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랍의 '천일야화'에서 세헤라자데는 왕에게 재미있는 이야기를 천일 동안 들려줌으로써 목숨을 구했다. 그러나 만약 그녀가 수많은 매체에 의한 이야기가 범람하는 오늘날에 살았다고 해도 생명을 부지할 수 있었을까 하는 의문이 든다. 서사물은 인류의 역사 속에서 무수히 많은 형식을 통해 전해져 왔으며 시대와 장소와 사회를 초월하여 존재해 왔다. 오늘날의 텔레비전 드라마는 수천 년 동안 지속된 서사물의 현재적 양상이며, 영상시대인 21세기의 이야기꾼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영화나 텔레비전 드라마 제작자 입장에서 재미있고 새로우면서도 감동을 주는 이야기는 ‘무엇’ 보다는 ‘어떻게’이다. 무엇에 해당되는 이야기의 재료, 즉 이야기 소재 자체는 새로울 것이 없다. 그러나 이야기를 어떻게 구성지고 재미있게 말할 것인가는 수없이 달라질 수 있다. 어떤 주인공과 주제를 선택하고 배제할 것인가 또 이야기 흐름을 쉽고도 재미있게 전개할 수 있는 근본적인 구조가 무엇인지를 알고 있다면 무한히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본고는 대중적으로 흥행하는 텔레비전 드라마 극본의 서사 구조는 어떤 특징이 있는지를 분석해 드라마 창작자인 작가와 연출가 등에게 도움이 되고자 연구를 시작하였다. 텔레비전 드라마의 성패는 대중성에 의해 크게 좌우된다. 창의적인 서사 구조와 아이디어는 작품의 상업적 성공 확률을 높이고 실패의 위험을 줄여준다. 가장 좋은 예가 할리우드의 훙행 작품들의 스토리이다. 상업적으로 성공한 할리우드 영화 서사에는 신화의 영웅 서사 구조를 반복하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대중이 신화 속 영웅의 여정을 담은 스토리 구조에 매혹 당하는 이유는 인간 정신의 ...
아랍의 '천일야화'에서 세헤라자데는 왕에게 재미있는 이야기를 천일 동안 들려줌으로써 목숨을 구했다. 그러나 만약 그녀가 수많은 매체에 의한 이야기가 범람하는 오늘날에 살았다고 해도 생명을 부지할 수 있었을까 하는 의문이 든다. 서사물은 인류의 역사 속에서 무수히 많은 형식을 통해 전해져 왔으며 시대와 장소와 사회를 초월하여 존재해 왔다. 오늘날의 텔레비전 드라마는 수천 년 동안 지속된 서사물의 현재적 양상이며, 영상시대인 21세기의 이야기꾼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영화나 텔레비전 드라마 제작자 입장에서 재미있고 새로우면서도 감동을 주는 이야기는 ‘무엇’ 보다는 ‘어떻게’이다. 무엇에 해당되는 이야기의 재료, 즉 이야기 소재 자체는 새로울 것이 없다. 그러나 이야기를 어떻게 구성지고 재미있게 말할 것인가는 수없이 달라질 수 있다. 어떤 주인공과 주제를 선택하고 배제할 것인가 또 이야기 흐름을 쉽고도 재미있게 전개할 수 있는 근본적인 구조가 무엇인지를 알고 있다면 무한히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본고는 대중적으로 흥행하는 텔레비전 드라마 극본의 서사 구조는 어떤 특징이 있는지를 분석해 드라마 창작자인 작가와 연출가 등에게 도움이 되고자 연구를 시작하였다. 텔레비전 드라마의 성패는 대중성에 의해 크게 좌우된다. 창의적인 서사 구조와 아이디어는 작품의 상업적 성공 확률을 높이고 실패의 위험을 줄여준다. 가장 좋은 예가 할리우드의 훙행 작품들의 스토리이다. 