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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영어 교과서와 대학수학능력시험 외국어(영어) 영역에 나타난 관계부사 사용에 관한 코퍼스 기반 연구
A Corpus-based Study on the Use of Relative Adverbs in High School English Textbooks and the English Section of the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원문보기


이광재 (한양대학교 대학원 영어콘텐츠개발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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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고등학교 영어 교과서와 대학수학능력시험 외국어(영어) 영역에 나타난 관계부사의 사용에 관한 코퍼스 기반 연구이다. 이 연구를 통해 고등학교 영어교과서 본문과 대학수학능력시험 외국어(영어)영역 독해지문에 나타난 관계부사와 관련 항목들의 빈도와 사용양상을 알아보고 원어민 코퍼스의 특징들을 반영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고등학교 37종 교과서 본문과 1994학년도부터 2012학년도까지 시행된 대학수학능력시험 외국어(영어) 영역 독해지문을 코퍼스 프로그램인 WordSmith Tools를 이용하여 교과서 코퍼스인 High School English Texts Corpus(HSETC)와 대학수학능력시험 외국어(영어) 영역 코퍼스인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Corpus(CSATC)로 구축하였다. 다음으로 WordSmith의 각 기능을 이용하여 관계부사와 관련 항목들의 빈도와 사용양상을 살펴보았다. 동시에Longman Spoken and Written English(LSWE) Corpus를 기반으로 한 Longman Grammar of Spoken and Written English(LGSWE)의 관계부사 부분을 선행연구로 참고하고 원어민 코퍼스인 Corpus of Contemporary American English(COCA)의 다양한 검색 기능을 이용하여 결과를 추출한 후, HSETC와 CSATC에서 나타난 관계부사와 관련 항목들의 빈도 및 사용양상과 비교하였다. 본 논문의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본 빈도에 있어서 LSWE Corpus의 경우 where가 압도적으로 더 많이 사용되고 있고 HSETC와 CSATC의 경우 관계부사 where > when > why의 순위를 보인다. 둘째, where의 경우 COCA, HSETC, 그리고 CSATC 모두 place(s)가 가장 높은 빈도로 사용되며 선행사가 존재하는 where의 빈도가 선행사가 생략된 where보다 압도적으로 많다. 선행사가 생략된 where의 경우 this, that, 그리고 it 등의 지칭어를 주어로 취하면서 보통 be동사 뒤에 등장한다. where가 비제한적으로 쓰이는 경우는 전후 문맥상 선행사가 이미 특정되어 청자가 화자가 공유하는 구정보의 성격을 띠고 화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추가적인 내용이 신정보로서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될 때 많이 등장하였다. 셋째, when의 경우 COCA, HSETC, 그리고 CSATC 모두 선행사 time(s)이 가장 높은 빈도를 보이고 있다. time(s)이 생략된 경우는 when이 that, this, 그리고 it등을 주어로 취하면서 보통 be동사 뒤에서 새로운 정보를 제시하는 기능을 하고 있다. when이 생략된 경우는 by the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corpus-based analysis of relative adverbs in high school English textbooks and the English section of the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It delves into the frequency and the use of relative adverbs and their pertinent details in both high school English textbooks and the English se...

주제어

#영어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광재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콘텐츠개발학과
지도교수 정대호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xi, 117 p.
키워드 영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7641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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