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의 회복탄력성과 스트레스 및 사회적지지와의 관계를 분석하고, 유아의 적응능력과 건강한 발달을 위한 요인이 무엇인가 밝힘으로써 유아의 건강한 발달과 성장을 위한 구체적인 지도 방안 모색하는데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 구 문 제 1. 유아의 스트레스와 회복탄력성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 구 문 제 2. 유아의 사회적지지와 회복탄력성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 구 문 제 3. 스트레스와 사회적지지가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K도에 위치한 유치원을 다니는 만5세 유아 156명이며, 평균 월령은 5년 11개월 이었다. 연구도구는 유아의 회복탄력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Reivich와 Shatte(2003)가 제시한 회복탄력성의 하위요인을 기준으로 이지현(2012)이 재구성 및 보완한 척도를 사용하였고, 스트레스를 측정하기 위하여 염현경(1998)의 한국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척도를 본 연구에서 일부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또한 유아가 지각한 사회적지지는 Harter(1985)의 자기보고식 아동용 사회적지지척도(Social Support Scale For Children)를 유혜영(2004)이 일부 문항을 수정한 것을 사용하였다. 연구절차는 예비검사, 검사자 교육, 본검사의 과정을 거쳤으며, 수집된 자료에 대하여 ...
본 연구는 유아의 회복탄력성과 스트레스 및 사회적지지와의 관계를 분석하고, 유아의 적응능력과 건강한 발달을 위한 요인이 무엇인가 밝힘으로써 유아의 건강한 발달과 성장을 위한 구체적인 지도 방안 모색하는데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 구 문 제 1. 유아의 스트레스와 회복탄력성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 구 문 제 2. 유아의 사회적지지와 회복탄력성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 구 문 제 3. 스트레스와 사회적지지가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K도에 위치한 유치원을 다니는 만5세 유아 156명이며, 평균 월령은 5년 11개월 이었다. 연구도구는 유아의 회복탄력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Reivich와 Shatte(2003)가 제시한 회복탄력성의 하위요인을 기준으로 이지현(2012)이 재구성 및 보완한 척도를 사용하였고, 스트레스를 측정하기 위하여 염현경(1998)의 한국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척도를 본 연구에서 일부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또한 유아가 지각한 사회적지지는 Harter(1985)의 자기보고식 아동용 사회적지지척도(Social Support Scale For Children)를 유혜영(2004)이 일부 문항을 수정한 것을 사용하였다. 연구절차는 예비검사, 검사자 교육, 본검사의 과정을 거쳤으며, 수집된 자료에 대하여 SPSS 18.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연구문제에 따라 Pearson 적률상관 분석, Cronbach's ɑ,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스트레스와 회복탄력성은 부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즉, 유아가 지각하는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유아의 회복탄력성이 낮아지는 경향이 있다고 볼 수 있으며, 반면에 유아가 지각하는 스트레스가 낮을수록 유아의 회복탄력성이 높은 것으로 볼 수 있다. 둘째, 유아의 사회적지지와 회복탄력성은 정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즉, 유아가 지각한 사회적지지가 높을수록 유아의 회복탄력성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고 볼 수 있으며, 반면에 유아가 지각하는 사회적지지 낮을수록 유아의 회복탄력성이 낮은 것으로 볼 수 있다. 셋째, 유아의 스트레스와 사회적지지는 유아의 회복탄력성의 61%를 예측하는 예측변인들로 밝혀졌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유아가 적절한 사회적지지를 받을 수 있고, 스트레스에 많이 노출되지 않으면 유아의 회복탄력성이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유아의 회복탄력성과 스트레스 및 사회적지지는 서로 의미 있는 영향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의 적응능력과 건강한 발달을 위한 요인으로서 회복탄력성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유아의 회복탄력성과 관련된 요인을 보다 섬세하게 연구 및 분석함으로써, 유아의 회복탄력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교육프로그램을 모색하는데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한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유아의 회복탄력성과 스트레스 및 사회적지지와의 관계를 분석하고, 유아의 적응능력과 건강한 발달을 위한 요인이 무엇인가 밝힘으로써 유아의 건강한 발달과 성장을 위한 구체적인 지도 방안 모색하는데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 구 문 제 1. 유아의 스트레스와 회복탄력성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 구 문 제 2. 유아의 사회적지지와 회복탄력성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 구 문 제 3. 스트레스와 사회적지지가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K도에 위치한 유치원을 다니는 만5세 유아 156명이며, 평균 월령은 5년 11개월 이었다. 연구도구는 유아의 회복탄력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Reivich와 Shatte(2003)가 제시한 회복탄력성의 하위요인을 기준으로 이지현(2012)이 재구성 및 보완한 척도를 사용하였고, 스트레스를 측정하기 위하여 염현경(1998)의 한국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척도를 본 연구에서 일부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또한 유아가 지각한 사회적지지는 Harter(1985)의 자기보고식 아동용 사회적지지척도(Social Support Scale For Children)를 유혜영(2004)이 일부 문항을 수정한 것을 사용하였다. 연구절차는 예비검사, 검사자 교육, 본검사의 과정을 거쳤으며, 수집된 자료에 대하여 SPSS 18.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연구문제에 따라 Pearson 적률상관 분석, Cronbach's ɑ,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스트레스와 회복탄력성은 부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즉, 유아가 지각하는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유아의 회복탄력성이 낮아지는 경향이 있다고 볼 수 있으며, 반면에 유아가 지각하는 스트레스가 낮을수록 유아의 회복탄력성이 높은 것으로 볼 수 있다. 둘째, 유아의 사회적지지와 회복탄력성은 정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즉, 유아가 지각한 사회적지지가 높을수록 유아의 회복탄력성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고 볼 수 있으며, 반면에 유아가 지각하는 사회적지지 낮을수록 유아의 회복탄력성이 낮은 것으로 볼 수 있다. 셋째, 유아의 스트레스와 사회적지지는 유아의 회복탄력성의 61%를 예측하는 예측변인들로 밝혀졌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유아가 적절한 사회적지지를 받을 수 있고, 스트레스에 많이 노출되지 않으면 유아의 회복탄력성이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유아의 회복탄력성과 스트레스 및 사회적지지는 서로 의미 있는 영향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의 적응능력과 건강한 발달을 위한 요인으로서 회복탄력성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유아의 회복탄력성과 관련된 요인을 보다 섬세하게 연구 및 분석함으로써, 유아의 회복탄력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교육프로그램을 모색하는데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한다고 할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through the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among children’s recovery resilience, stress and social support What are the factors for the ability to adapt and the healthy development of infants and seek to identify the specific teaching plan for growth and the healthy developm...
