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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도장애 아동을 위한 가족중심 AAC 중재가 부모와 아동의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family-centered AAC intervention on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interaction of children with severe disabilities and families 원문보기


김경양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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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아동 가족이란 장애가 있는 구성원이 포함된 가족으로, 과거에 가족을 장애의 원인 제공자로 바라보던 관점에서 최근에는 장애아동 교육 및 중재의 주체로 관점이 변화하였다. 그러나 아직도 많은 장애아동 가족은 비장애 아동을 양육하는 것보다 더 많은 스트레스와 어려움을 경험하면서, 장애아동 교육의 주체이기 보다는 수동적 서비스 대상으로 간주된다. 특히 중도장애 아동은 아동 자체만으로 스트레스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고, 중도장애에 대한 부정적인 사회적 인식과 편견은 양육의 어려움을 가중시켜 중도장애 아동의 가족 구성원 전체에게 생애 주기에 걸쳐 지속적인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따라서 중도장애 아동 가족을 대상으로 장애아동 교육, 제한된 의사소통 능력, 문제행동 등 여러 가지 제반 문제들을 해결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가족의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맥락에서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중도장애 아동과 그 가족들을 위해 보완대체의사소통(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이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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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unication is one of social behaviors that manifests between at least two persons and is most basic component of human life. However, many children with severe disabilities are limited in locutionary communication techniques such as verbal communication of language; therefore, they respond and co...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경양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특수교육학과
지도교수 박은혜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xii, 15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8033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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