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패션의류 쇼핑몰의 시각적 이미지 특성이 자체 제작 화장품의 브랜드 개성과 브랜드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the Characteristics of the Visual Images of Online Clothing Shop on the Brand Personality and Brand Preference of Private Label Cosmetics원문보기
인터넷 보급으로 소비자의 생활과 소비패턴이 크게 변화되면서 인터넷 쇼핑몰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하였고, 소비자의 욕구도 높아짐에 따라 다양한 시장이 형성되었다.
현재 화장품 시장은 다양한 유통경로를 통해 수많은 브랜드가 등장하게 되었고, 온라인 화장품 시장 또한 효과적인 시각적 이미지 연출과 저렴한 가격, 편리성, 구매자간 정보공유를 통해 빠르게 성장하였다. 이중에서도 인터넷 패션의류 쇼핑몰의 자체제작 화장품은 인터넷 화장품 시장의 장점으로 성장함과 동시에 쇼핑몰의 디자인, 모델 등의 감각적인 이미지가 결합되어 독자적인 브랜드 경쟁력을 상승시키고 있다.
화장품과 같이 상징적 이미지가 중요한 제품들은 브랜드 개성이 제품의 가치와 선호를 높여줄 수 있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새롭게 나타난 인터넷 패션의류 쇼핑몰의 시각적 이미지와 자체제작 화장품 브랜드 개성과 역할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패션의류 쇼핑몰의 자체 제작 화장품 브랜드인 스타일난다의 ‘3 concept eyes’, 다홍의 ‘secret of DI:’, 큐니걸스의 ‘Baby 22 face’, 립합의 ‘LIPHOP’ 등 4개를 선정하여 인터넷 패션의류 쇼핑몰의 시각적 이미지 특성과 자체제작 화장품 브랜드 개성을 파악하고 시각적 이미지 특성이 화장품 브랜드 개성과 브랜드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설문 조사릍 통해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터넷 패션의류 쇼핑몰 시각적 이미지 특성의 하위차원은 사이트 이미지, 상품구색, 정보 제공성, 모델이미지 등 4요인으로 나타났으며, 브랜드 개성 하위차원은 순수성, 유행성, 전문성, 여성성의 4요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터넷 패션 쇼핑몰의 시각적 이미지 특성이 자체 제작 화장품 브랜드 개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인터넷 쇼핑몰의 시각적 이미지 특성 중 사이트 이미지와 정보 제공성, 모델 이미지는 브랜드 개성의 유행성 요인에 영향을 미쳤고, 상품구색은 전문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인터넷 쇼핑몰 시각적 이미지 특성이 자체 제작 화장품 브랜드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인터넷 쇼핑몰 특성인 사이트 이미지와 모델 이미지, 정보 제공성이 화장품 브랜드 선호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하였다.
넷째, 자체 제작 화장품 브랜드 개성이 브랜드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브랜드 개성인 전문성과 유행성이 높을수록 브랜드 선호도에 유의미한 영향력이 있었다.
연구결과를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인터넷 쇼핑몰의 시각적 이미지 특성은 쇼핑몰의 자체제작 화장품의 브랜드 개성과 브랜드 선호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화장품 브랜드 개성 또한 브랜드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인터넷 패션 쇼핑몰의 화장품 브랜드는 제품의 적극적인 개선과 서비스의 역할도 점차 확대되어야 하며, 차별적인 웹사이트 개발과 정보제공 강화로 화장품 브랜드에 대한 입지를 굳히고 화장품 브랜드 개성에 따른 차별화된 ...
인터넷 보급으로 소비자의 생활과 소비패턴이 크게 변화되면서 인터넷 쇼핑몰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하였고, 소비자의 욕구도 높아짐에 따라 다양한 시장이 형성되었다.
현재 화장품 시장은 다양한 유통경로를 통해 수많은 브랜드가 등장하게 되었고, 온라인 화장품 시장 또한 효과적인 시각적 이미지 연출과 저렴한 가격, 편리성, 구매자간 정보공유를 통해 빠르게 성장하였다. 이중에서도 인터넷 패션의류 쇼핑몰의 자체제작 화장품은 인터넷 화장품 시장의 장점으로 성장함과 동시에 쇼핑몰의 디자인, 모델 등의 감각적인 이미지가 결합되어 독자적인 브랜드 경쟁력을 상승시키고 있다.
