵심이 되는 사회적 유능감이 그들의 아버지,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의해 어떠한 영향을 주고받는지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유아의 바람직한 사회적 유능감 향상에 도움을 주기 위한 부모교육의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위와 같은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설정된 구체적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아버지와 어머니의 양육태도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2.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은 성별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3. 아버지, 어머니의 양육태도는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대상은 D시에 위치한 12개의 어린이집에 다니는 만 3, 4, 5세 유아 300명과 그들의 담임교사 84명, 유아의 아버지와 어머니 각각 300명으로 구성하였다.
부모의 양육태도 검사 도구는 Schaefer(1959)의 Maternal Behavior Research Instrument (MBRI)를 이원영(1993)이 번안하고, 박효주(2011)가 수정 사용한 것을 사용하였으며,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을 평정하기 위해서 사회적 유능감 구성요소에 관한 이론적 근거(Hurley, 2003)를 토대로 이혜원(2005)이 제작하고, 강혜연(2010)이 교정한 교사용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고 그룹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검증이 실시되었으며, 양육태도와 사회적 유능감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버지와 어머니의 양육태도는 애정적 태도, 거부적 태도, 자율적 태도 그리고 통제적 태도에서 모두 어머니가 아버지보다 높은 평균을 나타냈다.
둘째,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이 성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주었는데 여아가 남아보다 사회적 유능성이 더 높은 것으로 보였다.
셋째, 부모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과의 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관련성이 나타나지 않았지만, 전반적으로 아버지의 자율적 태도와 어머니의 애정적, 자율적 태도가 긍정적 영향을 주었고, 아버지, 어머니의 거부적 태도가 부적인 관계를 나타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부모의 양육태도를 연구함으로써 자녀를 위한 부모의 바람직한 양육태도에 관한 부모교육 자료 및 사회적 유능감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본 연구는 유아기 성장의 핵심이 되는 사회적 유능감이 그들의 아버지,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의해 어떠한 영향을 주고받는지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유아의 바람직한 사회적 유능감 향상에 도움을 주기 위한 부모교육의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위와 같은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설정된 구체적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아버지와 어머니의 양육태도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2.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은 성별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3. 아버지, 어머니의 양육태도는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대상은 D시에 위치한 12개의 어린이집에 다니는 만 3, 4, 5세 유아 300명과 그들의 담임교사 84명, 유아의 아버지와 어머니 각각 300명으로 구성하였다.
부모의 양육태도 검사 도구는 Schaefer(1959)의 Maternal Behavior Research Instrument (MBRI)를 이원영(1993)이 번안하고, 박효주(2011)가 수정 사용한 것을 사용하였으며,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을 평정하기 위해서 사회적 유능감 구성요소에 관한 이론적 근거(Hurley, 2003)를 토대로 이혜원(2005)이 제작하고, 강혜연(2010)이 교정한 교사용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고 그룹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검증이 실시되었으며, 양육태도와 사회적 유능감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버지와 어머니의 양육태도는 애정적 태도, 거부적 태도, 자율적 태도 그리고 통제적 태도에서 모두 어머니가 아버지보다 높은 평균을 나타냈다.
둘째,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이 성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주었는데 여아가 남아보다 사회적 유능성이 더 높은 것으로 보였다.
셋째, 부모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과의 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관련성이 나타나지 않았지만, 전반적으로 아버지의 자율적 태도와 어머니의 애정적, 자율적 태도가 긍정적 영향을 주었고, 아버지, 어머니의 거부적 태도가 부적인 관계를 나타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부모의 양육태도를 연구함으로써 자녀를 위한 부모의 바람직한 양육태도에 관한 부모교육 자료 및 사회적 유능감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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