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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최근 정보시스템은 경영전략 도구로서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으며, IT기술의 융복합화 현상 등 복잡화되고 다양화됨에 따라서 정보시스템 감리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정보시스템의 구축 목적에 비추어 볼때 정보시스템은 제대로 구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시스템을 구축한 이후에 그 시스템을 비즈니스에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그러나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수행한 ‘2010년도 정보시스템 감리 실태조사서에 따르면 국내 행정기관 등이 실시한 총 감리 건수 중 운영감리 건수는 3%에 불과하다. 이는 운영감리에 대한 중요성과 효과성에 대한 인식부족으로 인하여 제도적인 문제에도 원인이 있다. 본 연구는 정보시스템 운영감리의 활성화를 위하여 운영감리의 대한 효과성 검증을 시도하였다. 먼저 정보시스템의 운영감리가 정보시스템 품질에 어떤 효과를 주는지를 측정하고, 운영감리를 통한 정보시스템의 품질은 사용자만족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검증을 통해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정보시스템 운영감리를 통한 정보시스템 품질이 사용자 만족에 기여하는 영향도가 입증이 되었으며, 효과가 큰 부문은 장애 및 문제관리, 서비스 연속성관리, 지속적 서비스 개선부문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정보시스템의 운영감리체계에 대한 제도적 개선은 장애 및 문제관리 프로세스별 점검항목의 구체화 및 점검항목별 지표관리 체계 수립, 시스템의 ...
저자 | 주양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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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건국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정보통신학과 정보시스템감리 |
지도교수 | 김동수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vii, 73p. |
키워드 | 감리 정보시스템감리 정보시스템 운영감리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06043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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