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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자지향적 도서관경영에 관한 연구
A Study on User-Oriented Library Management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2 no.1, 2011년, pp.193 - 210  

정희선 (덕성여자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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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마케팅의 특징은 소비자지향성에 있다. 일반기업이 소비자만족을 목표로 모든 경영활동을 통합하듯이 도서관경영에서도 이용자만족을 목표로 모든 도서관업무를 계획하고 조직하고 지휘하고 통제하는 경영마인드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마케팅지향적 경영철학의 실행을 위하여 소비자의사결정과정모델을 이용하여 도서관 이용자의 행동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그 결과를 도서관 마케팅전략 수립에 활용하는 방안을 연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era all successful organizations, whether profit or nonprofit, accept marketing concept as management philosophy and try to maximize consumer satisfaction in order to achieve their own goals. Libraries are no exception. A consumer decision process model is borrowed to explain how library se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는 문제를 언제 인식하는가? 소비자는 자신의 현재 상태와 바람직한 상태 간에 상당한 차이가 있다고 느낄 때 ‘문제’를 인식한다. 다시 말해서 어떤 강한 필요나 욕구를 갖고 있는데 그것이 채워지지 않았다면 소비자는 ‘문제’가 있음을 인식하게 되는데, 이 때 소비자는 그 문제를 해결하려는 행동을 시작한다.
촉진전략이란 무엇인가? 마케팅믹스에서의 촉진전략이란 해당 제품의 효능에 대해서 현재 또는 잠재 고객을 대상으로 효과적으로 정보를 제공하거나 설득하는 활동을 말한다. 제품이나 서비스의 장점을 알리고 잠재구매자들이 실제로 제품을 구매하도록 설득하는 방향으로 활동이 이루어지게 된다.
소비자의 정보탐색 활동은 노력의 정도에 따라 포괄적 문제해결, 제한적 문제해결, 일상적 문제해결, 회상적 문제해결로 나뉘는데 각각 무엇인가? 포괄적 문제해결은 상당한 시간과 노력을 투입하여 정보를 탐색하고 신중한 의사결정을 하는 것을 말한다. 소비자가 중요한 의사결정문제에 직면한 경우 의사결정을 위해 충분한 정보를 이미 갖지 않으면 이러한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게 된다. 문제 자체가 비교적 간단하거나, 혹은 어려운 문제이더라도 소비자가 어느 정도 정보를 보유하고 회상할 수 있는 경우에는 제한적 문제해결 방식을 취하게 된다. 이는 제한된 범위에서 정보탐색을 하는 것을 말한다. 일상적 문제해결은 과거 자신의 직접 경험을 통해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최선의 대안이 무엇인지 이미 알고 있어 곧바로 의사결정이 이루어진다. 회상적 문제해결에서는 소비자가 직접 경험하지는 않았으나 광고나 타인으로 부터 획득한 제품정보가 기억 속에 저장되어있어서 문제인식을 하게 되면 이 정보를 토대로 바로 의사결정을 한다. 일상적 문제해결과 회상적 문제해결의 경우 소비자는 내적탐색을 통해 기억 속의 기존 정보를 인출하며 외부로부터의 추가적 정보탐색이 없기 때문에 의사결정과정이 매우 간단하다. 그러나 포괄적 문제해결과 제한적 문제해결은 외부로부터 정보를 탐색하는 데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입하며 탐색정보의 양도 많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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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드럭커, 피터 에프. 2006. 경영의 실제. 이재규 옮김. 서울: 한국경제신문. 

  2. 안광호, 유창조, 전승우 옮김. 2008. Kotler의 마케팅입문. 제9판. 서울: 경문사, 49. Original: Marketing, An Introduction, 9th edition by Philip Kotler and Gary Armstrong. 

  3. 유필화, 김용준, 한상만. 2009. 현대 마케팅론, 제7판. 서울: 박영사. 

  4. 유필화 등저. 2008. 디지털시대의 경영학. 서울: 박영사. 

  5. 이유재. 2008. 서비스마케팅, 제4판. 서울: 학현사. 

  6. 이학식, 안광호, 하영원. 2010. 소비자행동, 제5판. 서울: 법문사. 

  7. 임종원, 김재일, 홍성태, 이유재. 2006. 소비자 행동론, 제3판. 서울: 경문사. 

  8. 지호준. 2010. 21세기 경영학, 제5판. 서울: 집현재. 

  9. Armstrong, G and Kotler, P. 2009. Marketing: An Introduction, 9th ed. NJ: Prentice-Hall. 

  10. Armstrong, G. and Kotler, P. 2008. Principles of Marketing, 12th ed. NJ: Pearson Publishing. 

  11. Engel, James F., Blackwell, Roger D. and Miniard, Paul W. 2006. Consumer Behavior, 10th ed. New York: Dryden. 

  12. Kotler, P and Keller, L. 2009. Marketing Management, 13th ed. NJ: Prentice-H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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