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미술 교육을 위한 미술 교수·학습지도 방안 연구 : 초등학교 5, 6학년 중심으로 The Study on the Art Education Teaching-Learning Method for Multi-cultural Education : Focused on 5th and 6th Grades in Elementary School원문보기
근래 들어 우리 사회는 전례 없이 급속도로 다양화 되고 있다. 이는 외국인 근로자의 유입, 농어촌 지역 중심의 국제결혼으로 인한 이주민 증가 등 그 원인은 다양하다. 특히, 국제결혼가정 자녀는 농어촌 지역의 학교 현장에서 실감 할 수 있을 만큼 그 수가 급증하였다. 이렇듯 우리 사회는 인구학적인 격변을 겪으면서 단일민족 국가에서 다민족 국가로의 변화에 따른 인식의 전환이 시급해졌고, 갑작스런 다문화 사회로 변화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상황과 문제들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게 되었다. 여러 학자들은 다문화 사회의 이러한 어려움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학교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교육적 차원에서 해답을 찾으려는 노력을 하고 있고, 다문화 이해 교육이 학교 교육의 커다란 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한편 ...
근래 들어 우리 사회는 전례 없이 급속도로 다양화 되고 있다. 이는 외국인 근로자의 유입, 농어촌 지역 중심의 국제결혼으로 인한 이주민 증가 등 그 원인은 다양하다. 특히, 국제결혼가정 자녀는 농어촌 지역의 학교 현장에서 실감 할 수 있을 만큼 그 수가 급증하였다. 이렇듯 우리 사회는 인구학적인 격변을 겪으면서 단일민족 국가에서 다민족 국가로의 변화에 따른 인식의 전환이 시급해졌고, 갑작스런 다문화 사회로 변화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상황과 문제들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게 되었다. 여러 학자들은 다문화 사회의 이러한 어려움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학교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교육적 차원에서 해답을 찾으려는 노력을 하고 있고, 다문화 이해 교육이 학교 교육의 커다란 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한편 다문화교육은 다양한 교과에서 가르칠 수 있지만 미술교과에서 그 효과가 한층 클 수 있다. 미술은 문화적 가치와 신념을 직접적으로 제공하는 도구가 되므로 학생들은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다양성에 대해 충분하고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그리하여 본 연구는 다문화교육의 적합한 유형인 다문화 미술 교육의 개념과 특성을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현행 미술 교과서를 분석한 뒤 창의적인 다문화 미술 교육 교수․학습 방안을 제시하여 교사의 교수활동을 돕는 한편, 다문화가정 학생과 일반가정 학생 모두를 대상으로 하는 다문화 미술 교육을 실질적이고 효과적으로 시행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내용과 방법으로 연구를 수행한다. Ⅰ장에서는 본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연구의 내용 및 방법, 연구의 제한점 및 용어의 정의를 제시하였다. Ⅱ장에서는 참고 문헌과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우리나라가 다문화 사회로 변화한 주요 원인과 우리나라 다문화 사회의 특징을 논한 후, 다문화 미술 교육의 성립 배경과 개념, 내용과 의의를 제시하였다. Ⅲ장에서는 초등학교 5, 6학년 2007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에 따라 미술 교과서에서 제시된 다문화 관련 교육내용 및 설문조사의 결과를 분석 하여 지도 방향을 수립한다. Ⅳ장에서는 앞 장에서의 미술 교과서 분석 및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선행 연구된 미술과의 워크시트와 워크북 자료를 참고하여 다문화 미술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과정안을 작성하고 실제 수업에 적용한 후 시사점을 제시한다. 본 연구자는 현행 미술 교육과정 분석을 통한 다문화 미술 교육 적용의 결과 다음과 같은 기대 효과를 가질 수 있다고 보았다. 첫째, 학생들에게 우리의 정체성을 심어주고 외국의 문화를 편견 없이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여 다문화적 가치를 이해하게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둘째, 다양한 문화를 접하는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세계화, 다양한 지구촌 문화, 소수민족과 사회적 약자들에 대해 새롭게 이해할 수 있고, 지금까지 다루지 않았던 주제들을 접해봄으로써 평소 익숙하지 않았던 나라들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셋째, 다양한 문화와 배경 지식을 토대로 이와 밀접한 미술 작품을 접하게 함으로써 초등 미술과 교육과정의 표현, 미적체험, 감상 영역에 있어 학생들에게 새로운 시각을 가질 수 있게 하여 더욱 효과적인 학습을 할 수 있게 하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 초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미술 교과서를 분석하여 그 결과를 토대로 학생들이 변화하는 사회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다양한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자세를 내면화 시킨다. 