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문제행동이 다르게 나타나는 2명의 지적장애 청소년을 대상으로 동일한 콜라주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각각 적용함으로서 콜라주 미술치료가 지적장애 청소년의 문제행동 감소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이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지적장애 청소년의 문제행동 감소에 콜라주 미술치료가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지적장애 청소년의 문제행동이 콜라주 미술치료 회기별에 따라 어떤 변화가 나타나는가? 연구의 대상은 지적장애 2급으로 진단된 청소년으로 K-CBCL의 문제행동증후군 척도 중 3 개의 하위영역에서 T 점수가 65 점 이상인 여중생 2명을 선정하고 동열한 콜라주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개별적으로 주 2 회 40-50분씩 총 12회기를 각각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K-CBCL을 사전-사후 검사하여 점수를 비교하였으며 콜라주 미술치료 프로그램 회기별에 따른 행동변화 과정을 잘펴보았다. 본 연구대상인 지적장애 청소년의 문제행동 감소를 위해 콜라주 미술치료를 섣시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지적장애 정소년의 문제행동 감소에 콜라주 미술치료가 긍정적인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K-CBCL 의 문제행동증후군척도 하위영역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 대상A의 주의집중,공격성,사회적 미성숙 영역과 대상B 의 위축,우울/불안,사회적 미성숙영역에서 문제행동 점수가 모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지적장애 청소년의 문제행동이 콜라주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회기별 과정을 통해 긍정적인 행동의 변화가 나타났다. 초기단계에 나타났던 문제행동이 중기와 후기단계를 거치면서 욕구탐색과 감정표출을 통하여 만족감과 성취감을 경험함으로서 ...
저자 | 민가진 |
---|---|
학위수여기관 | 평택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사회복지학과 재활치료학과 미술치료 |
지도교수 | 이근매 |
발행연도 | 2010 |
키워드 | 지적장애 청소년 문제행동 감소 콜라주 미술치료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05633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