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사회는 다른 민족과 문화의 빠른 유입으로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다양한 문화의 공존을 추구하고 문화적 가치를 인정하는 자세를 갖는 다문화적 사고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으로 다문화 교육이 부각되고 있으며, 미술을 통한 다문화 교육이야말로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에 하나이다. 다문화 미술교육은 포스트모더니즘과 사회재건주의, 다원주의 성격의 미술교육으로, 여러 문화 속에서 보이는 각각의 삶의 방식과 태도를 상징하는 것이며, 자신을 존중하는 태도를 갖게 함으로써 나와 다른 남을 이해하고 배려하고 수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는 교육이다. 그러나 현장에서는 다문화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고, 다문화 미술교육에 관한 체계적인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 이에 본 논문은 다문화 미술교육의 교육적 의미를 밝혀 그 필요성을 정당화하고 다문화적 자료로 대중문화를 활용함으로써 다문화 교육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형태의 다문화 미술지도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먼저 문헌 연구를 통해 Ⅱ장에서는 대중문화의 개념, 특성, 기능을 통해 대중문화를 이해하고, 교육적 특징을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다문화교육과 다문화미술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다문화 미술교육의 필요성을 알고, 대중문화가 수업매체로 사용되었을 때의 효과를 제시하였다. Ⅳ장에서는 ...
한국 사회는 다른 민족과 문화의 빠른 유입으로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다양한 문화의 공존을 추구하고 문화적 가치를 인정하는 자세를 갖는 다문화적 사고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으로 다문화 교육이 부각되고 있으며, 미술을 통한 다문화 교육이야말로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에 하나이다. 다문화 미술교육은 포스트모더니즘과 사회재건주의, 다원주의 성격의 미술교육으로, 여러 문화 속에서 보이는 각각의 삶의 방식과 태도를 상징하는 것이며, 자신을 존중하는 태도를 갖게 함으로써 나와 다른 남을 이해하고 배려하고 수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는 교육이다. 그러나 현장에서는 다문화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고, 다문화 미술교육에 관한 체계적인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 이에 본 논문은 다문화 미술교육의 교육적 의미를 밝혀 그 필요성을 정당화하고 다문화적 자료로 대중문화를 활용함으로써 다문화 교육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형태의 다문화 미술지도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먼저 문헌 연구를 통해 Ⅱ장에서는 대중문화의 개념, 특성, 기능을 통해 대중문화를 이해하고, 교육적 특징을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다문화교육과 다문화미술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다문화 미술교육의 필요성을 알고, 대중문화가 수업매체로 사용되었을 때의 효과를 제시하였다. Ⅳ장에서는 교과서 분석을 통해 다문화 미술 지도 방향과 효과적인 다문화 미술지도방법을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Ⅴ장에서는 문화적 지식, 정체성, 차별과 편견, 다문화 능력, 평등한 사회 실현의 5개 영역의 다문화 미술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제로 적용해 보았다. 이와 같이 대중문화를 활용한 다문화 미술 지도 방안을 연구하고, 적용해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중문화는 교육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부정적 시각에서 탈피하여 문화, 예술, 지식과 교훈을 주는 다양한 작품의 형태로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어 교육에서 그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둘째, 대중문화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방식을 활용할 수 있는 하나의 교육수단으로서의 역할을 하였다. 친숙한 대중문화의 활용을 통해 학생들은 흥미가 유발되어 수업 자체에 즐거움을 느끼며 능동적인 수업주체자로서 수업과정에 참여할 수 있었다. 셋째, 아동들은 다문화 미술 수업의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형태의 수업을 통해 문화에 대한 기본 지식 뿐만 아니라 다문화적 태도, 가치 등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었으며, 다문화적 사고의 확장을 가져올 수 있었다. 넷째, 자신과 자국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다양한 문화를 인정하고 다른 문화와의 차이를 이해함으로써 타문화에 대한 존중 의식이 향상되는 계기가 되었다. 