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스마트시대 이러닝 운영 현황의 한계점을 분석하고 인터넷 정신을 접목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여 그 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대학에서 활용되는 이러닝 클래스의 운영방식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논한다. 오프라인 클래스의 운영모델을 온라인 환경에 원용함으로 인해 발생하는 부작용 등을 통계적으로 확인한다. 특히 시간이라는 정량적 개념이 온라인 학습에서 참여확인을 위해 활용되고 있는 이러닝 모델의 현실적, 기능적 한계를 구체적으로 분석하였다. 이에 대한 개선안으로 인터넷의 태생적 특징인 참여, 개방, 공유의 정신을 이러닝에 접목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QBS시스템을 개발, 제안한다.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문제를 만들어 학습 자료로써 공유하는 QBS를 실제 이러닝 현장에 적용하여 학습자의 행동양상을 분석한다. 결과적으로 이러닝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 참여형 모델이 학업성취도에 유의미한 영향이 있음을 확인함으로써 스마트시대의 새로운 이러닝 모델의 개선방향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 Online class's current condition in Smart era. And suggest better operation model based on Internet Architecture. This study focuses the condition of e-learning operation model in University online class. Especially, 'Time Check Idea' that using for attendance on e-learning class ...

주제어

참고문헌 (12)

  1. S. H. Jang, "The Case Study on SMART education of Converging with Education3.0 and ICT",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Review, vol. 11, no. 1, pp. 35-39, Mar. 2013. 

  2. SNUON [Online], http://snuon.snu.ac.kr 

  3. MIT OpenCourseWare,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http://en.wikipedia.org/wiki/MIT_OpenCourseWare 

  4. J. C. Park, D. Y. Lee, Study system based on Questions, INHA Industry Partnership Institute, KR Patent. 

  5. J. K. Kim, "Wiki-based Instruction, Activity of Learner's Learning Participation, Learning Effect", Korean Technology Education Association, vol 9, no. 1, pp. 181-198, Jun. 2009. 

  6. S. H. Park, S. H. Kwon, "The Effects of Tutor's motivational strategy on earning Motivation in Web-Based Instruction focused on personal relevance message - ",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Broadcasting, vol 6, no. 2, pp. 51-82, 2000. 

  7. J. Y. Kim, S. H. Yang, "Motives for Collective Intelligence : Case Study of Citizen Journalists of Chungcheongnamdo", Journal of social science, vol. 23, no. 3, pp.181-205, 2012. 

  8. S. I. Park, Y.K. Lee, "An Inquiry on the Relationships among earning-Flow Factors, Flow evel, Achievement under On-line Learning Environment.",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vol. 14, no. 1, pp. 93-115, 2006. 

  9. J. K. Jang, H. S. Kim, "E-learning System using Learner Created Contents based on Social Network.",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Review, vol. 9, no. 6, pp. 17-24, 2006. 

  10. Y. H. Choi, S. C. Oh, "A Study on the Learning Participation and Communication Process by Learning Task Types in Wiki-Based Cooperative Learning System",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 16, no. 1, pp. 1-21, 2010. 

  11. Tim O' Reilly, "What is Web 2.0; Design Patterns and Business Models for the Next Generation of Software.", http://oreilly.com/web2/archive/what-is-web-20.html. 

  12. INHA Univ Sugang, http://sugang.inha.ac.kr/sugang/SU_51001/Lec_Time_Search.htm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