상업적으로 성공한 할리우드 영화 서사에는 신화의 영웅 서사 구조를 반복하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대중이 신화 속 영웅의 여정을 담은 스토리 구조에 매혹 당하는 이유는 인간 정신의 저류에 깔린 집단무의식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인류의 집단무의식에는 각자의 삶에서 나온 경험뿐만이 아니라 조상들이 겪은 경험까지도 섞여 들어 있다. 신화는 바로 조상들이 겪은 경험의 표출인 것이다. 모든 이야기의 근원적 뿌리를 신화로 보았던 신화 원형 비평가 노스럽 프라이(Northrop Frye)는 어느 시대이건 문학사를 장식하는 다양한 서사들은 신화적 원형들의 반복이며 변주들이고, 신화의 서사 구조는 모든 인류의 공통의 기억이나 이미지에 존재하는 원형적 서사 구조라고 했다. 텔레비전 드라마의 서사 구조 또한 예외가 아니다. 비교 신화학자 조지프 캠벨(Joseph Campbell)은 세계의 수많은 신화를 비교·연구한 결과 모든 이야기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이야기 구조를 발견했다. 이것을 가장 근원이 되는 신화라는 의미에서 ‘원질신화(monomyth)’라고 부른다. 신화 속 영웅이 겪는 분리·입문·귀환이라는 모험의 여정은 모든 서사의 뿌리인 것이다. 본고는 원질신화의 서사 구조를 3단계 17요소로 분류한 캠벨의 영웅의 모험 이론, 이를 3막 12요소로 선택·집중해 할리우드 영화의 서사 구조를 분석한 보글러(Christopher Vogler)의 영웅의 여행 모형 이론, 프라이의 전위된 신화 이론을 바탕으로 할리우드의 흥행작인 SF 영화 <스타워즈(Starwars)> 시리즈와 로맨스 영화 <타이타닉(Titanic)>을 분석해 보았다. <스타워즈>는 캠벨의 17요소를 잘 반영하고 있으며 <타이타닉>은 보글러의 3막 12요소를 충실히 구현해 내고 있다. 특히 등장인물들은 영웅, 정신적 스승, 관문 수호자, 전령관, 변신자재자, 그림자, 장난꾸러기 등 원형적인 인물의 성격들을 잘 보여주고 있다. 영웅의 여행 모형 구조는 <스타워즈>와 같이 영웅을 다룬 장르 뿐 아니라 영웅이 등장하지 않는 다양한 장르 예를 들면 <타이타닉>과 같은 로맨스 서사에서도 그 원리가 동일하게 드러남을 알 수 있다. 텍스트는 ‘수많은 문화의 온상에서 온 인용들의 짜임’이라는 롤랑 바르트(Roland Barthes)의 정의에 비추어 본다면, 문화사 혹은 예술사라는 선분 위에 빈틈없이 촘촘한 선을 그어온 이야기는 수많은 문화의 온상에서 온 또 다른 이야기들의 짜임이라고 할 수 있다. 잘 짜인 시나리오나 드라마 극본을 아름다운 옷감에 비유하면 영웅이 가는 모험의 여정은 스토리의 선형적 구조인 씨실에 해당되고 시대적 특성과 수준에 맞춘 주인공과 주제의 특성은 날실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본고는 씨실과 날실 구조에 해당되는 영웅 서사의 원형적 구조가 현대의 가장 막강하고 대중적인 영상 매체인 텔레비전 드라마에는 어떻게 적용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최근 선풍적인 인기와 신드롬을 몰고 온 바 있는 로맨스 판타지 코미디 드라마 <시크릿가든>을 본격적으로 분석했다. 주인공인 김주원을 중심으로 영웅 서사 구조를 분석해보고 그것이 어떻게 새로운 변용을 이루어냈는지 알아보았다. 