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생의 가정배경, 가정 및 학교 내 사회자본, 학업성취 간 구조적 관계 분석 : 가족구조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현지영 (고려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가정배경과 학업성취의 연관성이 날로 증가하고 있는 작금의 한국 상황에서 사회자본의 역할에 주목하여 가정 및 학교 내 사회자본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구명하고자 수행되었다. 이 과정에서 최근 국내에서 가족해체에 따른 한부모가정이 증가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하여 가정배경, 사회자본과 학업성취 간 관계를 가족구조별 차이를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서울교육종단연구(SELS) 1차년도 고등학생 데이터를 사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가정배경, 가정 및 학교 내 사회자본, 학업성취 간 구조적 관계를 가족구조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분석 결과, 보호자 학력은 자녀의 학업성취에만 유의미한 효과를 발휘하고, 부모-자녀 관계, 교사에 대한 신뢰, 교우관계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가구소득은 교사에 대한 신뢰에 부적인 영향력을 발휘했으며, 학업성취에는 가시적인 효과를 발휘하였다. 반면 가구소득은 부모-자녀 관계나 교우관계에는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부모-자녀 관계는 교사에 대한 신뢰, 교우관계, 학업성취 모두에 강력한 정적 효과를 발휘하였고, 교사에 대한 신뢰 및 교우관계도 학업성취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밝혀졌다. 가정배경과 학업성취 간 관계에서 가정 및 학교 내 사회자본의 ...

주제어

#학업성취 가정배경 가정 및 학교 내 사회자본 가족구조 

학위논문 정보

저자 현지영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김경근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iii, 87장
키워드 학업성취 가정배경 가정 및 학교 내 사회자본 가족구조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1337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