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내 사회자본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 제주특별자치도 중학교 학생을 중심으로 The Influence of Social Capital within Family on Scholastic Achievement : Focused on Middle School Students in Jeju Special Self-Governing Province원문보기
본 연구는 비물질적인 요인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주목하여 특별히 가족 내 사회자본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 가정배경에 따른 교육격차 현상을 완화시키고 부모의 교육적 관심을 촉진시킬 대안을 마련하고자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목적은 첫째, 사회자본과 학업 성취도는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분석하고, 둘째, 가정배경은 학 업성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셋째, 학생 개인배경의 학업성 취에 미치는 유의한 영향을 확인함을 물론, 넷째, 가족 내 사회자본은 학업성취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 및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설문지를 구성하여 가족 내 사회자본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들이 자녀를 믿고 의사를 존중하는 등 신뢰가 높을수록 학업 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의 학교생활 참여나 대화, 정보제공 정도 등으로 이루어진 네트워크도 학업성취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규범은 학업성취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부모로부터 행동통제, 숙제 검사, ...
본 연구는 비물질적인 요인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주목하여 특별히 가족 내 사회자본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 가정배경에 따른 교육격차 현상을 완화시키고 부모의 교육적 관심을 촉진시킬 대안을 마련하고자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목적은 첫째, 사회자본과 학업 성취도는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분석하고, 둘째, 가정배경은 학 업성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셋째, 학생 개인배경의 학업성 취에 미치는 유의한 영향을 확인함을 물론, 넷째, 가족 내 사회자본은 학업성취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 및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설문지를 구성하여 가족 내 사회자본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들이 자녀를 믿고 의사를 존중하는 등 신뢰가 높을수록 학업 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의 학교생활 참여나 대화, 정보제공 정도 등으로 이루어진 네트워크도 학업성취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규범은 학업성취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부모로부터 행동통제, 숙제 검사, TV 시청 규제 등은 부모의 간섭과 통제로 인식되어 자녀의 반항심을 유발한 결과로 볼 수 있다.
또한 가정배경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학생 성별인 경우 통계적으로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부모님의 연령은 부, 모 모두에게서 연령이 높을수록 학업성취에 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부모의 학력에서 학력이 높을수록 자녀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가구의 월 소득이 많을수록, 부모의 직업이 좋을수록 자녀 학업성취에 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형제․자매수가 많으면 외동학생일 때보다 성적이 좋은 것으로 나타났고, 형제․자매 중 자신의 위치가 첫째 일 경우가 둘째, 셋째 경우보다 좋은 성적을 갖게 됨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사교육 경험에서는 사교육을 받는 경우 학업 성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결론적으로 자녀의 학업성취는 부모가 자녀를 신뢰하고, 학교생활에 참여하며, 자녀와의 대화에 적극적일수록 학업 성취에 긍정적 영향을 주고 있고, 자녀를 통제하는 의미로 해석되는 숙제검사, TV시청 통제 등을 자제하여 자녀 스스로 자기주도 학습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배려가 있어야 할 것이다. 또한 사교육에 무너지는 공교육을 되살려 학교교육에 충실한 학생이 학업성취에 만족할 수 있는 교육정책을 수립하는데 힘을 모아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비물질적인 요인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주목하여 특별히 가족 내 사회자본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 가정배경에 따른 교육격차 현상을 완화시키고 부모의 교육적 관심을 촉진시킬 대안을 마련하고자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목적은 첫째, 사회자본과 학업 성취도는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분석하고, 둘째, 가정배경은 학 업성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셋째, 학생 개인배경의 학업성 취에 미치는 유의한 영향을 확인함을 물론, 넷째, 가족 내 사회자본은 학업성취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 및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설문지를 구성하여 가족 내 사회자본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들이 자녀를 믿고 의사를 존중하는 등 신뢰가 높을수록 학업 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의 학교생활 참여나 대화, 정보제공 정도 등으로 이루어진 네트워크도 학업성취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규범은 학업성취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부모로부터 행동통제, 숙제 검사, TV 시청 규제 등은 부모의 간섭과 통제로 인식되어 자녀의 반항심을 유발한 결과로 볼 수 있다.
또한 가정배경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학생 성별인 경우 통계적으로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부모님의 연령은 부, 모 모두에게서 연령이 높을수록 학업성취에 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부모의 학력에서 학력이 높을수록 자녀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가구의 월 소득이 많을수록, 부모의 직업이 좋을수록 자녀 학업성취에 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형제․자매수가 많으면 외동학생일 때보다 성적이 좋은 것으로 나타났고, 형제․자매 중 자신의 위치가 첫째 일 경우가 둘째, 셋째 경우보다 좋은 성적을 갖게 됨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사교육 경험에서는 사교육을 받는 경우 학업 성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결론적으로 자녀의 학업성취는 부모가 자녀를 신뢰하고, 학교생활에 참여하며, 자녀와의 대화에 적극적일수록 학업 성취에 긍정적 영향을 주고 있고, 자녀를 통제하는 의미로 해석되는 숙제검사, TV시청 통제 등을 자제하여 자녀 스스로 자기주도 학습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배려가 있어야 할 것이다. 또한 사교육에 무너지는 공교육을 되살려 학교교육에 충실한 학생이 학업성취에 만족할 수 있는 교육정책을 수립하는데 힘을 모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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