The purpose of this study through the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among children’s recovery resilience, stress and social support What are the factors for the ability to adapt and the healthy development of infants and seek to identify the specific teaching plan for growth and the healthy development of infants is to provide an implication. The research questions were posed as folllow: First, What is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recovery resilience in infants? Second, What is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recovery resilience in infants? Third, What is the impact of stress and social support on the recovery resilience?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156 young children who attending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K city. The mean age of the subjects was 5 years, 11 months. The instruments for this study were ’Healthy Kids Resilience Module(Hanson & Kim, 2007)’, ‘Korean Preschool Daily Stress Scale(Lee, 2007)’, and ‘Social Support Scale for Children(You. 2004)’ were used in the collection of data. The process of study, a preliminary inspection, Assistant training, inspection and The data collected were analyzed on the basis of Pearson’s correlation and Multi-Regression Analysis by SPSS Win 18.0 Program.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stress and recovery resilience of infants showed a negative correlation. In other words, infants perceived higher stress can be seen that the recovery resilience of infants tend to be lower, In contrast, infants perceived stress is lower, can be seen that the infants of high recovery resilience. Second, there was a positive correlation of children's social support and recovery resilience. That tend to increase the recovery resilience of infants, higher infant, perceived social support, can be seen, Conversely, infants of low recovery resilience can be viewed as lower perceived social support infant. Third, the infant's stress and social support to predict the recovery resilience of 61% of infants and predictor variables were found to be.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is study, social support appropriate infant can get without being exposed to a lot of stress, and means that you can increase the recovery resilience of infants. According to the results, the infant's resilience and stress and social support factors influence each other, meaning that can be explained. The results of this study, therefore, recognize the importance of resilience as a factor for the ability to adapt and the healthy development of infants, and the factors associated with resilience and recovery of infants more delicate research and analysis, Provides an implication for specific educational programs seek to improve the resilience of infa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through the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among children’s recovery resilience, stress and social support What are the factors for the ability to adapt and the healthy development of infants and seek to identify the specific teaching plan for growth and the healthy development of infants is to provide an implication. The research questions were posed as folllow: First, What is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recovery resilience in infants? Second, What is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recovery resilience in infants? Third, What is the impact of stress and social support on the recovery resilience?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156 young children who attending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K city. The mean age of the subjects was 5 years, 11 months. The instruments for this study were ’Healthy Kids Resilience Module(Hanson & Kim, 2007)’, ‘Korean Preschool Daily Stress Scale(Lee, 2007)’, and ‘Social Support Scale for Children(You. 2004)’ were used in the collection of data. The process of study, a preliminary inspection, Assistant training, inspection and The data collected were analyzed on the basis of Pearson’s correlation and Multi-Regression Analysis by SPSS Win 18.0 Program.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stress and recovery resilience of infants showed a negative correlation. In other words, infants perceived higher stress can be seen that the recovery resilience of infants tend to be lower, In contrast, infants perceived stress is lower, can be seen that the infants of high recovery resilience. Second, there was a positive correlation of children's social support and recovery resilience. That tend to increase the recovery resilience of infants, higher infant, perceived social support, can be seen, Conversely, infants of low recovery resilience can be viewed as lower perceived social support infant. Third, the infant's stress and social support to predict the recovery resilience of 61% of infants and predictor variables were found to be.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is study, social support appropriate infant can get without being exposed to a lot of stress, and means that you can increase the recovery resilience of infants. According to the results, the infant's resilience and stress and social support factors influence each other, meaning that can be explained. The results of this study, therefore, recognize the importance of resilience as a factor for the ability to adapt and the healthy development of infants, and the factors associated with resilience and recovery of infants more delicate research and analysis, Provides an implication for specific educational programs seek to improve the resilience of infant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