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패션 잡지의 표지디자인에 나타난 패션에 관한 연구
A Study of Fashion Elements in Designing the Cover Pages of Fashion Magazines in Korea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1 no.11, 2007년, pp.1586 - 1597  

김선영 (순천대학교 패션디자인)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n attempt to examine fashion elements appearing in the cover-page design of fashion magazines published in Korea and aims to find Korea#s own fashion identity in fashion styling and designing of those fashion magazines. In order to do so, the study reviewed the related literature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한국적인 패션의 세계화, 국제화를 지향하고 있는 시점에서 국내 디자이너들의 작품을 이용하고 외국인이 아닌 국내 패션스타일리스트들의 시각으로 우리만의 독창적이고 정체성 있는 디자인으로 구성하는 것에 대해 고려해볼 수 있겠다. 또한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패션디자이너뿐 아니라 패션에디터, 패션스타일리스트 등 다양한 직종에 대한 폭 넓은 이해와 다양한 각도의 패션스타일링에 대한 인식의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 본 연구는 국내 패션 잡지 표지디자인에 나타난 패션에 관한 연구로 국내 패션 잡지의 패션연출이나 디자인에 있어 우리 고유의 패션아이덴티티를 확립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 패션 잡지의 표지 에 연출된 화보에 관한 연구는 스타일을 만드는 실행주체가 패션에디터 혹은 스타일리스트이므로 최근 직업적으로 부상하고 있는 전문적인 스타일리스트에 의해 연출된 새로운 스타일을 분석한다는데도 큰 의의가 있으며, 또 이를 통해 우리나라 패션 잡지의 패션연출이나 디자인에 있어 우리 고유의 패션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한다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방법은 선행 연구와 관련 문헌을 통한 문헌고찰과 국내 패션 잡지 중 지명도가 높은 Vbgue Korea와 Harper's Bazaar Korea를 선정하여 2004년부터 2006년까지 표지디자인에 나타난 패션을 분석하였다.
  • 첫째, 지적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이다. 패션사진 또는 일러스트레이션을 포함한 패션 잡지는 독자에게 세계의 패션동향, 유행스타일, 의류아이템에 대한 구체적인 제시 등 패션에 대한 다양한 정보전달을 목적으로 한다. 그 시대의 유행과 변화하는 문화 트렌드를 제시하여 패션디자인 자체의 발전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안목을 높여줌으로서 패션산업의 발전에도 중요한 몫을 담당한다.

가설 설정

  • 둘째, 간접적 설득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역할이다. 패션 잡지는 다른 언론 매체에 비해 패션에 관한 문제점이나 상황에 대하여 전문적인 견지에서 그 내용을 심층 분석, 보도할 수 있는 충분한 여건을 가지고 있다.
  • 첫째, 패션아이콘에 의한 패션의 대중화와 재창조이다. 대중의 우상이라 불리는 스타의 이미지는 하나의 산업으로 거대한 권력보다 더 막강한 힘으로 사회를 움직이며 개인적 취향과 친밀감, 욕망과 동일화를 이끌어 내는 사회적 기호로(리처드, 1995/1995), 오늘날과 같은 소비자 중심의 현대사회에서는 생산보다는 이미지의 연출이 더욱 강조되어 패션아이콘의 이미지 자체가 하나의 상품으로 연결되게 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강준만. (1999). 대중문화의 겉과 속. 서울: 인물과 사상사 

  2. 고현진, 김민자. (2004). 복식에 표현된 미적 개념으로서의 엘레강스. 복식, 54(5), 95-108 

  3. 김순영. (2000). 국내 라이선스 패션 잡지의 지면구성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4. 노혜은. (2004). 국내 라이선스 패션 잡지의 기사내용에 관한 비교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5. 도은주. (2001). 잡지 광고에 있어서 색채이미지가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리처드, 다이어. (1995). 스타이미지와 기호. 주은우 역 (1995). 서울:한나래 

  7. 양숙희, 한수연. (2007). 영화의상에 나타난 사치성에 관한 연구. 복식, 57(4), 81-94 

  8. 오영희. (1984). 패션 잡지의 변천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9. 유정미. (2002). 잡지는 매거진이다. 서울: 효형출판 

  10. 이선재, 고영림. (2004). 패션사진. 서울: 숙명여자대학교 출판국 

  11. 이인자. (1993). 복식사회심리학. 서울: 수학사 

  12. 이희남. (1998). 패션미디어로서의 패션 장지에 관한 고찰. 상지대논문집, 9, 99-113 

  13. 여풍당당 '알파 걸'을 잡아라. (2007 ,5. 1). 조선일보, p. B3 

  14. 조우영. (2004). 패션 잡지에 나타난 스타일링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5. 차배근. (1990). 커뮤니케이션학개론. 서울: 세영사 

  16. 최세영. (2004). 패션 잡지 광고에 나타난 탈 성적 광고와 고정화 광고의 비교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7. 최지순. (2000). 여성 패션 잡지 표지디자인에 관한 연구. 관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8. 크리스, 포그스. (2000) 매거진 디자인. 김영주 역 (2000). 서울: 안그라픽스 

  19. 홍예영. (2003). 라이선스 패션 잡지의 국가별 디자인 경향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 Mott, F. (1975). A history of american magazines Vol. 1. Cambridge: Belknap press of Harvard univ press 

  21. Roland, E. (1951). The magazine world. New York: Prentice-Hall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