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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2 no.1, 2011년, pp.193 - 210
정희선 (덕성여자대학교 경영학과)
In this era all successful organizations, whether profit or nonprofit, accept marketing concept as management philosophy and try to maximize consumer satisfaction in order to achieve their own goals. Libraries are no exception. A consumer decision process model is borrowed to explain how library ser...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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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는 문제를 언제 인식하는가? | 소비자는 자신의 현재 상태와 바람직한 상태 간에 상당한 차이가 있다고 느낄 때 ‘문제’를 인식한다. 다시 말해서 어떤 강한 필요나 욕구를 갖고 있는데 그것이 채워지지 않았다면 소비자는 ‘문제’가 있음을 인식하게 되는데, 이 때 소비자는 그 문제를 해결하려는 행동을 시작한다. | |
촉진전략이란 무엇인가? | 마케팅믹스에서의 촉진전략이란 해당 제품의 효능에 대해서 현재 또는 잠재 고객을 대상으로 효과적으로 정보를 제공하거나 설득하는 활동을 말한다. 제품이나 서비스의 장점을 알리고 잠재구매자들이 실제로 제품을 구매하도록 설득하는 방향으로 활동이 이루어지게 된다. | |
소비자의 정보탐색 활동은 노력의 정도에 따라 포괄적 문제해결, 제한적 문제해결, 일상적 문제해결, 회상적 문제해결로 나뉘는데 각각 무엇인가? | 포괄적 문제해결은 상당한 시간과 노력을 투입하여 정보를 탐색하고 신중한 의사결정을 하는 것을 말한다. 소비자가 중요한 의사결정문제에 직면한 경우 의사결정을 위해 충분한 정보를 이미 갖지 않으면 이러한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게 된다. 문제 자체가 비교적 간단하거나, 혹은 어려운 문제이더라도 소비자가 어느 정도 정보를 보유하고 회상할 수 있는 경우에는 제한적 문제해결 방식을 취하게 된다. 이는 제한된 범위에서 정보탐색을 하는 것을 말한다. 일상적 문제해결은 과거 자신의 직접 경험을 통해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최선의 대안이 무엇인지 이미 알고 있어 곧바로 의사결정이 이루어진다. 회상적 문제해결에서는 소비자가 직접 경험하지는 않았으나 광고나 타인으로 부터 획득한 제품정보가 기억 속에 저장되어있어서 문제인식을 하게 되면 이 정보를 토대로 바로 의사결정을 한다. 일상적 문제해결과 회상적 문제해결의 경우 소비자는 내적탐색을 통해 기억 속의 기존 정보를 인출하며 외부로부터의 추가적 정보탐색이 없기 때문에 의사결정과정이 매우 간단하다. 그러나 포괄적 문제해결과 제한적 문제해결은 외부로부터 정보를 탐색하는 데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입하며 탐색정보의 양도 많아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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