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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g Data를 활용한 여성소비자의 특성연구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Female Consumers Using Big Data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10, 2015년, pp.185 - 194  

김은주 (이화여자대학교 소비자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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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현재 빅데이터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특히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살아가는 여성소비자와 현대 소비특성이 큰 화제가 되고 있다. 여성소비자는 남성과 대비되는 소비자로서 한 사회의 소비문화에 점점 더 많은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진화되어지는 정보로부터 빅데이터 기술의 사용으로 여성소비자특성을 사례를 통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빅데이터를 활용한 여성소비자의 현황을 살펴보면 20대 미혼 여성들은 다른 계층에 비해 경제 활동 인구 비율이 높게 나타나고 있어 기혼 여성에 비해 가처분 소득이 높음은 물론 적극적인 소비행동을 보이고 있다. 둘째, 여성소비자의 의.식생활의 특성을 살펴보면, 의생활에서 대부분 20대에서 유행과 연예인을 따라하는 것에 높은 비중을 보인다. 셋째, 빅데이터를 활용한 국내 사례(SD 온라인 버즈 마케팅, C.S.I. 신세계몰 프로젝트, 신한카드의 여성소비자의 맞춤형 서비스센터, 롯데관광의 맞춤형 여행 서비스)와 국외사례(타겟의 빅데이터 서비스, ZARA의 빅데이터 서비스, Walmart의 빅데이터 서비스)를 분석해 보면, 여성소비자의 니즈의 실시간 분석이 가능해짐에 따라, 빅데이터 활용에 따른 재 구매율을 높이고, 새로운 여성 소비자가 창출되었다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are living in big data. Specially, female consumers are the hottest issue. Female consumers have a great effected on consumer culture as comparing male consumers. Therefore, this study analysis characteristics of female consumers through case study and literature review. The summarized results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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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여성소비자의 특성을 사례연구로 분석하고자한다. 국내사례와 해외사례를 구분하여 분석한 후 향후 시사점 및 결론을 도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여성소비자의 특성을 사례연구로 분석하고자한다. 국내사례와 해외사례를 구분하여 분석한 후 향후 시사점 및 결론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우리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서 여러 가지 방법으로 사용되는 빅데이터와 여성 소비자가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살펴보고, 빅데이터의 여성소비자시장의 현황과 여성소비자 특성 중 의·식생활의 변화된 모습과 국내외의 빅데이터를 활용한 여성소비자의 마케팅 사례를 통해서, 여성소비자의 분야의 시장을 연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각 분야에서 성과를 내고 있는 빅데이터 중 여성소비자 시장에서 관심을 두고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인터넷을 이용해서 여성소비자의 일거수일투족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여성의 생활패턴, 소비성향을 예측하고, 여성소비자시장에서의 마케팅과 성장가능성을 진단하고 마케팅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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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빅데이터의 장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기존의 데이터양에 비해 방대한 빅데이터는 저장, 관리, 분석하기 어려운 것을 의미하여, 데이터를 잘 활용하면 데이터의 일정한 흐름을 포착해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 장점이 있다. 이는 빅데이터가 홧 이슈로 떠오르는 이유이라 할 수 있다.
Mickinsey(2011)은 빅데이터를 무엇이라 정의하였는가? 최근의 일반적인 개념은 너무 방대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이나 도구로 수집, 저장, 검색, 분석, 시각화 등 하기 어려운 정형 비정형의 데이터집합을 의미한다[10]. Mickinsey(2011)은 비데이터를 ‘지금까지의 데이터를 관리하던 기존의 소프트웨어로는 저장, 관리, 분석 할 수 있는 범위를 초과하는 규모의 데이터’라고 정의 하였으며, Gants 외 (2011)은 ‘데이터베이스의 업무 수행에 초점을 맞춰 다양한 종류의 대규모 데이터로부터 저렴한 비용으로 가치를 추출하고 데이터의 초고속 수집 발굴을 지원하도록 고안된 차세대 기술 아키텍트’라고 정의하였다. 최근 국내에서도 다양한 문헌[7, 8, 12]에서도 빅데이터를 정의하고 있다.
정형화된 데이터, 반정형화된 데이터, 비정형화된 데이터는 각각 무엇인가? 특히 데이터를 분류 해보면 정형화된 데이터, 반정형화된 데이터, 비정형화된 데이터로 분류할 수 있다. 정형화된 데이터는 일정한 규칙을 가지고 체 정리된 즉, 통계청에서 발표하는 통계자료, 각종 과학적 자료 등을 체계적으로 정리된 데이터를 의미하며, 반정형화된 데이터는 MS word등으로 작성된 데이터를 의미한다. 대표적인 예가 인쇄매체의 텍스트라 할 수 있다. 반정형된 데이터는 문자로 서술된 정보를 담고 있다. 비정형화된 데이터는 스마트 기술로 생성되는 데이터로 페이스북, 카카오톡, 트위터 등을 통해 상호 교류되는 정보가 여기에 속한다. 비정형화된 데이터는 개인, 집단, 국가 등과 관련된 주제를 스마트기기 이용자들이 상호 의견을 교류함으로써 생성되는 정보들이다. 정보화시대에 개인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고 괸리하며 분석을 가능케하는 비정형 데이터에 관심을 갖는 것은 더욱 당연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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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M. M. Kang, S, R, Kim, S, M,Park,. "Analysis and Utilization of Big Data", Journal of KIISE, 2012 

  2. N, R, Kim. The Positive Study on Presentation of Woman Portal Site's Differential Strategy. Dong-A University Master's Degree, 2002 

  3. E, J, Kim, Study on the Lifestyle and Consumption Behavior of Unmarried Female Consumers who have Careers. Ewha Womans University Ph.D Degree, 2010 

  4. J, S, Kim, Utilization of Big Data, Korea University Master's Degree, 2013 

  5. Female Economy Change the World. LG Economic Institute, 2010 

  6. J, G, Park, A Study on Application Methods of Analytical Technologies for Analyzing Big Data. Se-jong University Master's Degree, 2013 

  7. K, M, Beak. Consumer Culture and Female Consumer. Mok-po University Female Problem Institute, 157-159, 1996 

  8. S, I, Sun, S, S, Yeo, H, J, Kang. "A Proposal for SmartTV Development Plan by Applying Big Data Analysis Methodology", JKIIT. 48. 550-554, 2014 

  9. H, G, Yoo, "Research on the Application Methods of Big Data within the Cultural Industry". Global Culture Contents, 10(4), 157-180, 2013 

  10. H, Y, Lee, "The Status and Characteristics of Women' Internet Use", Female Family Studies. (5) 41-71, 2000 

  11. J, H, Jang, "Suggestion for Jewelry Marketing Utilizing Big Data", Korea Science Art Forum. 19. 595-600, 2015 

  12. J, M, Jeon. A study on the Applications of Internet Marketing Promotion: Focusing on Analyzing in Female Portal Site. Suk-Mung University Master;s Degree, 2000 

  13. J, S, Jung, An Exploratory Study on Content Creation Methods Utilizing Big Data : Linguistic and Story Resources for Effective.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Report, 2012 

  14. C, S, Cho, "A Contents Analysis on the Internet Sites for Women", Korean Studies, 36(2) 209-230. 2000 

  15.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3&no1031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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