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생의 수학 학습 동기와 수학 학업 성취도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신채영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수학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TIMSS 2007의 결과에서 우리나라 중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는 높지만 그들이 갖고 있는 수학에 대한 동기, 흥미는 평균보다 낮다고 조사되었는데(김경희 외, 2008) 학생들을 실제로 관찰해보면 그러한 경우가 많다. 하기 싫지만 학업 성취도가 낮아질 경우 상급학교로 진학이 힘들기 때문에 억지로라도 해서 좋은 성적을 받아야 되는 경우들이 종종 있다. 그러나 수학 학습 동기는 학업 성취도를 판단할 수 있는 중요한 정의적인 요소이므로 학업 성취도가 높아지면 그들이 갖고 있는 수학 학습동기에 변화가 생길 수 있고 또 그들이 갖고 있는 수학 학습 동기에 따라서 학업 성취도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수학 학습 동기는 수학 학습을 시작하게 하고 그 과정을 지속할 수 있도록 유지 시켜주는 힘을 말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수학 학습 동기와 학업 성취도와의 직접적인 연관성을 찾고 중학생들에게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성별, 학년, 공부시간, 선행학습정도, 사교육시간, 복습 횟수에 따라서 어떤 양상을 띠는지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중학생들의 학년과 성별에 따른 수학 학습 동기가 수학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와 일반적인 변인들이 수학 학습 동기와 수학 학업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중학생들의 수학 학습 동기와 수학 학업 성취도와의 관계는 어떠한가? 2. 중학생들의 수학 학습 시 성별과 학년에 따라 나타나는 수학 학습 동기는 차이가 있는가? 3. 중학생들의 수학 학습 시 학년에 따라 나타나는 수학학습동기 따라 수학 학업 성취도는 차이가 있는가? 4. 일반적인 변인 (1일 공부시간, 사교육, 선행학습 기간, 복습횟수)에 따라 수학학습동기와 수학 학업 성취도는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는 서울 지역의 1개의 사범대학 부속 중학교 1학년과 3학년인 총 25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students' mathematical learning motivation by finding a direct relationship between the mathematical learning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and measuring more closely after deeming the mathematical learning motivation from an intrinsic motivation to ex...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채영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수학교육학과
지도교수 이종희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xii, 8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8034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