마지막으로 문화적 특징을 대중문화를 통해 익히고, 미술활동을 통해서 표현해 봄으로써 다문화적 환경에 좀 더 쉽게 접근하고 이해하게 되었다. 초등현장에서 다문화 미술교육이 올바르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사들은 의식전환, 전문성 확보, 다양한 자료와 학습방법의 탐색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 또한 다문화 교육 대상이 소수자가 아니라 모든 학생 및 사회 전체가 되어야 한다는 인식의 변화가 필요하고 문화적 관점에서 미술교육을 설계하고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의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져 현장에 적용된다면 학생들은 다원화, 세계화된 사회의 주체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 사회는 다른 민족과 문화의 빠른 유입으로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다양한 문화의 공존을 추구하고 문화적 가치를 인정하는 자세를 갖는 다문화적 사고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으로 다문화 교육이 부각되고 있으며, 미술을 통한 다문화 교육이야말로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에 하나이다. 다문화 미술교육은 포스트모더니즘과 사회재건주의, 다원주의 성격의 미술교육으로, 여러 문화 속에서 보이는 각각의 삶의 방식과 태도를 상징하는 것이며, 자신을 존중하는 태도를 갖게 함으로써 나와 다른 남을 이해하고 배려하고 수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는 교육이다. 그러나 현장에서는 다문화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고, 다문화 미술교육에 관한 체계적인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 이에 본 논문은 다문화 미술교육의 교육적 의미를 밝혀 그 필요성을 정당화하고 다문화적 자료로 대중문화를 활용함으로써 다문화 교육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형태의 다문화 미술지도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먼저 문헌 연구를 통해 Ⅱ장에서는 대중문화의 개념, 특성, 기능을 통해 대중문화를 이해하고, 교육적 특징을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다문화교육과 다문화미술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다문화 미술교육의 필요성을 알고, 대중문화가 수업매체로 사용되었을 때의 효과를 제시하였다. Ⅳ장에서는 교과서 분석을 통해 다문화 미술 지도 방향과 효과적인 다문화 미술지도방법을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Ⅴ장에서는 문화적 지식, 정체성, 차별과 편견, 다문화 능력, 평등한 사회 실현의 5개 영역의 다문화 미술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제로 적용해 보았다. 이와 같이 대중문화를 활용한 다문화 미술 지도 방안을 연구하고, 적용해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중문화는 교육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부정적 시각에서 탈피하여 문화, 예술, 지식과 교훈을 주는 다양한 작품의 형태로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어 교육에서 그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둘째, 대중문화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방식을 활용할 수 있는 하나의 교육수단으로서의 역할을 하였다. 친숙한 대중문화의 활용을 통해 학생들은 흥미가 유발되어 수업 자체에 즐거움을 느끼며 능동적인 수업주체자로서 수업과정에 참여할 수 있었다. 셋째, 아동들은 다문화 미술 수업의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형태의 수업을 통해 문화에 대한 기본 지식 뿐만 아니라 다문화적 태도, 가치 등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었으며, 다문화적 사고의 확장을 가져올 수 있었다. 넷째, 자신과 자국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다양한 문화를 인정하고 다른 문화와의 차이를 이해함으로써 타문화에 대한 존중 의식이 향상되는 계기가 되었다. 마지막으로 문화적 특징을 대중문화를 통해 익히고, 미술활동을 통해서 표현해 봄으로써 다문화적 환경에 좀 더 쉽게 접근하고 이해하게 되었다. 초등현장에서 다문화 미술교육이 올바르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사들은 의식전환, 전문성 확보, 다양한 자료와 학습방법의 탐색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 또한 다문화 교육 대상이 소수자가 아니라 모든 학생 및 사회 전체가 되어야 한다는 인식의 변화가 필요하고 문화적 관점에서 미술교육을 설계하고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의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져 현장에 적용된다면 학생들은 다원화, 세계화된 사회의 주체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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