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그림동화 읽어주기가 초등학교 중학년 학생들의 문학 반응을 활성화시키는데 효과적이라고 보고, 실제 문학 수업에서 이를 활용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학생들의 문학 반응을 활성화시키는데 관심을 둔 반응 중심 문학 교육에 대한 연구와 그림동화와 관련된 연구 및 책 읽어주기에 관한 이론적 토대를 고찰한 다음, 이를 바탕으로 교수 학습 모형을 설계하고 수업에 적용해보았다. Ⅱ장에서는 문학 반응과 그림동화 읽어주기를 관련지어보았다. 먼저 그림동화의 개념과 유형을 살펴보고, 그림동화 읽어주기의 개념 및 방법을 정리해 보았다. 그리고 문학 반응의 개념을 정의하고, 문학 반응을 다섯 가지로 범주화하여 살펴본 후 그림동화 읽어주기와 문학 반응 활성화의 관련성을 논의하였다. Ⅲ장에서는 반응중심 문학 교육에 관련된 기존의 교수․학습 모형에서 수용할만한 시사점을 찾아보고 문학 반응 활성화를 위한 그림동화 읽어주기 교수․학습 모형을 구안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중학년의 수준에 맞고, 문학 반응의 범주에 따른 효과를 잘 나타낼 수 있는 그림동화를 선정하고 그림동화 읽어주기 방법을 구체적으로 모색해보았다. 그리고 연구자가 담임으로 있는 대구 G초등학교 3학년 한 학급을 대상으로 그림동화 읽어주기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적용하였다. 읽어주는 책은 이 장에서 논의한 선정 기준에 적합한 그림동화로 선정한 후 아침시간 및 창의적 재량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그림동화 한 편씩 읽어주기 수업을 5차시 진행하였다. 학생들의 반응 일지, 활동 ...
저자 | 이지정 |
---|---|
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교육학과 초등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이경화,신헌재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iv, 94 p. |
키워드 | 그림동화 그림동화 읽어주기 문학 반응 문학 감상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09167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