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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물놀이를 이용한 음악치료 연구 : 정신지체아동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이능옥 (중앙대학교 국악교육대학원 국악중등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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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물놀이를 이용한 음악치료 연구로 정신지체아동에게 전통타악기인 장구, 북, 꽹과리, 징을 도구로 이들 아동의 주의집중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연구의 범위는 수업진행이 가능한 최소한의 지적 능력을 갖춘 아동이다. 기간은 2012년 2월부터 7월까지 6개월간 경기도 남양주시장애인복지관에서 매주1회 50분 수업으로 25차시 음악치료 프로그램으로 진행 하였다. 검사도구는 Conners 평가척도로 정신지체아동의 주의집중력을 사전․사후로 비교하였다. 또한 주의집중 측정 안에 따른 측정법으로 시간을 측정하여, 8차시, 16차시, 24차시에 비교 분석하여 변화 결과를 그래프로 나타냈다. 실험도구는 빠른 가락이 많고, 웅장하고 활기찬 느낌을 주는 영남사물놀이로 하였다. 이들 아동은 대체로 빠른 가락에 흥미가 많았고 주의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
대상아동 6명중 3명은 이미 사물놀이를 다루어 본 경험이 있었고, 나머지 3명은 초보였다. 1차시에는 적응을 잘 못하던 아동이 차시가 거듭 될수록 사물놀이 가락에 흥미를 가졌고 점차 집중력도 향상되었다. 마지막 25차시에 발표회를 한 후 자신감과 성취감, 음악적 감흥과 음악적 이해 능력까지도 향상되었다. 또한 발표회를 통해 혼자가 아닌 다른 아동과 협동하게 되었고, 타인을 배려하고 도와주는 모습도 보였다. 사물놀이 가락을 하면서 교사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music therapy using Samulnoli. It's basically meant to provide music therapy for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utilizing four different traditional percussion instruments in an attempt to step up the improvement of their attention. The four selected tradit...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능옥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국악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악중등교육전공
지도교수 한승석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 7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9019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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