화장품과 같이 상징적 이미지가 중요한 제품들은 브랜드 개성이 제품의 가치와 선호를 높여줄 수 있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새롭게 나타난 인터넷 패션의류 쇼핑몰의 시각적 이미지와 자체제작 화장품 브랜드 개성과 역할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패션의류 쇼핑몰의 자체 제작 화장품 브랜드인 스타일난다의 ‘3 concept eyes’, 다홍의 ‘secret of DI:’, 큐니걸스의 ‘Baby 22 face’, 립합의 ‘LIPHOP’ 등 4개를 선정하여 인터넷 패션의류 쇼핑몰의 시각적 이미지 특성과 자체제작 화장품 브랜드 개성을 파악하고 시각적 이미지 특성이 화장품 브랜드 개성과 브랜드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설문 조사릍 통해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터넷 패션의류 쇼핑몰 시각적 이미지 특성의 하위차원은 사이트 이미지, 상품구색, 정보 제공성, 모델이미지 등 4요인으로 나타났으며, 브랜드 개성 하위차원은 순수성, 유행성, 전문성, 여성성의 4요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터넷 패션 쇼핑몰의 시각적 이미지 특성이 자체 제작 화장품 브랜드 개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인터넷 쇼핑몰의 시각적 이미지 특성 중 사이트 이미지와 정보 제공성, 모델 이미지는 브랜드 개성의 유행성 요인에 영향을 미쳤고, 상품구색은 전문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인터넷 쇼핑몰 시각적 이미지 특성이 자체 제작 화장품 브랜드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인터넷 쇼핑몰 특성인 사이트 이미지와 모델 이미지, 정보 제공성이 화장품 브랜드 선호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하였다.
넷째, 자체 제작 화장품 브랜드 개성이 브랜드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브랜드 개성인 전문성과 유행성이 높을수록 브랜드 선호도에 유의미한 영향력이 있었다.
연구결과를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인터넷 쇼핑몰의 시각적 이미지 특성은 쇼핑몰의 자체제작 화장품의 브랜드 개성과 브랜드 선호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화장품 브랜드 개성 또한 브랜드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인터넷 패션 쇼핑몰의 화장품 브랜드는 제품의 적극적인 개선과 서비스의 역할도 점차 확대되어야 하며, 차별적인 웹사이트 개발과 정보제공 강화로 화장품 브랜드에 대한 입지를 굳히고 화장품 브랜드 개성에 따른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설정한다면 경쟁력 있는 온라인 화장품 브랜드 개발과 적극적인 판매촉진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본다.
인터넷 보급으로 소비자의 생활과 소비패턴이 크게 변화되면서 인터넷 쇼핑몰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하였고, 소비자의 욕구도 높아짐에 따라 다양한 시장이 형성되었다.
현재 화장품 시장은 다양한 유통경로를 통해 수많은 브랜드가 등장하게 되었고, 온라인 화장품 시장 또한 효과적인 시각적 이미지 연출과 저렴한 가격, 편리성, 구매자간 정보공유를 통해 빠르게 성장하였다. 이중에서도 인터넷 패션의류 쇼핑몰의 자체제작 화장품은 인터넷 화장품 시장의 장점으로 성장함과 동시에 쇼핑몰의 디자인, 모델 등의 감각적인 이미지가 결합되어 독자적인 브랜드 경쟁력을 상승시키고 있다.
화장품과 같이 상징적 이미지가 중요한 제품들은 브랜드 개성이 제품의 가치와 선호를 높여줄 수 있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새롭게 나타난 인터넷 패션의류 쇼핑몰의 시각적 이미지와 자체제작 화장품 브랜드 개성과 역할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패션의류 쇼핑몰의 자체 제작 화장품 브랜드인 스타일난다의 ‘3 concept eyes’, 다홍의 ‘secret of DI:’, 큐니걸스의 ‘Baby 22 face’, 립합의 ‘LIPHOP’ 등 4개를 선정하여 인터넷 패션의류 쇼핑몰의 시각적 이미지 특성과 자체제작 화장품 브랜드 개성을 파악하고 시각적 이미지 특성이 화장품 브랜드 개성과 브랜드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설문 조사릍 통해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터넷 패션의류 쇼핑몰 시각적 이미지 특성의 하위차원은 사이트 이미지, 상품구색, 정보 제공성, 모델이미지 등 4요인으로 나타났으며, 브랜드 개성 하위차원은 순수성, 유행성, 전문성, 여성성의 4요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터넷 패션 쇼핑몰의 시각적 이미지 특성이 자체 제작 화장품 브랜드 개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인터넷 쇼핑몰의 시각적 이미지 특성 중 사이트 이미지와 정보 제공성, 모델 이미지는 브랜드 개성의 유행성 요인에 영향을 미쳤고, 상품구색은 전문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인터넷 쇼핑몰 시각적 이미지 특성이 자체 제작 화장품 브랜드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인터넷 쇼핑몰 특성인 사이트 이미지와 모델 이미지, 정보 제공성이 화장품 브랜드 선호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하였다.
넷째, 자체 제작 화장품 브랜드 개성이 브랜드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브랜드 개성인 전문성과 유행성이 높을수록 브랜드 선호도에 유의미한 영향력이 있었다.
연구결과를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인터넷 쇼핑몰의 시각적 이미지 특성은 쇼핑몰의 자체제작 화장품의 브랜드 개성과 브랜드 선호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화장품 브랜드 개성 또한 브랜드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인터넷 패션 쇼핑몰의 화장품 브랜드는 제품의 적극적인 개선과 서비스의 역할도 점차 확대되어야 하며, 차별적인 웹사이트 개발과 정보제공 강화로 화장품 브랜드에 대한 입지를 굳히고 화장품 브랜드 개성에 따른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설정한다면 경쟁력 있는 온라인 화장품 브랜드 개발과 적극적인 판매촉진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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