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과 미용에 관심을 보이면서 스스로를 꾸미는데 투자를 아끼지 않는 남성들이 늘어나면서 남성화장품 시장이 커지고 있다. 그동안 간단한 스킨이나 로션 수준이던 남성용 화장품이 색조와 기능성 제품까지 영역이 급속히 확대되고 있다. 그리고 미백, 주름개선, 모공관리 등 여성용 못지않은 최고급 기능성 화장품까지 쏟아져 나오고 있다. 이와 같은 현상으로 현재 화장품 시장은 남성이 업계의 핵심소비자로 급부상하였으며 남성은 특히 여성에 비해 제품의 충성도가 높아 업계는 초기에 고객을 선점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는 한국의 남성들이 남성들의 라이프스타일이 다양해지면서 직접 화장품을 구입하거나 자신의 피부 타입에 맞는 제품을 직접 선택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남성 화장품 구매와 관련된 선행연구로는 20대 남자 대학생의 구매행태에 관한연구, 직장남성들의 화장품구매행동 및 태도, 20·30대 남성의 화장품 사용실태, 남성의 화장품 사용실태와 구매행동, 20대 남성의 성격유형과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화장품 사용실태에 관한 연구 등이 있다. 선행 연구들은 주로 남성들의 구매행동 및 사용행동에 대한 연구로 남성들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화장품 브랜드 선호도에 관한 연구는 미비한 상태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화장품의 실질적 주요 구매층이며 외모에 관심이 많은 20·30대 한국 남성의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함으로써 유형별 특징을 알아보고 화장품 브랜드 선호, 브랜드 선택 시 영향 요소, 구매성향을 연구하였다. 연구대상 선정을 위해 서울·경기에 거주하는 20·30대 성인남성으로 2012년 5월 11일부터 6월 4일까지 25일 동안 400부를 배부하여 340부가 회수되었고, 그 중 응답이 정확하지 않은 23부를 제한 총 317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설문지의 구성은 라이프스타일 조사, 브랜드 선호도 결정요인 조사, 인구통계학적 5가지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5점 척도(전혀 그렇지 않다 1점, 매우 그렇다 5점)로 측정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 남성의 라이프타일은 유형은 외적특성 추구집단, ...
패션과 미용에 관심을 보이면서 스스로를 꾸미는데 투자를 아끼지 않는 남성들이 늘어나면서 남성화장품 시장이 커지고 있다. 그동안 간단한 스킨이나 로션 수준이던 남성용 화장품이 색조와 기능성 제품까지 영역이 급속히 확대되고 있다. 그리고 미백, 주름개선, 모공관리 등 여성용 못지않은 최고급 기능성 화장품까지 쏟아져 나오고 있다. 이와 같은 현상으로 현재 화장품 시장은 남성이 업계의 핵심소비자로 급부상하였으며 남성은 특히 여성에 비해 제품의 충성도가 높아 업계는 초기에 고객을 선점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는 한국의 남성들이 남성들의 라이프스타일이 다양해지면서 직접 화장품을 구입하거나 자신의 피부 타입에 맞는 제품을 직접 선택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남성 화장품 구매와 관련된 선행연구로는 20대 남자 대학생의 구매행태에 관한연구, 직장남성들의 화장품구매행동 및 태도, 20·30대 남성의 화장품 사용실태, 남성의 화장품 사용실태와 구매행동, 20대 남성의 성격유형과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화장품 사용실태에 관한 연구 등이 있다. 선행 연구들은 주로 남성들의 구매행동 및 사용행동에 대한 연구로 남성들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화장품 브랜드 선호도에 관한 연구는 미비한 상태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화장품의 실질적 주요 구매층이며 외모에 관심이 많은 20·30대 한국 남성의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함으로써 유형별 특징을 알아보고 화장품 브랜드 선호, 브랜드 선택 시 영향 요소, 구매성향을 연구하였다. 연구대상 선정을 위해 서울·경기에 거주하는 20·30대 성인남성으로 2012년 5월 11일부터 6월 4일까지 25일 동안 400부를 배부하여 340부가 회수되었고, 그 중 응답이 정확하지 않은 23부를 제한 총 317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설문지의 구성은 라이프스타일 조사, 브랜드 선호도 결정요인 조사, 인구통계학적 5가지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5점 척도(전혀 그렇지 않다 1점, 매우 그렇다 5점)로 측정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 남성의 라이프타일은 유형은 외적특성 추구집단, 자기관리 추구집단, 저관심 집단, 적극적생활 추구집단, 개성 추구집단 5가지로 유형화 되었다.