첫째, <시크릿가든>은 시청자의 마음을 설레게 하는 남녀 간의 달콤한 사랑 이야기 또한 어김없이 영웅의 여행 모형인 3막 12요소를 반복하고 있으며, 주인공은 영웅이 겪어야할 모험의 과정을 충실히 수행하며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영웅의 모습으로 변모했다. 둘째, 신화가 자리바꿈을 한 변용의 수준은 주인공의 특성 면에서는 상위모방, 주제 면에서는 하위모방을 따르고 있다. 다시 말해 신화의 전위된 수준이란 결국 영웅 서사의 원형적인 구조와 등장인물의 원형적 성격에 어떤 옷(주인공의 특성, 분위기, 소재, 주제, 대상층에 대한 고려 등)을 입힐 것인가를 결정하는 문제라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시크릿가든>은 스토리 전개에 낭만적 사랑, 영혼 교체, 거울, 신경증적 장애, 죽음과 재생 등 다양한 모티프와 비밀의 정원(나무와 숲), 물, 장미꽃, 술의 상징 등 신화적 요소를 차용한 점이 주목할 만하다. 넷째, <시크릿가든>은 적절하게 전위된 신화의 변용과 고전적이지만 현대적 변용을 가한 영웅 서사 구조를 적용함으로써 대중에게 인기를 얻고 상업적으로 성공하는 드라마가 되었다. 드라마의 대중적 성공의 핵심은 지금 이곳의 대중들이 가장 재미있어 하고 좋아하는 작품을 만드는 것이다. 다섯째, <시크릿가든>은 시청층의 특징과 취향을 명확히 분석하여 주인공 남녀의 성격을 설정하였다. 또한 기대와 파격의 조화를 꾀한 전형성의 전복, 기존 텍스트들을 의도적으로 활용하는 텍스트 소환기법 등 치밀하게 계산된 극작술로 드라마 보는 재미를 부가시켰다. 영웅 서사의 원형적 구조는 실제 스토리텔링 작업에 종사하는 이들과 이를 분석하는 비평가들에게 큰 도움을 주고 있다. 꼭 영웅을 다루는 이야기가 아니더라도 모든 작품의 주인공을 한 사람의 영웅으로 본다면 장르를 막론하고 원질신화의 서사 구조를 적용할 수 있다. 영화감독 조지 루카스(George Lucas)가 영화 <스타워즈>의 제작에 조지프 캠벨의 원질신화의 서사 구조를 차용한 예처럼 실제로 대중의 인기를 모은 영화나 드라마의 작가들은 의식했든 의식하지 못했든 영웅 서사의 원형적 구조를 계승하고 있다. 그러나 신화의 구조를 곧이곧대로 답습하지는 않았다. 당대 수용자의 요구와 분위기에 맞게 항상 새로운 모습으로 성공적인 변용을 했기 때문에 대중의 관심을 끌 수 있었다. 근본 뿌리는 역시 인간의 무의식 속에 깊이 박혀 있는 서사 구조이다. 그 안에는 진실과 인간적인 특성들이 풍부하게 깃들어 있어서 어느 시대이든지 그 이야기를 통해 자신들의 모습을 비춰볼 수 있다. 오늘날 유망 산업으로 떠오른 문화콘텐츠산업의 기본은 바로 문화의 원형 또는 문화적 요소를 발굴하고 그 속에 담긴 의미와 가치를 찾아내는 것이다. 그것을 발굴해 매체(on-off line)에 결합하는 새로운 문화의 창조 과정물이 바로 문화콘텐츠이다. 이런 측면에서 비단 영상 콘텐츠 제작자 뿐 아니라 문화콘텐츠를 만들어내는 모든 관련 종사자들이 인류의 원형이 담긴 이야기인 신화 속 영웅의 이야기를 인식하고 활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신화를 ‘창조의 보고서’라고 말하듯이 아주 오랜 과거에서부터 지금까지 신화는 창작에 가장 기본이 되는 서사의 근원이기 때문이다. 오랜 시간동안 수많은 사람들의 입을 거치고 살아남은 검증된 이야기의 원천, 신화의 서사 구조를 활용한 작품은 그래서 오늘날까지도 대중의 사랑을 확보할 가능성이 높다.
