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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환경평가제도 평가기준의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Study on Methods to Improve the Evaluation Standards for the Educational Environment Evaluation System 원문보기


김영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교육시설환경정책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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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전하고 쾌적한 교육환경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학교설립의 초기단계부터 적절한 위치에 학교용지가 선정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에서도 「학교보건법」을 개정하여 2008년부터 학교용지 선정시 교육환경평가를 실시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환경평가의 평가대상별 평가기준의 객관성과 평가방법의 명확성을 확보할 수 있는 개선방향을 모색하여 동제도가 실효적으로 역할할 수 있도록 하는데 연구목적을 두었다. 연구범위는 「학교보건법 시행규칙」에서 규정하고 있는 교육환경평가대상별 평가기준 중 평가속성이 상대평가에 해당하는 항목 중에서 학교의 위치선정과 직접 관련되는 9개 항목에 대해 이론적 배경을 연구하여 항목별로 기본적인 분석요소와 분석기준을 마련하고, 이렇게 검토한 이론적 지식을 기반으로 대구·경북지역의 2개 대규모 택지개발지구내 초등학교 9개소에 대해 학교용지선정자가 시행한 학교환경평가 자료를 분석해서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강구하는 것으로 한정하였다. 교육환경평가제도는 제도시행의 역사가 일천하고 평가항목이 백화점식으로 나열되어 구체적 실효성을 기대하기 어렵도록 되어 있는데다가 항목별 평가기준이 계량화 되어 있지 못해 아직까지는 학교입지선정의 기본적 척도로 역할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실은 이러하지만 앞으로 교육환경평가제도가 보다 정밀하게 다듬어지고 보다 충실하게 운영되어 ...

주제어

#교육환경평가제도  #교육환경평가  #교육환경평가제도 평가기준  #교육환경평가제도 평가항목  #단위생활권중심배치  #학교용지선정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영석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시설환경정책전공
지도교수 윤용기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xii, 152 p.
키워드 교육환경평가제도, 교육환경평가, 교육환경평가제도 평가기준, 교육환경평가제도 평가항목, 단위생활권중심배치, 학교용지선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9166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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