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중문화를 활용한 다문화 미술지도방안 연구
A Study on the Method of Multicultural Art Education Utilizing Popular Culture 원문보기


박혜영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미술교육학과 초등미술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한국 사회는 다른 민족과 문화의 빠른 유입으로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다양한 문화의 공존을 추구하고 문화적 가치를 인정하는 자세를 갖는 다문화적 사고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으로 다문화 교육이 부각되고 있으며, 미술을 통한 다문화 교육이야말로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에 하나이다. 다문화 미술교육은 포스트모더니즘과 사회재건주의, 다원주의 성격의 미술교육으로, 여러 문화 속에서 보이는 각각의 삶의 방식과 태도를 상징하는 것이며, 자신을 존중하는 태도를 갖게 함으로써 나와 다른 남을 이해하고 배려하고 수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는 교육이다. 그러나 현장에서는 다문화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고, 다문화 미술교육에 관한 체계적인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 이에 본 논문은 다문화 미술교육의 교육적 의미를 밝혀 그 필요성을 정당화하고 다문화적 자료로 대중문화를 활용함으로써 다문화 교육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형태의 다문화 미술지도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먼저 문헌 연구를 통해 Ⅱ장에서는 대중문화의 개념, 특성, 기능을 통해 대중문화를 이해하고, 교육적 특징을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다문화교육과 다문화미술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다문화 미술교육의 필요성을 알고, 대중문화가 수업매체로 사용되었을 때의 효과를 제시하였다. Ⅳ장에서는 ...

주제어

#초등미술교육 대중문화 다문화 미술지도방안 미술지도방안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혜영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교육학과 초등미술교육 전공
지도교수 김윤화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x, 139 p.
키워드 초등미술교육 대중문화 다문화 미술지도방안 미술지도방안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3369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