아랍의 '천일야화'에서 세헤라자데는 왕에게 재미있는 이야기를 천일 동안 들려줌으로써 목숨을 구했다. 그러나 만약 그녀가 수많은 매체에 의한 이야기가 범람하는 오늘날에 살았다고 해도 생명을 부지할 수 있었을까 하는 의문이 든다. 서사물은 인류의 역사 속에서 무수히 많은 형식을 통해 전해져 왔으며 시대와 장소와 사회를 초월하여 존재해 왔다. 오늘날의 텔레비전 드라마는 수천 년 동안 지속된 서사물의 현재적 양상이며, 영상시대인 21세기의 이야기꾼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영화나 텔레비전 드라마 제작자 입장에서 재미있고 새로우면서도 감동을 주는 이야기는 ‘무엇’ 보다는 ‘어떻게’이다. 무엇에 해당되는 이야기의 재료, 즉 이야기 소재 자체는 새로울 것이 없다. 그러나 이야기를 어떻게 구성지고 재미있게 말할 것인가는 수없이 달라질 수 있다. 어떤 주인공과 주제를 선택하고 배제할 것인가 또 이야기 흐름을 쉽고도 재미있게 전개할 수 있는 근본적인 구조가 무엇인지를 알고 있다면 무한히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본고는 대중적으로 흥행하는 텔레비전 드라마 극본의 서사 구조는 어떤 특징이 있는지를 분석해 드라마 창작자인 작가와 연출가 등에게 도움이 되고자 연구를 시작하였다. 텔레비전 드라마의 성패는 대중성에 의해 크게 좌우된다. 창의적인 서사 구조와 아이디어는 작품의 상업적 성공 확률을 높이고 실패의 위험을 줄여준다. 가장 좋은 예가 할리우드의 훙행 작품들의 스토리이다. 상업적으로 성공한 할리우드 영화 서사에는 신화의 영웅 서사 구조를 반복하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대중이 신화 속 영웅의 여정을 담은 스토리 구조에 매혹 당하는 이유는 인간 정신의 저류에 깔린 집단무의식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인류의 집단무의식에는 각자의 삶에서 나온 경험뿐만이 아니라 조상들이 겪은 경험까지도 섞여 들어 있다. 신화는 바로 조상들이 겪은 경험의 표출인 것이다. 모든 이야기의 근원적 뿌리를 신화로 보았던 신화 원형 비평가 노스럽 프라이(Northrop Frye)는 어느 시대이건 문학사를 장식하는 다양한 서사들은 신화적 원형들의 반복이며 변주들이고, 신화의 서사 구조는 모든 인류의 공통의 기억이나 이미지에 존재하는 원형적 서사 구조라고 했다. 텔레비전 드라마의 서사 구조 또한 예외가 아니다. 비교 신화학자 조지프 캠벨(Joseph Campbell)은 세계의 수많은 신화를 비교·연구한 결과 모든 이야기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이야기 구조를 발견했다. 이것을 가장 근원이 되는 신화라는 의미에서 ‘원질신화(monomyth)’라고 부른다. 신화 속 영웅이 겪는 분리·입문·귀환이라는 모험의 여정은 모든 서사의 뿌리인 것이다. 본고는 원질신화의 서사 구조를 3단계 17요소로 분류한 캠벨의 영웅의 모험 이론, 이를 3막 12요소로 선택·집중해 할리우드 영화의 서사 구조를 분석한 보글러(Christopher Vogler)의 영웅의 여행 모형 이론, 프라이의 전위된 신화 이론을 바탕으로 할리우드의 흥행작인 SF 영화 <스타워즈(Starwars)> 시리즈와 로맨스 영화 <타이타닉(Titanic)>을 분석해 보았다. <스타워즈>는 캠벨의 17요소를 잘 반영하고 있으며 <타이타닉>은 보글러의 3막 12요소를 충실히 구현해 내고 있다. 특히 등장인물들은 영웅, 정신적 스승, 관문 수호자, 전령관, 변신자재자, 그림자, 장난꾸러기 등 원형적인 인물의 성격들을 잘 보여주고 있다. 영웅의 여행 모형 구조는 <스타워즈>와 같이 영웅을 다룬 장르 뿐 아니라 영웅이 등장하지 않는 다양한 장르 예를 들면 <타이타닉>과 같은 로맨스 서사에서도 그 원리가 동일하게 드러남을 알 수 있다. 텍스트는 ‘수많은 문화의 온상에서 온 인용들의 짜임’이라는 롤랑 바르트(Roland Barthes)의 정의에 비추어 본다면, 문화사 혹은 예술사라는 선분 위에 빈틈없이 촘촘한 선을 그어온 이야기는 수많은 문화의 온상에서 온 또 다른 이야기들의 짜임이라고 할 수 있다. 잘 짜인 시나리오나 드라마 극본을 아름다운 옷감에 비유하면 영웅이 가는 모험의 여정은 스토리의 선형적 구조인 씨실에 해당되고 시대적 특성과 수준에 맞춘 주인공과 주제의 특성은 날실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본고는 씨실과 날실 구조에 해당되는 영웅 서사의 원형적 구조가 현대의 가장 막강하고 대중적인 영상 매체인 텔레비전 드라마에는 어떻게 적용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최근 선풍적인 인기와 신드롬을 몰고 온 바 있는 로맨스 판타지 코미디 드라마 <시크릿가든>을 본격적으로 분석했다. 주인공인 김주원을 중심으로 영웅 서사 구조를 분석해보고 그것이 어떻게 새로운 변용을 이루어냈는지 알아보았다. 첫째, <시크릿가든>은 시청자의 마음을 설레게 하는 남녀 간의 달콤한 사랑 이야기 또한 어김없이 영웅의 여행 모형인 3막 12요소를 반복하고 있으며, 주인공은 영웅이 겪어야할 모험의 과정을 충실히 수행하며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영웅의 모습으로 변모했다. 둘째, 신화가 자리바꿈을 한 변용의 수준은 주인공의 특성 면에서는 상위모방, 주제 면에서는 하위모방을 따르고 있다. 