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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의 수학에 대한 태도와 기대가 수학 학습 동기와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The Relationships Among Parental Attitudes, Parental Expectations, Motivation and Achievement Focusing on Mathematics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6 no.4, 2016년, pp.701 - 714  

임해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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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PISA 학부모 설문의 수학과 관련한 설문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부모의 수학에 대한 태도와 기대가 학생의 수학 학습 동기와 성취도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았다. 이때 부모의 수학에 대한 태도와 기대 효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ESCS와 자녀의 성별은 통제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부모의 수학에 대한 태도는 부모의 수학에 대한 학업적 직업적 기대에 정적인 영향을 주고, 부모의 기대는 자녀의 내적 동기, 도구적 동기, 수학 성취도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구조적 관계를 발견하였다. 즉, 부모가 수학의 유용성과 필요성을 인식하는 것은 자녀의 수학에 대한 흥미와 가치, 수학 점수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며, 진로를 수립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한편, 투입 변수 중 우리나라 학생의 수학 성취도에 직접적으로 가장 큰 영향을 준 변수는 도구적 동기였으며, 그 다음은 내적 동기, 부모의 수학에 대한 기대의 순이었다. 이 결과는 수학 성취에 대해 부모의 영향이 있다하더라도 학생 스스로가 가진 동기를 넘어서지 않음을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parental attitudes and expectations toward mathematics, mathematics motivation and achievement of their child in PISA 2012 of South Korea. Data were analyzed us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SEM) analysi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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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6%)이다. 본 연구는 표집 학생의 응답에 학생 수준에서 제공하는 최종 학생 가중치 변수를 적용하여 우리나라 전체 학생에 대한 결과로 해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PISA 학부모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부모의 수학에 대한 태도와 기대가 우리나라 학생의 수학 학습 동기와 성취도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때 수학 학습 동기와 성취도는 PISA 학생 설문의 내적 동기, 도구적 동기 설문과 수학 점수를 이용하여 분석할 것이다.
  • PISA에서는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흥미와 즐거움을 내적 동기, 미래의 자신과 학습, 직업에 수학이 유용할 것이라는 인식을 외적 동기 특히 도구적 동기(instrumental motivation)에 대해 조사한다. 본 연구에서는 부모의 수학에 대한 태도와 기대가 자녀의 동기와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내적 동기와 도구적 동기에 대한 우리나라의 OECD 회원국에 대한 기술적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 PISA 2012 학부모 설문 결과는 부모의 학교의 질에 대한 인식, 부모의 자녀의 학교에 대한 참여, 학생 지원, 수학에 대한 부모의 태도, 수학 관련 직업에 대한 기대의 5가지 지표로 산출된다(OECD, 2014). 본 연구에서는 이 중 부모의 수학에 대한 태도와 기대를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하며, 두 영역의 설문에 대한 우리나라와 OECD 국가에 대한 기술적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반면, 부모의 교육적 기대와 성취 압력이 높으면 시험에 대한 불안도가 높아 성취도가 떨어진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이명숙, 1990). 본 연구에서는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PISA 학부모 설문 중 수학에 대한 부모의 태도와 기대가 학생의 인지적, 정의적 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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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내적 동기가 의미하는것은? 동기는 크게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로 구분된다. 내적 동기(intrinsic motivation)는 학습자가 학습을 수행하는 그 자체에서 경험하는 즐거움, 호기심, 흥미 등을 의미하며, 내적 동기가 높으면 효과적이고 심층적인 학습 전략을 많이 사용하고, 학업적 자아효능감과 학업 성취가 높다는 결과가 보고된 바 있다(김종렬, 2014). 또한 내적 동기는 학생들의 활동 참여, 기한 내 과제 수행, 성취도 및 직업 선택에 영향을 준다(Ryan and Deci, 2000).
부모의 교육적 기대가 미치는 영향은? 가정은 가장 기초적인 교육이 이루어지는 곳으로, 부모의 양육 태도는 자녀 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치며, 특히 부모의 교육적 기대는 학생의업 성취, 학업 자아 개념, 학습 동기 등에 영향을 준다(Wigfield, Byrnes, & Eccles, 2006; 임선아, 2012; 김마리아, 2013).
학생의 인지적, 정의적 성취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학생의 인지적, 정의적 성취에는 다양한 요인이 영향을 미친다. 학습이 이루어지는 주된 공간인 학교와 관련하여 학교 시스템, 학교의 특징, 교수 학습 방법, 교사와의 관계 등이 영향 요인이 될 수 있지만, 가정과 관련하여 가정의 배경, 부모의 태도 등도 영향을 주요한 변수가 된다. 특히 우리나라는 자녀의 대학 진학 및 진로에 대한 부모의 관심과 교육열이 매우 높은 국가로, 부모가 자녀 교육에 대해 어떤 인식을 가지고 지원을 하는지가 학생의 학습 및 진로에 영향을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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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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