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생 질문 생성 전략이 문학 반응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 : 이야기책 읽기 후 반응을 중심으로
Effects of Student’s Question-Generation Strategy on Activating of Literature Responses 원문보기


이재연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국어교육 초등국어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문학 반응 교육에서 학생 중심의 수업을 지향해야 함을 강조하면서, 학생들의 문학 반응을 활성화하기 위한 구체적인 지도 방안으로 학생 질문 생성 전략을 제시하고, 실제 문학 수업에 적용하여 반응의 변화를 살펴보는 것이다. 그리고 독서 후 학생 질문 생성 전략 효과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변화를 학생 질문에 대한 인식과 독서 동기 및 독서 태도에 관한 인식으로 구분하여 변화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에 Ⅱ장에서는 학생 중심 문학 교육의 동향과 반응 중심 문학 교육의 이론적인 기초를 고찰하기 위하여 문헌 연구를 중심으로 탐색하였다. 학생 질문이란 질문의 주체가 학생으로 학습 과정에서 학생의 인지적 사고와 정의적 사고에 대한 궁금증과 배움에 대한 갈망이 언어적인 형태로 외부에 표출되는 행위로 규정하였으며, 학생 질문 생성 전략의 적용 가능성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highlight the necessity of seeking student-centered classes in response-centered literature education, to present a student question-generation strategy as a specific instruction method for activation of literature responses of the students, and to observe any response changes aft...

주제어

#문학 반응 독서 후 활동 학생 질문 학생 질문 생성 전략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재연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국어교육 초등국어교육
지도교수 박인기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189
키워드 문학 반응 독서 후 활동 학생 질문 학생 질문 생성 전략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5900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