다시 말해 신화의 전위된 수준이란 결국 영웅 서사의 원형적인 구조와 등장인물의 원형적 성격에 어떤 옷(주인공의 특성, 분위기, 소재, 주제, 대상층에 대한 고려 등)을 입힐 것인가를 결정하는 문제라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시크릿가든>은 스토리 전개에 낭만적 사랑, 영혼 교체, 거울, 신경증적 장애, 죽음과 재생 등 다양한 모티프와 비밀의 정원(나무와 숲), 물, 장미꽃, 술의 상징 등 신화적 요소를 차용한 점이 주목할 만하다. 넷째, <시크릿가든>은 적절하게 전위된 신화의 변용과 고전적이지만 현대적 변용을 가한 영웅 서사 구조를 적용함으로써 대중에게 인기를 얻고 상업적으로 성공하는 드라마가 되었다. 드라마의 대중적 성공의 핵심은 지금 이곳의 대중들이 가장 재미있어 하고 좋아하는 작품을 만드는 것이다. 다섯째, <시크릿가든>은 시청층의 특징과 취향을 명확히 분석하여 주인공 남녀의 성격을 설정하였다. 또한 기대와 파격의 조화를 꾀한 전형성의 전복, 기존 텍스트들을 의도적으로 활용하는 텍스트 소환기법 등 치밀하게 계산된 극작술로 드라마 보는 재미를 부가시켰다. 영웅 서사의 원형적 구조는 실제 스토리텔링 작업에 종사하는 이들과 이를 분석하는 비평가들에게 큰 도움을 주고 있다. 꼭 영웅을 다루는 이야기가 아니더라도 모든 작품의 주인공을 한 사람의 영웅으로 본다면 장르를 막론하고 원질신화의 서사 구조를 적용할 수 있다. 영화감독 조지 루카스(George Lucas)가 영화 <스타워즈>의 제작에 조지프 캠벨의 원질신화의 서사 구조를 차용한 예처럼 실제로 대중의 인기를 모은 영화나 드라마의 작가들은 의식했든 의식하지 못했든 영웅 서사의 원형적 구조를 계승하고 있다. 그러나 신화의 구조를 곧이곧대로 답습하지는 않았다. 당대 수용자의 요구와 분위기에 맞게 항상 새로운 모습으로 성공적인 변용을 했기 때문에 대중의 관심을 끌 수 있었다. 근본 뿌리는 역시 인간의 무의식 속에 깊이 박혀 있는 서사 구조이다. 그 안에는 진실과 인간적인 특성들이 풍부하게 깃들어 있어서 어느 시대이든지 그 이야기를 통해 자신들의 모습을 비춰볼 수 있다. 오늘날 유망 산업으로 떠오른 문화콘텐츠산업의 기본은 바로 문화의 원형 또는 문화적 요소를 발굴하고 그 속에 담긴 의미와 가치를 찾아내는 것이다. 그것을 발굴해 매체(on-off line)에 결합하는 새로운 문화의 창조 과정물이 바로 문화콘텐츠이다. 이런 측면에서 비단 영상 콘텐츠 제작자 뿐 아니라 문화콘텐츠를 만들어내는 모든 관련 종사자들이 인류의 원형이 담긴 이야기인 신화 속 영웅의 이야기를 인식하고 활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신화를 ‘창조의 보고서’라고 말하듯이 아주 오랜 과거에서부터 지금까지 신화는 창작에 가장 기본이 되는 서사의 근원이기 때문이다. 오랜 시간동안 수많은 사람들의 입을 거치고 살아남은 검증된 이야기의 원천, 신화의 서사 구조를 활용한 작품은 그래서 오늘날까지도 대중의 사랑을 확보할 가능성이 높다.
In human history, narratives have long been handed down from generation to generation in numerous forms in every society of all ages. Today's TV dramas can be said as the present forms of narratives that have existed for thousands of years, and can be called storytellers of the 21st century that is ...
In human history, narratives have long been handed down from generation to generation in numerous forms in every society of all ages. Today's TV dramas can be said as the present forms of narratives that have existed for thousands of years, and can be called storytellers of the 21st century that is the age of images. What matters for film or drama producers is how to convey an interesting, novel and impressive story rather than the story itself.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narrative structure of the script of a popular TV drama in an effort to lend assistance to writers and producers who are creators. Northrop Frye, a critic of myth archetype, argued that myths are the origins of every kind of story. According to him, a variety of narratives that have distinguished themselves in the literary history of every age are the repetition and variations of mythological archetypes, and the archetypal narrative structure that have commonly existed in mankind's memory or images is the very narrative structure of myths. Joseph Campbell who is a comparative mythologist found the same structure in every kind of story when he made a comparative research in numerous kinds of myths in the