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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잡지 Vogue Korea에 나타난 꽃의 이용현황 및 소비자 인식
The utilization of flowers in fashion magazine Vogue Korea and consumer's recognition 원문보기


김효진 (高麗大學校 生命環境科學大學院 園藝生命工學科 花卉裝飾學專攻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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Ⅴ. 摘要 최근 패션잡지 내 꽃의 이용 현황을 알아보고 향후 발전 가능성을 예측하고자 국내 최대의 여성 패션 잡지인 VOGUE KOREA를 선정하여 2007~2011년까지의 이용현황을 연도, 시즌 별로 구분하여 조사하고 패션잡지 속 내용 속 꽃의 이용현황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또한 패션잡지 속 꽃의 이용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정도를 알아보고자 국내에 거주하는 남성 68명, 여성 12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꽃을 구입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는 꽃 구입 시 가장 중점을 두는 부분은 스타일로 39.1%, 색상은 25.1%순으로 나타나 대체적으로 꽃 구입 시 스타일에 가장 중점을 두는 것으로 나타났다. 패션잡지를 접하는 경로는 미용실, 카페 및 은행 등 잡지가 상비되어 있는 곳이 76.7%, 서점 구매 12.4% 순으로 나타나 미용실, 카페 및 은행 등 잡지가 늘 상비되어 있는 곳에서 패션잡지를 많이 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패션잡지에 기재되어 있는 광고사진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은 전체적으로 ‘꽃을 광고에 이용하는 것은 적합하다.’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패션잡지에 기재되어 있는 화보사진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은 ‘꽃이 눈길을 끈다.’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패션잡지에 기재되어 있는 인터뷰사진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은 ‘꽃이 눈길을 끈다.’가 가장 높았다. 패션잡지 속 꽃의 이용사진을 통한 생각 및 행동의 변화 인식 차이에서는 ‘꽃의 아름다움 향상’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패션잡지를 4개의 광고, 화보, 인터뷰, 기사 부문으로 나누어 2007년부터 2011년도 사이의 꽃의 이용을 조사한 결과 광고에서는 11.1%, 10.5%, 11.8%, 28.2%, 38.1%로 꽃의 이용량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였지만 화보, 인터뷰, 기사는 연도별 불규칙적인 변화가 나타났다. 시즌 별 꽃의 이용 량은 봄이 전체 이용량의 39%로 가장 많았고 가을이 21.9%, 겨울이 21%, 여름이 17.9%였다. 패션잡지 속 이용된 꽃의 종류는 총 185종이 쓰였으며 자주 사용된 식물은 장미(Rosa spp.), 수국(Hydrangea macrophylla), 작약(Paeonia lactiflora), 양귀비(Papaver sp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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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To understand the current utilization of flowers in fashion magazine and predict the possibility of further development, the most well-known fashion magazine in Korea, VOGUE KOREA was analyzed from 2007 to 2011 by season and by year. The result of survey was conducted to consumer (68 male, ...

주제어

#꽃 패션잡지 소비자인식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효진
학위수여기관 高麗大學校 生命環境科學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園藝生命工學科 花卉裝飾學專攻
지도교수 朴天虎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iv, 65장
키워드 꽃 패션잡지 소비자인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6350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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