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림동화 읽어주기를 통한 문학 반응 활성화 방안 연구 : 초등학교 중학년을 중심으로
A Study into Ways of Activating Reaction toward Literature by Reading Picture Books : Focused on Mid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이지정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학과 초등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그림동화 읽어주기가 초등학교 중학년 학생들의 문학 반응을 활성화시키는데 효과적이라고 보고, 실제 문학 수업에서 이를 활용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학생들의 문학 반응을 활성화시키는데 관심을 둔 반응 중심 문학 교육에 대한 연구와 그림동화와 관련된 연구 및 책 읽어주기에 관한 이론적 토대를 고찰한 다음, 이를 바탕으로 교수 학습 모형을 설계하고 수업에 적용해보았다. Ⅱ장에서는 문학 반응과 그림동화 읽어주기를 관련지어보았다. 먼저 그림동화의 개념과 유형을 살펴보고, 그림동화 읽어주기의 개념 및 방법을 정리해 보았다. 그리고 문학 반응의 개념을 정의하고, 문학 반응을 다섯 가지로 범주화하여 살펴본 후 그림동화 읽어주기와 문학 반응 활성화의 관련성을 논의하였다. Ⅲ장에서는 반응중심 문학 교육에 관련된 기존의 교수․학습 모형에서 수용할만한 시사점을 찾아보고 문학 반응 활성화를 위한 그림동화 읽어주기 교수․학습 모형을 구안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중학년의 수준에 맞고, 문학 반응의 범주에 따른 효과를 잘 나타낼 수 있는 그림동화를 선정하고 그림동화 읽어주기 방법을 구체적으로 모색해보았다. 그리고 연구자가 담임으로 있는 대구 G초등학교 3학년 한 학급을 대상으로 그림동화 읽어주기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적용하였다. 읽어주는 책은 이 장에서 논의한 선정 기준에 적합한 그림동화로 선정한 후 아침시간 및 창의적 재량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그림동화 한 편씩 읽어주기 수업을 5차시 진행하였다. 학생들의 반응 일지, 활동 ...

주제어

#그림동화 그림동화 읽어주기 문학 반응 문학 감상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지정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학과 초등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이경화,신헌재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iv, 94 p.
키워드 그림동화 그림동화 읽어주기 문학 반응 문학 감상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9167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