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신체이미지와 성형태도의 관계 : 자아존중감, 자기애의 매개효과와 감사성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백인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오늘날 우리사회의 외모지상주의는 매우 심각한 수준이다. 특히 미디어는 이상적인 미(美)의 기준을 제시하면서 외모지상주의를 더욱 부추기고 있다. 또한 성형에 대한 과장광고와 성형외과의 지나친 마케팅 전략으로 많은 사람들이 외모향상의 욕구를 나타내고 있으며, 실제로 성형을 선택하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로 많은 10대 청소년들의 신체왜곡, 외모향상의 욕구는 심각해지고, 성형을 선택하는 청소년이 늘어나고 있다. 청소년기는 신체적 성장이 일어나는 시기이므로 10대들의 외모와 신체에 대한 관심과 욕구는 당연한 현상일 수도 있다. 하지만 오늘날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는 청소년의 신체이미지 인식과 성형욕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물론 신체에 불만을 느낀다고 해서 모두가 성형을 선택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이 인식하는 신체이미지와 성형욕구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심리적 과정과 성별에 따른 차이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신체이미지와 성형욕구의 관계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변인으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ookism in our social context has become much serious issue. Especially, the media stimulates adolescent's appearance orientation by suggesting an ideal beauty standard. Besides, the puffery of cosmetic surgery advertisement makes people feel the need of appearance-enhancement even though they have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백인혜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오인수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xi, 11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8037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