world. This is called monomyth that means the most original myth. In this study, the heroic narrative structure of two kinds of films that were a great box-office success in Hollywood was analyzed. One was the Star Wars series that were science fiction films, and the other was a romantic movie "Titanic." As a result, there appeared the same principles in the heroic narrative structure of the different genres of films, no matter whether the movies dealt with heroes like the Star Wars series or not like the romantic narrative "Titanic." And then the heroic narrative structure of a TV drama "Secret Garden" that gained an explosive population was analyzed to look into how the archetypal structure of heroic narratives was applied to TV dramas that are the most powerful and popular image media in modern times. In this drama, the main character Juwon is a hero who falls in love. He goes through the typical journey of heroes without exception, and then turns into a new hero. He is superior to ordinary people, but there is something lacking in him as well. But his love with Rhime enabled him to get over his problems, and their love ends in happiness. This drama borrowed various kinds of mythological motifs and symbols, and the heroic narrative structure of the drama was created by properly adapting the borrowed motifs and symbols in a modernistic way. That made it possible for the drama to gain a splendid popularity and win a great commercial success. The characteristics and tastes of the audience were accurately analyzed, and the typicality of the personality of the characters was changed based on the results of the analysis to satisfy the expectations of the audience through the exceptional development of the story. Moreover, a text citation technique that referred to the intentional utilization of existing texts was employed, and such carefully worked-out playwriting techniques served to make the drama more interesting and intriguing. As the above-mentioned films and drama suggest, writers of popular films and dramas followed the archetypal structure of heroic narratives, no matter whether they did it on purpose or not. In fact, however, they didn't unconditionally stick to that. Instead, they successfully adapted it in a novel manner in compliance with the needs of contemporary receivers and contemporary social climate, and that's why they drew attention from the public. The fundamental origin of their works was the heroic narrative structure of myths that have deeply been rooted in the human unconscious. In this sense, it's very important for those who engage in the production of all kinds of cultural contents and images to take advantage of the heroic stories of myths that describe the archetype of mankind. As myths are called the treasury of creation, myths have long been the source of narratives that is the most fundamental factor of creative writing.
