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Big Five 특성요인 이론에 근거하여 개발된 NEO 아동 성격검사를 이용하여 초등학생의 5요인 성격특성과 교사-학생 관계만족도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있다. 교사-학생 관계만족도를 형성하는데 있어서 학생들의 고유한 성격특성이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제시하였다. 첫째, 초등학생의 5요인 성격특성(신경증, 외향성, 개방성, 친화성, 성실성)과 교사-학생 관계만족도 간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둘째, 초등학생의 5요인 성격특성 하위요인과 교사-학생 관계만족도 간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와 같다. 경기도의 중․소도시의 초등학교 4학년 300명에게 검사지를 배부, 회수하여 성실하게 응답한 252명을 연구대상으로 NEO 아동 성격검사와 교사-학생 관계만족도 검사(TPRI)를 각각 실시하였다. 가설들을 검증하기 위해 ...
이 연구는 Big Five 특성요인 이론에 근거하여 개발된 NEO 아동 성격검사를 이용하여 초등학생의 5요인 성격특성과 교사-학생 관계만족도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있다. 교사-학생 관계만족도를 형성하는데 있어서 학생들의 고유한 성격특성이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제시하였다. 첫째, 초등학생의 5요인 성격특성(신경증, 외향성, 개방성, 친화성, 성실성)과 교사-학생 관계만족도 간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둘째, 초등학생의 5요인 성격특성 하위요인과 교사-학생 관계만족도 간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와 같다. 경기도의 중․소도시의 초등학교 4학년 300명에게 검사지를 배부, 회수하여 성실하게 응답한 252명을 연구대상으로 NEO 아동 성격검사와 교사-학생 관계만족도 검사(TPRI)를 각각 실시하였다. 가설들을 검증하기 위해 SPSS 1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상관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첫째, 5요인 성격특성은 교사-학생 관계만족도에 부적, 정적으로 유의미한 관계를 보여주고 있다. 신경증과 교사-학생 관계만족도는 유의미한 부적상관을 보였으며 외향성, 개방성, 친화성, 성실성과 교사-학생 관계만족도는 유의미한 정적상관을 보였다. 둘째, 5요인의 성격특성 하위요인 중에 자극추구와 창의성 2개 요인을 제외한 16개 요인이 교사-학생 관계만족도에 부적, 정적으로 유의미한 관계를 나타내고 있다. 신경증의 불안, 적대감, 우울, 충동성, 위축, 정서충격 요인이 교사-학생 관계만족도와 유의미한 부적 상관을 보였고, 외향성의 사회성, 지배성 하위요인이, 개방성의 정서성, 사고력 하위요인이, 친화성의 온정성, 신뢰성, 관용성 하위요인이, 성실성의 유능감, 조직성, 책임감 하위요인이 교사-학생 관계만족도와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셋째, 5요인 성격특성 중에서 외향성과 친화성이 교사-학생 관계만족도에 유의미한 설명력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친화성은 외향성보다 상대적 설명력이 높아 성격특성 요인 중에 교사-학생 관계만족도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즉 친화성이 강할수록 교사-학생 관계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외향성이 높은 학생이 내향적인 학생들보다 교사-학생 관계만족도가 더 높다는 점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초등학생의 5요인 성격특성과 교사-학생 관계만족도는 유의미한 관련성이 있음을 알 수 있다. 교사는 학생의 5요인 성격특성과 교사-학생 관계만족도의 차이를 이해하여 학생들과 관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부적 상관을 보였던 신경증이 높은 학생들에게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그리고 적대감의 성격특성이 높은 학생들에게도 적대감을 해소하고 신뢰감을 쌓아 친화성을 높일 수 있도록 더 많은 기회와 경험들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또한 외향성, 친화성, 개방성, 성실성이 높은 학생들에게도 좋은 교사-학생 관계만족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지를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이 연구는 Big Five 특성요인 이론에 근거하여 개발된 NEO 아동 성격검사를 이용하여 초등학생의 5요인 성격특성과 교사-학생 관계만족도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있다. 교사-학생 관계만족도를 형성하는데 있어서 학생들의 고유한 성격특성이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제시하였다. 첫째, 초등학생의 5요인 성격특성(신경증, 외향성, 개방성, 친화성, 성실성)과 교사-학생 관계만족도 간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둘째, 초등학생의 5요인 성격특성 하위요인과 교사-학생 관계만족도 간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와 같다. 경기도의 중․소도시의 초등학교 4학년 300명에게 검사지를 배부, 회수하여 성실하게 응답한 252명을 연구대상으로 NEO 아동 성격검사와 교사-학생 관계만족도 검사(TPRI)를 각각 실시하였다. 가설들을 검증하기 위해 SPSS 1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상관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첫째, 5요인 성격특성은 교사-학생 관계만족도에 부적, 정적으로 유의미한 관계를 보여주고 있다. 신경증과 교사-학생 관계만족도는 유의미한 부적상관을 보였으며 외향성, 개방성, 친화성, 성실성과 교사-학생 관계만족도는 유의미한 정적상관을 보였다. 둘째, 5요인의 성격특성 하위요인 중에 자극추구와 창의성 2개 요인을 제외한 16개 요인이 교사-학생 관계만족도에 부적, 정적으로 유의미한 관계를 나타내고 있다. 신경증의 불안, 적대감, 우울, 충동성, 위축, 정서충격 요인이 교사-학생 관계만족도와 유의미한 부적 상관을 보였고, 외향성의 사회성, 지배성 하위요인이, 개방성의 정서성, 사고력 하위요인이, 친화성의 온정성, 신뢰성, 관용성 하위요인이, 성실성의 유능감, 조직성, 책임감 하위요인이 교사-학생 관계만족도와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셋째, 5요인 성격특성 중에서 외향성과 친화성이 교사-학생 관계만족도에 유의미한 설명력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친화성은 외향성보다 상대적 설명력이 높아 성격특성 요인 중에 교사-학생 관계만족도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즉 친화성이 강할수록 교사-학생 관계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외향성이 높은 학생이 내향적인 학생들보다 교사-학생 관계만족도가 더 높다는 점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초등학생의 5요인 성격특성과 교사-학생 관계만족도는 유의미한 관련성이 있음을 알 수 있다. 교사는 학생의 5요인 성격특성과 교사-학생 관계만족도의 차이를 이해하여 학생들과 관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부적 상관을 보였던 신경증이 높은 학생들에게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그리고 적대감의 성격특성이 높은 학생들에게도 적대감을 해소하고 신뢰감을 쌓아 친화성을 높일 수 있도록 더 많은 기회와 경험들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또한 외향성, 친화성, 개방성, 성실성이 높은 학생들에게도 좋은 교사-학생 관계만족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지를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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