둘째, 라이프스타일 집단별 화장품 브랜드 선호도 결정요인을 브랜드이미지, 지각된 품질, 매장이미지, 서비스 및 가격, 구매의도 5가지로 분석하였으며, 브랜드 이미지는 외적특성 추구집단과 적극적 생활 추구집단에서 지각된 품질은 내적품질과 외적품질로 구분되고, 내적품질은 외적특성 추구집단과 적극적 생활 추구집단에서 다른 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매장이미지는 적극적 생활추구와 외적 특성 추구집단, 저관심 집단에서도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서비스 및 가격은 개성추구 집단을 제외한 모든 집단에서 유이한 결과가 나왔으며 구매의도는 적극성 추구집단, 적극적 생활 추구집단, 자기관리 추구집단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화장품브랜드 재구매 및 추천의도는 외적요소보다 내적요소 일수록 화장품의 구매 및 추천의도에 대해 긍정적 이었다.
이 연구를 통해 한국 20·30대 남성의 라이프스타일에 특성을 분석하고 유형화할 수 있었다. 이 결과, 향후 남성화장품 시장의 현시점과 성장가능성을 분석하고, 남성들의 화장품 브랜드 선택 시 영향 요소, 화장품 구매성향을 통하여 마케팅적 활용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패션과 미용에 관심을 보이면서 스스로를 꾸미는데 투자를 아끼지 않는 남성들이 늘어나면서 남성화장품 시장이 커지고 있다. 그동안 간단한 스킨이나 로션 수준이던 남성용 화장품이 색조와 기능성 제품까지 영역이 급속히 확대되고 있다. 그리고 미백, 주름개선, 모공관리 등 여성용 못지않은 최고급 기능성 화장품까지 쏟아져 나오고 있다. 이와 같은 현상으로 현재 화장품 시장은 남성이 업계의 핵심소비자로 급부상하였으며 남성은 특히 여성에 비해 제품의 충성도가 높아 업계는 초기에 고객을 선점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는 한국의 남성들이 남성들의 라이프스타일이 다양해지면서 직접 화장품을 구입하거나 자신의 피부 타입에 맞는 제품을 직접 선택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남성 화장품 구매와 관련된 선행연구로는 20대 남자 대학생의 구매행태에 관한연구, 직장남성들의 화장품구매행동 및 태도, 20·30대 남성의 화장품 사용실태, 남성의 화장품 사용실태와 구매행동, 20대 남성의 성격유형과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화장품 사용실태에 관한 연구 등이 있다. 선행 연구들은 주로 남성들의 구매행동 및 사용행동에 대한 연구로 남성들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화장품 브랜드 선호도에 관한 연구는 미비한 상태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화장품의 실질적 주요 구매층이며 외모에 관심이 많은 20·30대 한국 남성의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함으로써 유형별 특징을 알아보고 화장품 브랜드 선호, 브랜드 선택 시 영향 요소, 구매성향을 연구하였다. 연구대상 선정을 위해 서울·경기에 거주하는 20·30대 성인남성으로 2012년 5월 11일부터 6월 4일까지 25일 동안 400부를 배부하여 340부가 회수되었고, 그 중 응답이 정확하지 않은 23부를 제한 총 317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설문지의 구성은 라이프스타일 조사, 브랜드 선호도 결정요인 조사, 인구통계학적 5가지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5점 척도(전혀 그렇지 않다 1점, 매우 그렇다 5점)로 측정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 남성의 라이프타일은 유형은 외적특성 추구집단, 자기관리 추구집단, 저관심 집단, 적극적생활 추구집단, 개성 추구집단 5가지로 유형화 되었다.
둘째, 라이프스타일 집단별 화장품 브랜드 선호도 결정요인을 브랜드이미지, 지각된 품질, 매장이미지, 서비스 및 가격, 구매의도 5가지로 분석하였으며, 브랜드 이미지는 외적특성 추구집단과 적극적 생활 추구집단에서 지각된 품질은 내적품질과 외적품질로 구분되고, 내적품질은 외적특성 추구집단과 적극적 생활 추구집단에서 다른 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매장이미지는 적극적 생활추구와 외적 특성 추구집단, 저관심 집단에서도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서비스 및 가격은 개성추구 집단을 제외한 모든 집단에서 유이한 결과가 나왔으며 구매의도는 적극성 추구집단, 적극적 생활 추구집단, 자기관리 추구집단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화장품브랜드 재구매 및 추천의도는 외적요소보다 내적요소 일수록 화장품의 구매 및 추천의도에 대해 긍정적 이었다.
이 연구를 통해 한국 20·30대 남성의 라이프스타일에 특성을 분석하고 유형화할 수 있었다. 이 결과, 향후 남성화장품 시장의 현시점과 성장가능성을 분석하고, 남성들의 화장품 브랜드 선택 시 영향 요소, 화장품 구매성향을 통하여 마케팅적 활용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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