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적장애 아동의 자기표현력 증진을 위한 미술치료 사례연구 원문보기


곽예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치료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미술치료가 지적장애 아동의 자기표현력 증진에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 알아보는 것에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 참여자는 만 7세의 지적장애 3급 아동이며, 연구자는 2015년 8월 28일부터 10월 30일까지 주 3회 40분씩, 사전, 사후, 추후 검사와 추가회기를 제외하고 총 18회기의 미술치료를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은 매 회기 녹음 및 전사한 축어록, 수퍼비전 자료, 연구자와 특수학급 보조교사의 관찰일지, 미술작업 및 작품 사진, 연구자의 개인 반성 일지, 담임교사와의 면담, 보호자와의 면담, 보조교사와의 면담, 동영상 녹화자료를 참고하였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ims at examining the meaning and value of art therapy with regard to improving self-expression ability of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The participants of research are 7-year-old children who have third degree (3rdlevel) intellectual disability. Researchers carried out the a...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곽예지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치료교육전공
지도교수 한경아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 11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7598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