In human history, narratives have long been handed down from generation to generation in numerous forms in every society of all ages. Today's TV dramas can be said as the present forms of narratives that have existed for thousands of years, and can be called storytellers of the 21st century that is the age of images. What matters for film or drama producers is how to convey an interesting, novel and impressive story rather than the story itself.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narrative structure of the script of a popular TV drama in an effort to lend assistance to writers and producers who are creators. Northrop Frye, a critic of myth archetype, argued that myths are the origins of every kind of story. According to him, a variety of narratives that have distinguished themselves in the literary history of every age are the repetition and variations of mythological archetypes, and the archetypal narrative structure that have commonly existed in mankind's memory or images is the very narrative structure of myths. Joseph Campbell who is a comparative mythologist found the same structure in every kind of story when he made a comparative research in numerous kinds of myths in the world. This is called monomyth that means the most original myth. In this study, the heroic narrative structure of two kinds of films that were a great box-office success in Hollywood was analyzed. One was the Star Wars series that were science fiction films, and the other was a romantic movie "Titanic." As a result, there appeared the same principles in the heroic narrative structure of the different genres of films, no matter whether the movies dealt with heroes like the Star Wars series or not like the romantic narrative "Titanic." And then the heroic narrative structure of a TV drama "Secret Garden" that gained an explosive population was analyzed to look into how the archetypal structure of heroic narratives was applied to TV dramas that are the most powerful and popular image media in modern times. In this drama, the main character Juwon is a hero who falls in love. He goes through the typical journey of heroes without exception, and then turns into a new hero. He is superior to ordinary people, but there is something lacking in him as well. But his love with Rhime enabled him to get over his problems, and their love ends in happiness. This drama borrowed various kinds of mythological motifs and symbols, and the heroic narrative structure of the drama was created by properly adapting the borrowed motifs and symbols in a modernistic way. That made it possible for the drama to gain a splendid popularity and win a great commercial success. The characteristics and tastes of the audience were accurately analyzed, and the typicality of the personality of the characters was changed based on the results of the analysis to satisfy the expectations of the audience through the exceptional development of the story. Moreover, a text citation technique that referred to the intentional utilization of existing texts was employed, and such carefully worked-out playwriting techniques served to make the drama more interesting and intriguing. As the above-mentioned films and drama suggest, writers of popular films and dramas followed the archetypal structure of heroic narratives, no matter whether they did it on purpose or not. In fact, however, they didn't unconditionally stick to that. Instead, they successfully adapted it in a novel manner in compliance with the needs of contemporary receivers and contemporary social climate, and that's why they drew attention from the public. The fundamental origin of their works was the heroic narrative structure of myths that have deeply been rooted in the human unconscious. In this sense, it's very important for those who engage in the production of all kinds of cultural contents and images to take advantage of the heroic stories of myths that describe the archetype of mankind. As myths are called the treasury of creation, myths have long been the source of narratives that is the most fundamental factor of creative writing.
주제어
#텔레비전 드라마 영웅서사구조 시크릿가든 원질신화(monomyth) 조지프캠벨 노스럽프라이 원형 신화모티프 상징 스타워즈 타이타닉 영웅의여행 상호텍스트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공숙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응용언어문화학협동과정 문화콘텐츠학전공
지도교수
유영대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ii, 117 p.
키워드
텔레비전 드라마 영웅서사구조 시크릿가든 원질신화(monomyth) 조지프캠벨 노스럽프라이 원형 신화모티프 상징 스타워즈 타이타닉 영웅의여행 상호텍스트성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