Ⅴ. 摘要 최근 패션잡지 내 꽃의 이용 현황을 알아보고 향후 발전 가능성을 예측하고자 국내 최대의 여성 패션 잡지인 VOGUE KOREA를 선정하여 2007~2011년까지의 이용현황을 연도, 시즌 별로 구분하여 조사하고 패션잡지 속 내용 속 꽃의 이용현황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또한 패션잡지 속 꽃의 이용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정도를 알아보고자 국내에 거주하는 남성 68명, 여성 12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꽃을 구입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는 꽃 구입 시 가장 중점을 두는 부분은 스타일로 39.1%, 색상은 25.1%순으로 나타나 대체적으로 꽃 구입 시 스타일에 가장 중점을 두는 것으로 나타났다. 패션잡지를 접하는 경로는 미용실, 카페 및 은행 등 잡지가 상비되어 있는 곳이 76.7%, 서점 구매 12.4% 순으로 나타나 미용실, 카페 및 은행 등 잡지가 늘 상비되어 있는 곳에서 패션잡지를 많이 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패션잡지에 기재되어 있는 광고사진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은 전체적으로 ‘꽃을 광고에 이용하는 것은 적합하다.’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패션잡지에 기재되어 있는 화보사진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은 ‘꽃이 눈길을 끈다.’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패션잡지에 기재되어 있는 인터뷰사진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은 ‘꽃이 눈길을 끈다.’가 가장 높았다. 패션잡지 속 꽃의 이용사진을 통한 생각 및 행동의 변화 인식 차이에서는 ‘꽃의 아름다움 향상’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패션잡지를 4개의 광고, 화보, 인터뷰, 기사 부문으로 나누어 2007년부터 2011년도 사이의 꽃의 이용을 조사한 결과 광고에서는 11.1%, 10.5%, 11.8%, 28.2%, 38.1%로 꽃의 이용량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였지만 화보, 인터뷰, 기사는 연도별 불규칙적인 변화가 나타났다. 시즌 별 꽃의 이용 량은 봄이 전체 이용량의 39%로 가장 많았고 가을이 21.9%, 겨울이 21%, 여름이 17.9%였다. 패션잡지 속 이용된 꽃의 종류는 총 185종이 쓰였으며 자주 사용된 식물은 장미(Rosa spp.), 수국(Hydrangea macrophylla), 작약(Paeonia lactiflora), 양귀비(Papaver spp.), ...
Ⅴ. 摘要 최근 패션잡지 내 꽃의 이용 현황을 알아보고 향후 발전 가능성을 예측하고자 국내 최대의 여성 패션 잡지인 VOGUE KOREA를 선정하여 2007~2011년까지의 이용현황을 연도, 시즌 별로 구분하여 조사하고 패션잡지 속 내용 속 꽃의 이용현황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또한 패션잡지 속 꽃의 이용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정도를 알아보고자 국내에 거주하는 남성 68명, 여성 12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꽃을 구입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는 꽃 구입 시 가장 중점을 두는 부분은 스타일로 39.1%, 색상은 25.1%순으로 나타나 대체적으로 꽃 구입 시 스타일에 가장 중점을 두는 것으로 나타났다. 패션잡지를 접하는 경로는 미용실, 카페 및 은행 등 잡지가 상비되어 있는 곳이 76.7%, 서점 구매 12.4% 순으로 나타나 미용실, 카페 및 은행 등 잡지가 늘 상비되어 있는 곳에서 패션잡지를 많이 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패션잡지에 기재되어 있는 광고사진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은 전체적으로 ‘꽃을 광고에 이용하는 것은 적합하다.’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패션잡지에 기재되어 있는 화보사진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은 ‘꽃이 눈길을 끈다.’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패션잡지에 기재되어 있는 인터뷰사진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은 ‘꽃이 눈길을 끈다.’가 가장 높았다. 