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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직무만족과 자아존중감이 서비스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effects of Job Satisfaction and Self Esteem and on Service Orientation in Flight Attendants 원문보기


김수연 (동명대학교 대학원 호텔관광학과 호텔관광학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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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서비스 산업은 타 관광산업보다 인적 서비스의 비중이 높음과 동시에 무형의 서비스 기능인 인적서비스에 대한 의존도의 필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는 실정이며 서비스 접점에서의 항공 승무원의 역할은 단지 항공사 이미지 형성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승무원 개개인의 직무만족과 자아존중감 형성에 영향을 끼쳐 기업의 최대 목적인 이윤추구에 까지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항공사 기내에서 제공되는 인적 서비스는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일어나며 잘못 제공된 서비스에 대해서는 수정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는 항공사 승무원이 최상의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되기 위해서는 자신의 직무에 대한 만족도가 선행되어야 하며 이런 만족감들이 채워지면 내부고객인 항공사 종사원의 이직률은 감소로 이어질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항공승무원의 직무만족과 자아존중감이 서비스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관계를 입증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직무만족에 대한 연구와 달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viation service industry puts more emphasis on human service compared to other tourist industries and the necessity of reliance on the human service, a kind of intangible service, is increasing. The role of aerial crew at the service contact point has not only an effect on the image of airlines, bu...

주제어

#직무만족 자아존중감 고객 서비스 서비스 리더십 서비스 지향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수연
학위수여기관 동명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호텔관광학과 호텔관광학
지도교수 박중환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70
키워드 직무만족 자아존중감 고객 서비스 서비스 리더십 서비스 지향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4861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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