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마케팅믹스(4P) 기반 공공도서관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Study on Library Marketing Strategy for Public Libraries Based on the Marketing Mix(4P) 원문보기


지율희 (서울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헌정보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재는 급속히 변화하고 있는 정보화 사회로, 오늘날의 대중들은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정보환경 안에서 더욱 다양하고 세분화된 정보 요구를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은 시대적 흐름에 따라 공공도서관은 더 이상 지역사회 구성원을 위한 유일한 정보 제공원이 아니며, 데이터베이스․서점․포털과 같은 경쟁 업체들과의 관계에서 그 존립의 위기에 당면해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공공도서관이 과거와 같이 지역사회의 정보 제공원으로서의 입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이용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며, 경쟁 업체들과 차별화 된 도서관만의 전략 수립을 통해 이용자 만족을 이끌어 내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공공도서관은 정부 혹은 모기관의 재정적 지원을 바탕으로 이용자들에게 무료로 제공되는 공익적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영리 기반의 기업들의 전략인 마케팅이 불필요하다는 것이 일반적인 사회 통념이며, 공공도서관 현장에 종사하는 사서들 역시 공공도서관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도입․활용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사회적 현실 속에서 공공도서관이 지속적 이용자의 유입과 이용자 만족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이용자 분석, 도서관 내․외부 환경 분석, 도서관 현황 분석 등을 통한 ...

주제어

#마케팅 도서관 마케팅 마케팅 믹스 마케팅 전략 4P 

학위논문 정보

저자 지율희
학위수여기관 서울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헌정보학과
지도교수 이정미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i, 116 장
키워드 마케팅 도서관 마케팅 마케팅 믹스 마케팅 전략 4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6816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