또한 다문화교육의 본래적 의미를 바탕으로 진정한 다문화 사회를 준비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다문화 미술 교육 적용 방안을 연구하여 다양성의 시대를 살아갈 학생들이 여러 문화를 편견 없이 받아들이고 이해하여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근래 들어 우리 사회는 전례 없이 급속도로 다양화 되고 있다. 이는 외국인 근로자의 유입, 농어촌 지역 중심의 국제결혼으로 인한 이주민 증가 등 그 원인은 다양하다. 특히, 국제결혼가정 자녀는 농어촌 지역의 학교 현장에서 실감 할 수 있을 만큼 그 수가 급증하였다. 이렇듯 우리 사회는 인구학적인 격변을 겪으면서 단일민족 국가에서 다민족 국가로의 변화에 따른 인식의 전환이 시급해졌고, 갑작스런 다문화 사회로 변화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상황과 문제들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게 되었다. 여러 학자들은 다문화 사회의 이러한 어려움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학교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교육적 차원에서 해답을 찾으려는 노력을 하고 있고, 다문화 이해 교육이 학교 교육의 커다란 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한편 다문화교육은 다양한 교과에서 가르칠 수 있지만 미술교과에서 그 효과가 한층 클 수 있다. 미술은 문화적 가치와 신념을 직접적으로 제공하는 도구가 되므로 학생들은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다양성에 대해 충분하고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그리하여 본 연구는 다문화교육의 적합한 유형인 다문화 미술 교육의 개념과 특성을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현행 미술 교과서를 분석한 뒤 창의적인 다문화 미술 교육 교수․학습 방안을 제시하여 교사의 교수활동을 돕는 한편, 다문화가정 학생과 일반가정 학생 모두를 대상으로 하는 다문화 미술 교육을 실질적이고 효과적으로 시행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내용과 방법으로 연구를 수행한다. Ⅰ장에서는 본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연구의 내용 및 방법, 연구의 제한점 및 용어의 정의를 제시하였다. Ⅱ장에서는 참고 문헌과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우리나라가 다문화 사회로 변화한 주요 원인과 우리나라 다문화 사회의 특징을 논한 후, 다문화 미술 교육의 성립 배경과 개념, 내용과 의의를 제시하였다. Ⅲ장에서는 초등학교 5, 6학년 2007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에 따라 미술 교과서에서 제시된 다문화 관련 교육내용 및 설문조사의 결과를 분석 하여 지도 방향을 수립한다. Ⅳ장에서는 앞 장에서의 미술 교과서 분석 및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선행 연구된 미술과의 워크시트와 워크북 자료를 참고하여 다문화 미술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과정안을 작성하고 실제 수업에 적용한 후 시사점을 제시한다. 본 연구자는 현행 미술 교육과정 분석을 통한 다문화 미술 교육 적용의 결과 다음과 같은 기대 효과를 가질 수 있다고 보았다. 첫째, 학생들에게 우리의 정체성을 심어주고 외국의 문화를 편견 없이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여 다문화적 가치를 이해하게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둘째, 다양한 문화를 접하는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세계화, 다양한 지구촌 문화, 소수민족과 사회적 약자들에 대해 새롭게 이해할 수 있고, 지금까지 다루지 않았던 주제들을 접해봄으로써 평소 익숙하지 않았던 나라들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셋째, 다양한 문화와 배경 지식을 토대로 이와 밀접한 미술 작품을 접하게 함으로써 초등 미술과 교육과정의 표현, 미적체험, 감상 영역에 있어 학생들에게 새로운 시각을 가질 수 있게 하여 더욱 효과적인 학습을 할 수 있게 하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 초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미술 교과서를 분석하여 그 결과를 토대로 학생들이 변화하는 사회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다양한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자세를 내면화 시킨다. 또한 다문화교육의 본래적 의미를 바탕으로 진정한 다문화 사회를 준비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다문화 미술 교육 적용 방안을 연구하여 다양성의 시대를 살아갈 학생들이 여러 문화를 편견 없이 받아들이고 이해하여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주제어
#초등미술교육 다문화 미술 교육 미술 교수 학습 지도 Multi-cultural Educat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홍진원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교육학과 초등미술교육전공
지도교수
김동영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ix, 107 p.
키워드
초등미술교육 다문화 미술 교육 미술 교수 학습 지도 Multi-cultural Educatio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