패션잡지 속 꽃의 이용사진을 통한 생각 및 행동의 변화 인식 차이에서는 ‘꽃의 아름다움 향상’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패션잡지를 4개의 광고, 화보, 인터뷰, 기사 부문으로 나누어 2007년부터 2011년도 사이의 꽃의 이용을 조사한 결과 광고에서는 11.1%, 10.5%, 11.8%, 28.2%, 38.1%로 꽃의 이용량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였지만 화보, 인터뷰, 기사는 연도별 불규칙적인 변화가 나타났다. 시즌 별 꽃의 이용 량은 봄이 전체 이용량의 39%로 가장 많았고 가을이 21.9%, 겨울이 21%, 여름이 17.9%였다. 패션잡지 속 이용된 꽃의 종류는 총 185종이 쓰였으며 자주 사용된 식물은 장미(Rosa spp.), 수국(Hydrangea macrophylla), 작약(Paeonia lactiflora), 양귀비(Papaver spp.), 리시안셔스(Eustoma grandiflorum), 라넌큘러스(Ranunculus asiaticus), 백합 오리엔탈계(Lilium Oriental Hybrids), 아네모네(Anemone coronaria), 국화(Dendranthema grandiflorum), 스토크(Matthiola incana)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꽃의 이용은 패션잡지라는 매체를 통하여 다양하고 아름답게 쓰이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고, 앞으로도 패션뿐만이 아니라 다른 디자인 분야와의 협력 속에서 화훼산업이 발전하고 널리 알려지기를 바라며, 이 분야에 대한 노력과 연구가 더욱 필요하리라 생각한다.
Ⅴ. 摘要 최근 패션잡지 내 꽃의 이용 현황을 알아보고 향후 발전 가능성을 예측하고자 국내 최대의 여성 패션 잡지인 VOGUE KOREA를 선정하여 2007~2011년까지의 이용현황을 연도, 시즌 별로 구분하여 조사하고 패션잡지 속 내용 속 꽃의 이용현황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또한 패션잡지 속 꽃의 이용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정도를 알아보고자 국내에 거주하는 남성 68명, 여성 12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꽃을 구입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는 꽃 구입 시 가장 중점을 두는 부분은 스타일로 39.1%, 색상은 25.1%순으로 나타나 대체적으로 꽃 구입 시 스타일에 가장 중점을 두는 것으로 나타났다. 패션잡지를 접하는 경로는 미용실, 카페 및 은행 등 잡지가 상비되어 있는 곳이 76.7%, 서점 구매 12.4% 순으로 나타나 미용실, 카페 및 은행 등 잡지가 늘 상비되어 있는 곳에서 패션잡지를 많이 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패션잡지에 기재되어 있는 광고사진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은 전체적으로 ‘꽃을 광고에 이용하는 것은 적합하다.’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패션잡지에 기재되어 있는 화보사진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은 ‘꽃이 눈길을 끈다.’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패션잡지에 기재되어 있는 인터뷰사진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은 ‘꽃이 눈길을 끈다.’가 가장 높았다. 패션잡지 속 꽃의 이용사진을 통한 생각 및 행동의 변화 인식 차이에서는 ‘꽃의 아름다움 향상’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패션잡지를 4개의 광고, 화보, 인터뷰, 기사 부문으로 나누어 2007년부터 2011년도 사이의 꽃의 이용을 조사한 결과 광고에서는 11.1%, 10.5%, 11.8%, 28.2%, 38.1%로 꽃의 이용량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였지만 화보, 인터뷰, 기사는 연도별 불규칙적인 변화가 나타났다. 시즌 별 꽃의 이용 량은 봄이 전체 이용량의 39%로 가장 많았고 가을이 21.9%, 겨울이 21%, 여름이 17.9%였다. 패션잡지 속 이용된 꽃의 종류는 총 185종이 쓰였으며 자주 사용된 식물은 장미(Rosa spp.), 수국(Hydrangea macrophylla), 작약(Paeonia lactiflora), 양귀비(Papaver spp.), 리시안셔스(Eustoma grandiflorum), 라넌큘러스(Ranunculus asiaticus), 백합 오리엔탈계(Lilium Oriental Hybrids), 아네모네(Anemone coronaria), 국화(Dendranthema grandiflorum), 스토크(Matthiola incana)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꽃의 이용은 패션잡지라는 매체를 통하여 다양하고 아름답게 쓰이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고, 앞으로도 패션뿐만이 아니라 다른 디자인 분야와의 협력 속에서 화훼산업이 발전하고 널리 알려지기를 바라며, 이 분야에 대한 노력과 연구가 더욱 필요하리라 생각한다.
