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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지이용패턴 특성이 통행발생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서울시를 중심으로
The study on the effect of characteristics of land use pattern on traffic volume : focused on Seoul 원문보기


곽은미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도시개발경영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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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가 배출하는 이산화탄소량은 4,562만 톤이며, 그 중 92.5%가 건물‧수송 부문에서 발생한다. 건물과 수송부문은 거의 절반씩 차지하므로 서울시를 비롯한 대도시에서의 온실가스 저감대책은 대형건물과 수송부문에 집중적으로 맞춰져 있다(이승일, 2010). 도시공간의 외연적 확산과 자동차 보급률의 확대에 따른 에너지 소비량과 탄소발생량의 증가는 심각한 환경문제를 야기함에 따라 그와 관련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에 있다(김규일 외 2명, 2010). 도시계획분야에서도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하고 대기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도시형태에 대한 논의가 지속되고 있다(김승남 외 2인, 2009). 도시 내에서 자동차의 이용과 에너지 소비는 토지이용 패턴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으며, 토지이용 패턴에서는 개발의 밀도, 중심지의 위치, 용도별 위치배분 등이 중요한 요소이다. 이중에서도 개발밀도와 직접적인 관계를 갖는 집중형 개발은 많은 학자들이 공감하는 보편적 대안이다. 집중형 개발은 적정한 수준에서의 고밀개발과 직주근접의 토지형태를 구축하여 자동차이용에 대한 수요 및 교통거리를 감소시킴으로써 에너지소비절약 및 환경오염의 저감을 달성하고자 제안된 계획개념으로 인식되고 있다(안건혁, 1998). 그러나 ...

주제어

#도시계획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곽은미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도시개발경영전공
지도교수 이명훈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63 p.
키워드 도시계획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7730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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