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 이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수강경험과 자기주도 학습전략 수준에 따른 학습만족도 및 학습지속의향 차이 분석
The Influence of University Students' Online Course Experience and Level of Self-directed Learning Strategy on Learning Satisfaction and Persistence 원문보기


조성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공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디지털 기반 교육이 보편화되면서 학습자 중심의 자기주도적 학습 체제인 이러닝이 일반화되고 있으며, 이러닝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이러닝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특성을 능동적으로 반영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 이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수강경험과 자기주도 학습전략 수준의 특성에 따라 학습만족도와 학습지속의향의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검증하고자 하는 가설은 다음과 같다. 가설 1. 대학 이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수강경험과 자기주도 학습전략 수준에 따라 학습만족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2. 대학 이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수강경험과 자기주도 학습전략 수준에 따라 학습지속의향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3. 대학 이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수강경험과 자기주도 학습전략이 학습만족도 및 학습지속의향에 미치는 각각의 상호작용 효과가 있을 것이다. 위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충청북도 청주시의 한 대학교에서 한 학기 과정의 100% 정규 이러닝 강좌 수강경험이 있는 남․여 대학생 23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자기주도 학습전략, 학습만족도 및 학습지속의향 검사도구는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검사지를 토대로 본 연구 목적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통계 프로그램 ...

주제어

#이러닝 대학 이러닝 환경 수강경험 자기주도 학습전략 학습만족도 학습지속의향 차이 분석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성아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교육공학전공
지도교수 김현진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ⅸ, 86 p.
키워드 이러닝 대학 이러닝 환경 수강경험 자기주도 학습전략 학습만족도 학습지속의향 차이 분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9173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