Abstract To understand the current utilization of flowers in fashion magazine and predict the possibility of further development, the most well-known fashion magazine in Korea, VOGUE KOREA was analyzed from 2007 to 2011 by season and by year. The result of survey was conducted to consumer (68 male, ...
Abstract To understand the current utilization of flowers in fashion magazine and predict the possibility of further development, the most well-known fashion magazine in Korea, VOGUE KOREA was analyzed from 2007 to 2011 by season and by year. The result of survey was conducted to consumer (68 male, 123 female) who resided within a country, which aimed to find out the recognition of flowers in fashion magazine, is as follows. In case of the purchase of flower product, the main point of purchase by style was 39.1% while by color was 25.1%, which made the style of flower product the most important factor to consumer. The result of route to reach of fashion magazines, public places such as hair salon, coffee shop, bank and etc. where are placed in fashion magazines all the time was 76.7 %. To purchase fashion magazines at the book store or other retail shopping places was 12.4% which shows most of consumer reach to fashion magazines easily without paying. The result of changes of recognition and behavior by flowers in fashion magazine was ‘Improvement of flower’s beauty’ in the highest rank. The result of utilization of flowers in fashion magazine divided of four sections which were commercial, photo shoot, interview, articles was 11.1% in 2007, 10.5% in 2008, 11.8% in 2009, 28.2% in 2010 and 38.1 % in 2011 in commercial section which showed gradually increased, on the other hand, in other sections showed an irregular change. As a result of analysis of the utilization of flowers used seasonally, variation was showed 39% in spring, was 21.9% in autumn, 21% in winter and 17.9% in summer. The sort of flowers used in fashion magazine was 185 species of flower and the most popular flowers were Rosa spp., Hydrangea macrophylla, Paeonia lactiflora, Papaver spp., Eustoma grandiflorum, Ranunculus asiaticus, Lilium Oriental Hybrids, Anemone coronaria, Dendranthema grandiflorum, Matthiola incana, etc.. The result of this study suggested that the utilization of flowers in fashion magazine was variously and beautifully used and floral industry in a cooperation with not only fashion industry, but other design industry should develop and widely-known, and need advanced study and effort in this field.
Abstract To understand the current utilization of flowers in fashion magazine and predict the possibility of further development, the most well-known fashion magazine in Korea, VOGUE KOREA was analyzed from 2007 to 2011 by season and by year. The result of survey was conducted to consumer (68 male, 123 female) who resided within a country, which aimed to find out the recognition of flowers in fashion magazine, is as follows. In case of the purchase of flower product, the main point of purchase by style was 39.1% while by color was 25.1%, which made the style of flower product the most important factor to consumer. The result of route to reach of fashion magazines, public places such as hair salon, coffee shop, bank and etc. where are placed in fashion magazines all the time was 76.7 %. To purchase fashion magazines at the book store or other retail shopping places was 12.4% which shows most of consumer reach to fashion magazines easily without paying. The result of changes of recognition and behavior by flowers in fashion magazine was ‘Improvement of flower’s beauty’ in the highest rank. The result of utilization of flowers in fashion magazine divided of four sections which were commercial, photo shoot, interview, articles was 11.1% in 2007, 10.5% in 2008, 11.8% in 2009, 28.2% in 2010 and 38.1 % in 2011 in commercial section which showed gradually increased, on the other hand, in other sections showed an irregular change. As a result of analysis of the utilization of flowers used seasonally, variation was showed 39% in spring, was 21.9% in autumn, 21% in winter and 17.9% in summer. The sort of flowers used in fashion magazine was 185 species of flower and the most popular flowers were Rosa spp., Hydrangea macrophylla, Paeonia lactiflora, Papaver spp., Eustoma grandiflorum, Ranunculus asiaticus, Lilium Oriental Hybrids, Anemone coronaria, Dendranthema grandiflorum, Matthiola incana, etc.. The result of this study suggested that the utilization of flowers in fashion magazine was variously and beautifully used and floral industry in a cooperation with not only fashion industry, but other design industry should develop and widely-known, and need advanced study and effort in this fie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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